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돔 족속은 에서의 후손들로서 페트라 지역에서 터를 잡고 살았습니다. 세일 산에 터를 잡고 살았던 에돔 족속은 교만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과는 형제 나라였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멸망당할 때 도왔던 족속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에돔 족속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반석 위에 터를 잡고 있으니 교만했습니다. 적들이 쳐들어오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이 최고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교만한 에돔 족속을 완전히 역사 속에서 멸망시켜 사라지게 해 버렸습니다. 누구든지 여호와 앞에서 교만하면 하나님은 심판해 버립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지금도 건재하고 그 나라도 건재합니다. 그러나 에서의 후손이었던 에돔 족속은 흔적도 없이 나라가 사라졌습니다.
에돔 족속에 대한 멸망 예언과 참상(옵 1:1-9)
1절 하존 오바드야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레에돔 쉐무아 솨마에누 메에트 아도나이 베치르 바고임 술라흐 쿠무 베나쿠마 알레이하 라밀하마
옵 1:1
본절은 선지서가 시작되는 전형적인 형태로 서두를 꺼내면서, 본서의 권위가 여호와께 있음을 나타내고 동시에 에돔이 열국과의 전쟁에서 패배할 것을 보여주는 뒷부분의 내용(2-9절)을 요약하고 있다.
오바댜의 묵시라 - '오바댜'는 '하나님의 종'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도 나타난다(왕상 18:3-16; 대상 3:21; 7:3; 8:39;9:16;12:9;대하 34:12;스 8:9; 느 10:5;12:25). 그렇지만, 다른 선지서들과는 달리 그의 가문이라든가 출신이 전혀 소개되지 않으므로 그들과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 알기 어렵다. 또한 '묵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존'은 역동적인 하나님의 계시를 나타내며), 특정한 역사적인 사건들의 의미에 대해 선지자가 가지고 있는 관점을 말하는 데에 사용되곤 한다.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 '주 여호와께서...말씀하시니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는 오바댜의 묵시가 단지 오바댜의 생각에서 유출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특별한 계시하는 점을 보여준다. 에돔은 야곱의 형제 에서의 별칭으로(창 25:25,26; 36:1,18,43) 그 후손을 가리키기도 하고, 그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명칭이기도 하다(민 20:23;21:4;34:3). 그들은 이스라엘 족속과 혈연관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줄곧 이스라엘 족속과 적대 관계에 있었다(암 1:11). 이와 같은 에돔에 대한 심판은 다른 선지자들에 의해서도 선포되었다(사 34:5-15; 렘 49:7-22; 겔 25:12-14; 35:1-15; 암 1:11,12).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곧 사자가...일어날지어다 - 여기서 일인칭 복수 '우리'는 일차적으로 예언자 집단을 의미하지만, 넓게는 이 계시가 전달되어야 할 신앙 공동체 전체를 포함한다. 또한 '사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치르'는 보통 인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절과 평행구인 렘 49:14에서는 보다 더 강력하게 하나님께서 지시하는 싸움을 수행하는 용사들 중의 한 사람을 말하기도 한다.
2절 힌네 카톤 네타티카 바고임 바주이 아타 메오드
옵 1: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너를 열국 중에 미약하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히네'는 '보라'라는 의미로 주의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미약하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톤')과 '멸시를 받느니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바주이'는 각 구절 첫머리에 나와서 강조되었다. 이로써 본서에서 주로 다루어질 심판의 성격을 나타낸다. 여기서 '내가 너를...하였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네타티카'는 예언적인 완료 시제로 하나님께서 예고하시는 에돔의 심판이 얼마나 확고하고 분명한 것인지를 보여준다.
3절 제돈 리브카 히쉬에카 쇼케니 베하게베 셀라 메롬 쉬브토 오메르 벨리보 미 요리데니 아레츠
옵 1:3
에돔 족속들이 거주한 곳은 사해 남동쪽 바위가 많은 산악 지대로 난공 불락의 요새였다. 그 주민들은 자연적인 동굴이나 인공적으로 바위를 깨어 만든 집에서 거주하였다. 이런 조건들은 외부로부터 보호해 줄 뿐 아니라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안식처가 되어 주었다. 더욱이 수도인 베트라는 약 3Km에 걸쳐 펼쳐지는 좁은 암반 계곡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아무리 많은 적이라도 적은 수의 군사력으로 방어할 수 있었다. 에돔 족속은 이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었지만, 도리어 이로 인해 교만을 불러일으켰다.
너의 중심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 '교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제돈'은 '끓는다'(boil)는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 '지드'에서 파생된 말로 문자적으로는 끓고 있는 음식이나 물을 가리킨다. 이 단어가 사람의 심성을 나타낼 때는 자만하여 스스로 자신을 과대평가하여 마치 물이 끓어 넘치는 듯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이런 상태에 있는 자들은 그 어떤 것에도 복종하려 하지 않고, 결국 자신을 속이는 결과를 초래하고야 만다.
