[심방예배자료] 부모님 칠순 잔치의 의미와 칠순 잔치 축하 예식 순서
부모님 칠순 잔치의 의미와 칠순 잔치 축하 예식 순서
진갑(進甲)의 의미
진갑에 대해서는 지방에 따라 그 계산법이 다릅니다. 서울과 그 이남 지방에서는 회갑 이듬해 생일을 진갑이라 하고, 이북 지방에서는 회갑 지난 지 10년 만인 70세 생일을 진갑이라고 합니다. 만 70세를 7순(七旬) 이라고 하는데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라는 두보(杜甫)의 시를 인용도 하지만, 옛날에는 칠십까지 살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칠순 잔치를 합니다.
칠순 잔치는 팔십을 바라보는 잔치라 하여 망팔(望八)이라 부르면서 오래 살기를 축원합니다. 또는 칠순 잔치는 희귀하다고 하여 희연이라고도 하고, 80세의 장수를 미수(米壽)라고 합니다. 장수를 축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 심정입니다. 그리고 자녀로서 부모를 공경하고 봉양하는 것은 인간 된 도리 이기도합니다. 장수를 축하한다고 허례허식에 치우치지 말고, 부모를 외롭지 않게 모시고 보람을 갖고 마음 편하도록 해드리면서 부모의 뜻에 어긋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축하가 될 것입니다.
성경에,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잠 16 : 31)이며 늙은 자의 아름다운 것(잠 20 :29)이라 하였고, 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라(레 19 :37)하였으며, 바울은 늙은이를 꾸짖지 말라라고 하였으니, 장수는 하나님의 축복이요 감사할 일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회갑을 기독교적이 아니라고 배척하지만, 간지(干支)는 동양적인 계산 방법일 뿐입니다. 어떤 미신적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기보다 인생의 한 시기를 정하고 생명을 주시고 지켜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인생의 본분을 다시 한번 각성해 보는 뜻깊은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칠순(환갑) 축하 식순
개식사
생명의 근원 되신 하나님께서 지금부터 60(70)년 전에 ㅇㅇㅇ씨를 세상에 보내시고 오늘까지 그분을 지키시고 인도해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이 모든 은혜를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ㅇ ㅇ ㅇ씨의 환갑(혹 고희)을 축하하는 예배를 드리겠습니다.
주악, 혹 묵상(이 사이에 시편 23편을 낭독하면 좋을 것입니다)
찬 송 : 343장(본인이 즐겨 부르는 찬송)
성 경 : 시편 1:1~9, 9:1~17, 27:1~5, 128:1-5
설 교 : 설교자
기 도 : 축가, 혹 가족 합창
축 사
답 사
인사 및 권고
송 영 : 찬송가 3장
축 도
<주의할 것>
1. 축사나 축가가 예배에 합당치 않을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그러한 순서는 예배 후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배 분위기에 방해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 배려가 있어야 합니다.
3. 예물을 드리거나 그 밖의 축하 순서는 예배와는 별도로 진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4. 예배 시간에 시편 1편, 3편, 46편, 95편, 마태복음 5장, 요한복음 15장을 교독문으로 사용하는 것도 뜻깊은 일입니다.
*요약 설교 1 - 새 힘을 얻으리니 (이사야 40 :28-31)
오랜 세월 동안을 지켜 보호하신 하나님께 먼저 감사드린다. 하루 하루가 지날수록 우리의 육신은 점점 쇠퇴하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영원불변하신 분이 계시니, 그는 곧 하나님이시다. 이제 그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그를 더욱 앙망하는 자에겐 어떤 복이 주어지는가?
1) 새 힘을 얻게 된다.
2)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가는 것처럼 신앙이 상승하게 된다.
3) 어떠한 경우를 당해도 곤비치도, 피곤치도 않을 것이다.
*요약 설교 2- 우리 평생에 기쁘고 즐겁게 하소서 (시편 90:10-17)
칠십, 강건하면 팔십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하나님께 무엇을 간구할 것인가?
1) 지혜의 마음을 갖게 하소서(12절)-인생은 짧고 무상함을 알아서 내세를 위해 준비하며 살자.
2) 주의 인자로 만족케 하소서(14절)-하나님을 의뢰하며 그의 도우심을 구하는 것이다.
3) 영광을 자손에게 나타내소서(16절)-후손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4) 우리 손의 행사를 견고케 하소서(17절)-영원한 보호와 인도를 기원하는 것이다.
요약 설교 3 -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시편 128:1-6)
사는 날 동안 힘써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말씀을 지켜 행함으로 복 받는 생을 살아야 한다. 어떠한 복을 허락하시는가?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다(2절).-재물(재산)의 축복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라(2절) -생활의 축복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자식은 감람나무 같으리라(3절) -처자의 축복
평생에 예루살렘의 복을 볼 것이다(5절)-영적인 축복
자식의 자식을 볼 것이다(6절)-장수의 축복
[심방 예배 대표 기도문] 사업을 개업한 성도를 위한 대표 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