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당할 때 유다 백성들은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때 에스겔도 함께 끌려가게 됩니다. 에스겔은 이방 땅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에스겔이 그발 강가에서 이상을 보게 됩니다. 네 생물 이상을 여호와께서 보여주셨습니다.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났는데 사람의 형상과 사자의 얼굴이 소의 얼굴이 독수리의 얼굴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구속사 관점에서는 신약의 사 복음서를 의미합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에스겔이 본 네 생물 이상(겔 1:1-14)
1절 바예히 비쉘로쉼 솨나 바르비이 바하미솨 라호데쉬 바아니 베토크 하골라 알 네하르 케바르 니프테후 하솨마임 바에르에 마르오트 엘로힘
=====1:1
제 삼십 년 - 어느 때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 구약에서 제사장들이 삼십 세에 그의 직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볼 때(민 4:23, 30, 39, 43) 선지자요 제사장인 에스겔이 소명받은 나이를 가리킨다). (2) 희년에서 삼십 년이 지난 때를 가리킨다. (3) 요시야의 종교 개혁이 시행된 즉위 18년부터(왕하 22:3-23:23) 삼십 년이 지난 때(B.C. 593년)를 가리킨다. 특히 칼빈)은 요시야 왕 18년에 유월절 의식이 실행된 점으로 미루어(왕하 23:23) 이때가 희년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하면서 이를 지지한다. (4) 바벨론 제국이 세워진 후 삼십 년이 지난 때를 말한다). (5) 본서가 편집된 후 삼십 년이 지난 때를 가리킨다. 그러나 이 중에서 (4), (5)는 거의 타당성이 희박하며 (1) 또는 (3)이 가능하다 하겠다.
사 월 - 바벨론식 이름으로는 담무스월로서 오늘날 태양력의 6, 7월에 해당한다.
그발 강가 - 일반적으로 이는 유프라테스 강에서 흘러나와 닙불(Nippur)을 남동쪽으로 거쳐 다시 에렉(Erech)이라는 도시 근방에서 유프라테스 강에 합류하는 거대한 운하로 본다
하늘이 열리며 - 마 3:16;요 1:51;행 7:56;10:11;계 4:1 등에도 나오는 이 표현은, 하나님이 성도의 영적 눈을 밝히사 천사의 비밀에 속한 초월적 사실을 특별히 보게 하시는 것을 나타낸다(Calvin).
하나님의 이상 - '이상'의 히브리어 '마르아'는 '보다', '모습' 등을 뜻하는 '마르에'의 여성형으로서, 히브리어 '하존'과 더불어 하나님의 여러 계시의 수단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이다(단 2:19;슥 1:18-21 등).
2절 바하미솨 라호데쉬 히 하솨나 하하미쉬트 레갈루트 하멜렉크 요야킨
=====1:2
여호야긴 왕의 사로잡힌 지 오 년 - 바벨론의 2차 침입(B.C. 597년, 왕하 24:6-17)이 있은 지 오 년째 되는 해인 B.C. 593년을 말한다.
3절 하요 하야 데바르 아도나이 엘 예헤즈켈 벤 부지 하코헨 베에레츠 카세딤 알 네하르 케바르 바테히 알라이브 솸 야드 아도나이
=====1:3
갈대아 땅 - 바사 만에서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이다(창 11:31;느 9:7). 이는 바벧론 왕 나보폴라살과 그의 아들 느부갓네살에 의해 바벧론 제국의 중심 지역으로 자리 잡았다.
여호와의 말씀이...특별히 임하고 - '에스겔'이란 뜻은 '하나님이 강하게 하시다', '하나님께서 단련시키시다'의 뜻이다. 이는 포로 기간 중에 유다의 죄악성과 심판, 예루살렘의 파괴 및 회복 등을 전한 그의 사역적 특성과 잘 어울린다. 한편 에스겔처럼 제사장 가문 출신이면서 선지자 사역을 감당한 자는 구약에서 사무엘(삼상 2:35;3:20;7:9;16:2-13), 예레미야(렘 1:1), 스가랴(느 12:16;슥 1:1;7:3) 등이 있다. 또한 본 구절의 '특별히 임하고'의 히브리어 '하요 하야'는 '하야'의 반복적인 표현으로서 그 의미를 강조해준다.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 '권능'(야드)이란 원어상 '손'(the hand, NASB)을 가리키는 말로서 하나님의 권능, 능력을 나타내는 신인동형동성론(神人同形同性論)적인 표현이다(3:22;8:1;33:22;37:1).