4절 임 타게비아흐 카네쎄르 베임 벤 코카빔 심 키네카 미솸 오리드카 네움 아도나이
옵 1:4
본절은 에돔 족속이 아무리 견고한 상태에 있더라도 하나님께서 그들이 요새를 파괴시키기로 작정하신 이상 그것이 반드시 훼파될 것임을 보여준다.
내가 거기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 앞절과 본절에서 '끌어내리리라'는 구절이 반복된다. 이 단어가 앞에서는 에돔 사람들이 지리적인 조건으로 인해 교만하여 그 누구도 자기들을 자기 땅에서 끌어낼 수 없으리라고 확신했던 것에 사용되었다면 본절에서는 여호와께서 개입하셔서 그들의 기대와는 반대로 끌어내리리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5절 임 가나빔 바우 레카 임 쇼드데 라옐라 에크 니드메타 할로 이게네부 다얌 임 보체림 바우 라크 할로 야쉐이루 올렐로트
옵 1:5
4절의 예언을 반복하는 것으로 문장 구조상 대구를 이루면서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강조한다. 즉, '혹시...지라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임...임'으로 구성되어 안일한 상태에 있는 에돔이 당하게 될 예기치 않은 일이 제시된다.
혹시 도적이 네게 이르렀으며...얼마쯤 남기지 아니하였겠느냐 - 이는 상식적인 내용으로 도적이 밤중에 몰래 도둑질하거나 포도를 따는 일을 하더라도 어느 정도 남겨놓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에돔의 심판은 이런 비유들과 달리 완전히 진멸될 것임을 보여준다.
네가 어찌 그리 망하였는고 - 하나님께서는 계속해서 야곱을 위해 남은 자를 남겨두시겠다고 약속하시지만, 에돔에 관해서는 이 같은 약속이 전혀 없고, 도리어 완전한 진멸을 언급하신다.
6절 에크 네흐페슈 에사브 니브우 마체푸나이브
옵 1:6
에서가...어찌 그리 수탐 되었는고 - 에돔이 당할 파멸이 여지없이 완벽하다는 사실을 앞절에 이어 다시 한번 언급된다. 에돔은 당시에 홍해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국제적인 상인들이 많이 드나들었다. 그로 인해 많은 재물을 모았겠지만, 본절에 의하면 에돔에게 찾아온 도적이 물건을 남겨놓기는 커녕 감추어 놓은 보물까지 빼앗는다는 것이다. 이 예언대로 에돔은 철저하게 망해버렸다. 고고학적인 발굴에서도 에돔의 고고학적 유물이나 보물 등을 찾아볼 수 없다.
7절 아드 하게불 쉴르후카 콜 안셰 베리테카 히쉬우카 야켈루 레카 안셰 쉘로메카 라흐메카 야시무 마조르 타흐테이카 엔 테부나 보
옵 1:7
너와 약조한 자들이...네 아래 함정을 베푸니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네쉐이 베리테카'는 당시에 에돔과 맹약을 맺은 동맹국들로, 에돔의 지원을 받아야 했다. 그러므로 에돔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이다. 그러나 막상 에돔이 어려움에 처해졌을 때에는 그들이 외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네 마음에 지각이 없음이로다 - 단도직입적으로 에돔 족속의 어리석은 자신감을 조롱하고 있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를 높이는 분이시니 에돔의 교만은 파멸을 자초하는 어리석은 행위이다.
8절 할로 바욤 하후 네움 아도나이 베하아바드티 하카밈 메에돔 우테부나 메하르 에사브
옵 1: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 새로운 단락의 시작을 나타내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임박한 에돔의 멸망에 주도권을 갖고 계신다는 교훈으로 돌아간다.
그 날에 내가...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 - '지각 있는 자'는 앞에서(7절) 언급한 '지각이 없음이라'라고 말한 의도를 그대로 반영한다. 이로써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때에는 인간들이 제아무리 뛰어난 지혜와 경험으로 세운 계획이라도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는 점을 가르친다.
9절 베하투 기보레이카 테만 레마안 이카레트 이쉬 메하르 에사브 미카텔
옵 1:9
드만아 네 용사들이 놀랄 것이라 이로 인하여 에서의 산의 거민이 살륙을 당하여 다 멸절되리라 - '드만'이라는 지명은 페트라의 남쪽 4.8Km 지점에 위치한 타월란으로 추정되기고 하지만, '드만'의 히브리어 '테이만'이 '남쪽'을 의미하는 것으로 봐서 남쪽에 있는 에돔, 곧 에돔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분명하다(렘 49:7,20; 암 1:12). 오바댜가 특별히 드만을 언급한 이유는 그곳이 에돔의 주요 성읍임과 동시에 지혜자들이 많이 거주하였던 곳이기 때문이다(욥 15:18,19; 렘 49:7). 에돔 멸망에 대한 예언은 바벨론이 정복자로 출현한 때부터 부분적으로 성취되어(렘 49:7,17; 겔 35:15) B.C. 5세기 말경, 아라비아인들의 침공으로 인해 거의 성취된 후, 뒤이은 로마 제국의 침략으로 완전히 성취되었다.
[히브리어로 보는 아모스 강해] 아람의 다메섹 심판 예언(암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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