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로 보는 출애굽기] 히브리 산파 십브라와 부아의 신앙(출 1:15-22)

엘벧엘 2021. 9. 12. 20: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출애굽기 중에서 히브리 산파 십브라와 부아의 신앙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굽의 바로 왕은 히브리 사람들을 억제하는 정치를 펼쳤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번성하면 자신들을 배신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자 아이를 낳으면 살리고 남자아이를 낳으면 죽이라고 히브리 산파에게 명령을 했습니다. 그러나 십브라와 부아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남자아이를 살렸습니다. 자신이 죽을 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백성을 죽일 수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했던 히브리 산파들에게 하나님을 축복해 주셨습니다.

히브리 산파 십브라와 부아의 신앙(출 1:15-22)

 

15절 바요메르 멜렉크 미츠라임 라메얄레도트 하이브리요트 아쎄르 솀 하아하트 쉬프라 베솀 하셰니트 푸아

===================================1:15절

 산파 (얄라드) - '얄라드'는 '해산하다','출산을 돕다'란 의미의 동사로도 사용된다.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와 그리고 주석가 칼리쉬(Kalisch)는 여기 사파들을 히브리 여인의 해산을 돕는 애굽인들이라 보았으나, 맛소라 본문에는 분명 히브리 산파라 기록되어 있으며 문맥상으로도 이것이 훨씬 타당하다. 그리고 산파들의 이름인 '십브라'(아름답다는 뜻)와 '부아'(소리치는 자란 뜻)가 함족이 아닌 셈족 계통의 이름이라는 점에서 이를 뒷바침하다(G. Rawlinson).

16절 바요메르 베얄레드켄 에트 하이브리요트 우레이텐 알 하오브나임 임 벤 후 바하미텐 오토 베임 바트 히 바하야

===================================1:16절

 조산할 때에 살펴서 - '그녀들이 조산대 위에  있는 것을 볼 때에'(RSV,when you...see them on the birthstool)를 가리킨다. 요즈음도 애굽에서는 분만 예정 2,3일 전에 출산부의 집에 산대를 비치해 놓는다. 이 조산대는 산모의 출산 고통을 덜기 위해 고안된 특수 의자이다. 한편 조산대를 '산아 목욕통'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Lan-ge). 이는 남자아이를 구별하여 죽이라는 바로의 명령에 근거할 때 조산태를 산아의 성별 구분이 용이한 목욕통으로 볼 수 있다는 견해이다.

   남자여든 죽이고 - 바로의 이 유아 살해 명령은 히브리인들의 생육, 번성케 하신 <7절> 절대자 여호와께 대한 정면 도전이다. 인간의 생명은 오직 여호와만 관할할 수 있는 고귀한 것이다. 따라서 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할 때는 반드시 그에 준하는 하나님의 징계가 따랐다. 율법서에 나오는 살인자 사형 제도가 그 한 조처이다. 한편 하나님은 80여 년 후 이스라엘의 출애굽시 애굽 장자들을 몰살시킴으로써(12:29, 30), 생명의 존엄성을 파괴한 애굽인들에게 당신의 준엄한 심판을 집행하셨다.

17절 바티레난 하메얄레도트 에트 하엘로힘 베로 아슈 카아쎄르 디베르 알레헨 멜렉크 미츠라임 바테하예이난 에트 하옐라딤

===============================1:17절

  두려워하여 (티레나) - 기본 동사 '야레'라는 말은 '놀라다'는 의미 외에 도덕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상급자 혹은 하나님에 대해 '경외심을 갖는다'는 뜻이다(레 19:3, 14). 성경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과 지혜의 근본이요(잠1:7;9:10), 참 신앙의 자세라고 교훈한다(히11:27).

   어기고 - 고대 전제 군주 국가에서 왕의 명(命)은 곧 국법과 같았다. 따라서 그것을 어긴 자에게는 죽음의 형벌이 주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군주보다 하나님을 더 두려워할 줄 알았던(마 10:28) 이들 히브리 산파들에게서 우리는 위대한 신앙의 일면을 보게 된다.

