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창세기 히브리어 강해말씀] 하나님의 대홍수 심판 시작(창 7:13-24)

엘벧엘 2022. 10. 21.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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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대홍수 심판 시작(창 7:13-24)

 

성 경: [창7:13] 비에쳄 하욤 하제 바 노아흐 비셈 비함 바예페트 베네 노아흐 비에세트 노아흐 우쉴로세트 니세 바나이브 이탐 엘 하테바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방주 속의 생명들]

󰃨 들어갔고() - ''(가다, 오다, 들어가다)의 과거 완료형으로 노아의 가족들이 '그 날' 곧 홍수가 시작되던 날(11) 이전에 이미 방주에 들어가 있었음을 보여 준다. 이처럼 구름 한 점 없던 맑은 날에 노아의 가족들이 방주 안에 들어가 있은 것은 당시 사람들에게 미친 짓으로 보였을 것이다(24:38, 39). 그러나 노아는 이에 개의치 않고 최후의 한 주간 동안 방주 안팎을 들락 날락거리면서 거듭 회개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추측된다(4).

성 경: [창7:14] 헴마 비콜 하하야 리미나흐 비콜 하베헴마 리미나흐 비콜 하레메스 하로메스 알 하아레츠 리미네후 비콜 하오프 리미네후 콜 치포르 콜 카나프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방주 속의 생명들]

󰃨 모든 새 곧 각양의 새 - 원문에는 각기 다른 세 개의 단어가 사용되어 모든 종류의 새를 나타내고 있다. (1) '오프':날개를 지니고 있는 모든 생물을 뜻하는 포괄적 단어이다(6:7). (2) '치포르':주로 참새와 같이 몸집이 작은 들새를 가리킨다(84:3; 잠잠 26:2). (3)'카나프':'오프'와 교호적으로 사용되긴 하나 주로 날개 달린 조그마한 곤충을 의미한다.

성 경: [창7:15] 바야보우 엘 노아흐 엘 하테바 쉬나임 쉬나임 미콜 하바사르 아세르 보 루아흐 하임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방주 속의 생명들]

󰃨 둘씩 - 정결한 짐승이든 부정한 짐승이든 둘씩만을 방주 안에 들여보냈다는 뜻이 아니다(2). 이는 각종 짐승들이 '한쌍씩(공동 번역) 짝을 이루어 방주로 나아오는 모습을 묘사한 것일 뿐이다.

성 경: [창7:16] 비하바임 자카르 우니케바 미콜 바사르 바우 카아세르 치바 오토 엘로힘 바이시고르 아도나이 바아도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방주 속의 생명들]

󰃨 그를 닫아 넣으시니라 - 원문에 충실하게 직역하면 '그 뒤에서 닫으셨다'. 즉 여호와께서 노아 및 그 가족, 생물들이 방주 안으로 들어간 후 그 뒤에서 문을 닫으셨다는 뜻이다. 이는 (1) 하나님이 전적으로 방주를 주관하시며 그 속에 있는 생명들을 보호하시겠다는 의지를 표명해 준다. (2) 또한 이는 하나님께서 허용하신 은혜와 구원을 받을 시기(고후 6:2)가 지난 후 일단 문이 닫히고 나면 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더 이상 기회가 없음을 교훈해 준다(1-12절 강해).

성 경: [창7:17] 바예히 하마불 아리바임 욤 알 하아레츠 바이리부 하마임 바이시우 에트 하테바 바타람 메알 하아레츠

성 경: [창7:18] 바이기비루 하마임 바이리부 메오드 알 하아레츠 바텔레크 하테바 알 피네 하마임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40일간의 대홍수]

40일간 계속되는 비로 말미암아 물이 점점 불어나고 있음을 보여 준다. 특히 창일하매(가바르)의 원뜻은 '확립하다', '강하게 되다', '()하다' 등으로(출17:11; 삼하 11:23) 온 세상을 뒤덮을 때까지 물이 점점 더 불어나도록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강한 능력을 시사해 준다(147:17, 18).

성 경: [창7:19] 비하마임 가비루 메오드 메오드 알 하아레츠 바이키수 콜 헤하림 하기보힘 아세르 타하트 콜 하샤마임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40일간의 대홍수]

󰃨 천하에 높은 산이 다 덮였나니 - 노아 당시의 대홍수가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사건이었음을 증거해 준다. 9:11, 15은 이를 뒷받침하는 구절이다(13-24절 강해, 부분 침수설). 따라서 일부 학자들(Poole, Murphy)의 주장처럼 본절을 목격자의 관점에서 기술한 수사학적 표현으로 이해하여, '홍수의 부분 침수설'을 내세우는 것은 불합리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분명 노아와의 언약(6:17; 7:4; 9:11, 15)을 통해 거룩한 씨의 보존을 노아와 그의 가족들에게만 국한시켰기 때문이다.

성 경: [창7:20] 하메쉬 에시레 암마 밀마일라 가비루 하마임 바이키수 헤하림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40일간의 대홍수]

󰃨 십 오 규빗이 오르매 - 무엇을 기준으로 한 말인지는 분명치 않으나 아마 가장 높은 산을 덮고서도 물이 15규빗(6.84m)이나 더 불어났다는 뜻인 듯하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철저성을 강조해 주는데, 실제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은 그분의 진노의 낯을 피해 숨을 곳이라곤 아무 데에도 없다(139:7-12).

성 경: [창7:21] 바이기바 콜 바사르 하로메스 알 하아레츠 바오프 우바베헴마 우바하야 우비콜 하세레츠 하쇼레츠 알 하아레츠 비콜 하아담

성 경: [창7:22] 콜 아세르 니쉬마트 루아흐 하임 비아파이브 미콜 아세르 베하라바 메투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40일간의 대홍수]

홍수로 말미암아 땅 위의 사람들과 짐승들이 모두 멸절되었음을 간명하면서도 분명하게 증거해 준다. 그러나 세상이 하나님의 진노 아래 멸절되어 가는 절박한 순간에서도 노아 가족만은 하나님의 보호의 날개(32:11, 12) 아래에서 편해 쉴 수 있었는데(23). 이는 성도가 어떠한 환난 중에서도 소망을 가질 수 있는 이유이다(시23:4-6). 왜냐하면 하나님의 심판에서 결코 의인은 악인과 함께 멸망당하지 않기 때문이다(18:25).

성 경: [창7:23] 바이마흐 에트 콜 하이쿰 아세르 알 페네 하아다마 메아담 아드 베헴마 아드 레메스 비아드 오프 하샤마임 바이마후 민 하아레츠 바이샤에르 아크 노아흐 바아세르 이토 바테바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40일간의 대홍수]

󰃨 홀로 노아와...자만 남았더라 - 사도 베드로는 이처럼 심판의 물만이 온 대지를 뒤덮고 있는 상황 가운데서 노아 가족이 구원받은 것을 '침례'에 비유하였는데(벧전 3:20, 21) 이는 바울이 이스라엘의 홍해 도강(渡江) 사건을 가리켜 바다에서 세례 받았다고 묘사한 것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고전 10:1, 2).

성 경: [창7:24] 바이기비루 하마임 알 하아레츠 하미쉼 우메아트 욤

주제1: [대홍수 심판]

주제2: [40일간의 대홍수]

󰃨 일백 오십 일 - 혹자(murphy)는 이 기간을 비가 내렸던 40일을 제외한 그 이후의 기간으로만 본다. 그렇다면 물이 땅에 창일해 있던 기간은 총 190일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Lange, Bush, Knobel)150일이란 기간 안에 폭우가 쏟아졌던 40일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이는 8:3과도 조화를 잘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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