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성경말씀 하박국 강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라(합 2:9-14)

엘벧엘 2022. 2. 8. 13:59
반응형

하박국 2장에서는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고 죄를 짓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죄를 짓는 자들은 하나님께 심판을 받게 됩니다.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죄악을 저지르고 있으니 하나님은 바벨론을 통해서 심판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라(합 2:9-14)

 

9절 호이 보체아 베차 라 레베토 라슘 바마롬 킨노 레히나첼 미카프 라

========2:9

  본절은 히브리어 원문과 반대로 앞 구절과 뒷 구절의 순서가 바뀌어 번역되었다.

   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높은 데 깃들이려 하며 - 이는 에돔과 마찬가지로(옵 1:3)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높은 곳에 위치해 있거나 성을 높이 쌓은 상태를 가리킨다.

   자기 집을 위하여 불의의 이를 취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 '화 있을진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호이'는 히브리어 원문에서 문장 맨 앞에 위치하여 본 구절이 심판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강조한다. 그들이 온갖 수단을 다해 재앙으로부터 벗어나려 하더라도 반드시 뿌린 대로 거두게 될 것임을 명백히 한다. 실제로 바벨론은 난공 불락의 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분열된 상황과 거짓된 교만으로 인해 스스로 몰락해 갔다(단 5:1-30).

10절 야아체타 보셰트 레베테카 케초트 암밈 라빔 베호테 나페쎄카

11절 키 에벤 미키르 티제아크 베카피스 메에츠 야아네나

=======2:10,11

  네 집에 욕을 부르며...들보가 응답하리라 - 앞 구절의 내용을 보다 강화하면서 같은 내용을 반복한다. '욕을 부르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야아체타'는 생명을 빼앗아 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문은 그들이 생명을 파괴한 것에 대한 보응으로 생명을 상실하고, 자기 집을 안전하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도리어 그 만행의 보응으로 분열되고 조화가 깨어지게 될 것을 보여준다.

12절 호이 보네 이르 베다밈 베코넨 키르야 베아벨라

========2:12

  피로 읍을 건설하며 불의로 성을 건축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 본장에서 세 번째로 언급되는 '화 있을진저'의 히브리어 '호이'도 앞의 경우(9절)와 마찬가지로 히브리어 원문에는 문장 첫머리에 나온다. 본절의 내용은 바벨론의 수도 건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전에 예루살렘을 향해 적용되기도 하였다(미 3:10). 이스라엘의 여호야김은 재위 기간 동안 백성들을 강제로 동원하고, 국가 기금으로 사치스러운 왕궁을 지은 적이 있다(렘 22:13,14). 바벨론도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세워진 성읍이었다. 이처럼 국민의 복지와 안녕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의 명예와 권력에만 관심을 쏟는 통치자는 결국 백성으로부터 외면당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진다.

13절 할로 힌네 메에트 아도나이 체바오트 베이게우 암밈 베데 에쉬 우레움밈 베데 리크 이아푸

=======2:13

 민족들이...열국이 헛된 일로 곤비하게 되는 것이 - 본 구절은 앞서 언급된 바벨론의 성읍 건축을 염두에 둔 말로 민족들과 열국들이 일반적으로 추구하는 헛된 이상을 묘사한다.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말미암음이 아니냐 - 히브리어 원문에는 본 구절이 문장 첫머리에 나온다. 이로써 바벨론이 당하게 될 심판이 필연적이며 노동 착취로 건립된 문명은 스스로 망하게 될 것을 강조한다. 이것으로 봐서 인류 역사의 주된 원동력은 역사적인 사건들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을 통치하시는 여호와의 계시적 목적에 기초한다.

14절 키 티말레 하아레츠 라다아트 에트 케보드 아도나이 카마임 예카수 알 얌

=======2:14

  본절은 앞의 내용(12,13절)의 강조점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결론적으로 언급된다. 즉, 세상 끝날에 모든 세상 열방이 여호와의 위력과 위엄을 느끼게 될 것이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온 땅에 가득하게 되리라는 것을 언급하여 메시아의 왕국에 대한 소망을 나타낸다(민 23:21).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여호와의 집에 가득한 것처럼 온 땅에 가득해야 한다는 영원한 목적에 기초한다(출 40:34,35; 민 14:21; 왕상 8:11; 시 57:5,11; 72:19).

[히브리어 성경말씀 나훔서 강해] 니느웨가 멸망당한 후의 모습(나 2:8-13)

 

[히브리어 성경말씀 나훔서 강해] 니느웨가 멸망당한 후의 모습(나 2:8-13)

나훔서 2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니느웨 성읍을 완전히 멸망시켜버렸습니다. 앗수르 민족이 북이스라엘 백성을 공격하여 고통을 주고 노예로 삼았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 백성을 고통스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