18절 바이크라 멜렉크 미츠라임 라메얄레도트 바요메르 라헨 마두아 아시텐 하다바르 하제 바테하예이난 에트 하옐라딤

==========================1:18절

 불러서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라'의 기본 개념은 '외치다'(부르짖다)란 의미이다. 바로의 노발대발하는 모습을 선연히 떠올리게 한다. 이러한 경황에서도 심문대 앞에 선 히브리 산파는 침착히 합리적 변명을 고할 수 있었다(19절). 한편 기생 라합의 경우(수 2:5, 6)와 마찬가지로 이들 히브리 산파들의 백색 거짓 변명을 우리는 제9계명을 어긴 것이라고 우길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역사를 주장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오직 절대 선(summum bonum)을 요구하시기 때문이다.

19절 바토마르난 하메얄레도트 엘 파르오 키 로 카나쉼 하미츠리요트 하이브리요트 키 하요트 헨나 베테렘 타보 알레헨 하메얄레데트 베얄라두

===============================1:19절

 건장하여 - '강한', '활기찬', '정정한'이란 뜻이다. 산파들의 이러한  변명은 결코 거짓말만은 아니었다. 실제 히브리 여인들은 혼자서도 별 무리 없이 해산하고 뒤처리까지 할 수 있는 체력을 지니고 있었다.

20절 바예테브 엘로힘 라메얄레도트 바이레브 하암 바야아체무 메오드

============================1:20절

은혜를 베푸시니라 - '잘해 주셨다'(deal well),'선대하셨다'(욥 24:21)란 의미이다. 실로 하나님의 백성을 선대한 자는 하나님께서 선대하신다(룻 1:8).

21절 바예히 키 야르우 하메얄레도트 에트 하엘로힘 바야아스 라헴 바팀

===================================1:21절

 집을 왕성케 하신지라(와야아스 라헴 바팀) - 여기서 '왕성케하다'란 뜻의 '아사'는 '일으키다', '만들다', '제공하다'는 뜻이다(삼하7:11). 그러므로 위의 구절은 '그가 그들을 위하여 집들을 만드셨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집을 만들다' 또는 '집을 세우다'(바나 바이트)라는 말은 '가정을 이룬다'는 의미를 지닌다(창 30:30;시 127:1).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산파들의 가정을 축복하셔서 가업을 번영케 하셨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의 가정은 흥왕 할 수밖에 없다(삼하 7:11).

22절 바예차브 파르오 레콜 암모 레모르 콜 하벤 하일로드 하예오라 타쉘리쿠후 베콜 하바트 테하윤

============================1:22절

 하수 (하예오라) - '수로'를 뜻하는 '예오르'에 정관사 '하'가 붙은 말로서 곧 익히 알고 있거나 특정한 수로를 뜻한다. 여기서는 애굽인들이 신성시했던 '나일 강'을 가리킨다. 나일 강에는 목욕을 할 만한 안전지대도 있었지만(2:5),  악어가 많이 서식하고 있었으므로(겔 29:3) 하수에 던져진 남자아이들은 익사하지 않더라도 악어의 밥이 될 위험이 컸다. 이처럼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바로는 인간의 고귀한 생명을 멸시하는 만행을 서슴없이 자행하였다.

   여자여든 살리라 - 여자는 고대 사회에서 노동력과 출산력을 겸비한 값진 재산으로 취급되었기 때문에 소중히 다뤄졌다. 더욱이 그들은 신체 특성상 연약하여 반란의 위험이 없었을 뿐 아니라, 결혼을 통해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존재로 여겨졌기에 죽이지 않았던 것 같다.

[히브리어로 보는 출애굽기]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왕이 나옴(출 1:1-14)

 

[히브리어로 보는 출애굽기]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왕이 나옴(출 1:1-14)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출애굽기 중에서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왕이 나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야곱의 70 가족에 애굽에서 터를 잡았습니다. 시간이 흘러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