4절 바에레 베힌네 루아흐 세아라 바아 민 하차폰 아난 가돌 베에쉬 미틀라카하트 베노가흐 로 사비브 우미토카흐 케엔 하하쉐말 미토크 하에쉬
=====1:4
북방에서부터 - 이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며 어느 것 하나를 단정적으로 지지하기 힘들다. (1) 렘 1:13, 14와 같이 북쪽의 바벨론 제국이 이스라엘을 침략해 오는 것을 암시한다(G.C. Anlders). (2) 흔히 북쪽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 묘사된다는 점에서(욥 37:22;시 48:2;사 14:13), 하나님께서 임하시는 것을 암시한다(Plumtre, Carley). (3) 이는 단순히 하나님의 초월성을 암시한다(Wycliffe).
폭풍과 큰 구름 - 이에 관해서도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한다는 견해와(Anlders, Calvin), 단지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현상으로 보는 견해(출 19:9, 16, 18;삿 5:4;왕상 19:11;시 18:10;슥 9:14, Carley, Plumtre, Wycliffe)로 나뉜다.
그 속에서 불이...비취며 - 이는 27절과 연관되는 구절로서 하나님의 임재, 특히 '소멸하는 불'(히 12:29)이신 하나님의 임재의 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단 쇠(하하쉬말)란 일반적으로 금과 은의 혼합물 또는 분광성(分光性) 금속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표현한 말이다.
5절 우미토카흐 데무트 아르바 하요트 베제 마르에헨 데무트 아담 라헨나
=====1:5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 '네 생물'이란 9:3;10:1, 3 이하에 나타나는 '그룹들'과 동일한 존재들이다. '넷'이란 숫자는 하나님의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심 혹은 피조물의 완전수를 가리킨다(14:21;창 2:10;계 7:1, 4). 본 구절은 하나님의 온전한 피조물로서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수종, 보좌하고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함께 나타난 것을 암시한다.
6절 베아르바아 파님 레에하트 베아르바 케나파임 레아하트 라헴
=====1:6
각각 네 얼굴 - 계 4:7, 8에 언급된 네 생물들이 각기 하나님의 얼굴로 묘사된 것과는 달리 한 생물이 네 개의 얼굴 모습을 지닌 것을 나타낸다. 이는 곧 존재의 특성을 나타내 준다(10절 참조).
네 날개가 있고 - 사 6:2의 '스랍'이나 계 4:8의 '네 생물'이 여섯 날개를 가진 것과 비교된다.
7절 베라겔레헴 레겔 예솨라 베카프 라겔레헴 케카프 레겔 에겔 베노체침 케엔 네호쎄트 칼랄
=====1:7
그 다리는 곧고 - '곧고'의 히브리어 '야솨르'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옳은', '정직한' 등의 뜻을 내포한다. 이는 하나님의 존전에 수종 드는 천사들의 성품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암시한다.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 이는 송아지 발바닥처럼 둥글고 원만하여 안정되게 서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또 한편으로 송아지가 정결한 짐승으로 인정되었던 사실(레 11:3)을 상기시키는 말이기도 하다.
마광한 구리같이 빛나며 - 이는 주 예수님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계 1:15)라고 한 말씀과 유사하며, 네 생물들이 불로 연단된 구리처럼 흠과 부정함이 없는 존재로 하나님 앞에 서 있고 행하는 자들임을 암시한다.
8절 베야도 아담 미타하트 카네페헴 알 아르바아트 리브에헴 우페네헴 베카네페헴 레아르바에탐
=====1:8
그 사면 날개 밑에는...손이 있더라 - 이는 네 생물이 하나님의 뜻을 성실히 수행하고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9절 호브로트 이솨 엘 아호타흐 카네페헴 로 이사부 벨레케탄 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1:9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 네 생물들이 상호 연합함으로써 독자적으로 행하지 않고 서로 일치하며 동역함을 나타낸다.
돌이키지 아니하고...곧게 행하며 - 이들이 하나님의 뜻과 일을 수행할 때 다른 길로 가거나 서로 분열하지 않고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 할 때에 서로 일치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을 보여준다(수 1:7;행 1:14).
10절 우데무트 페네헴 페네 아담 우페네 아르예 엘 하야민 레아르바에탐 우페네 쇼르 메하세몰 레아르바에탄 우페네 네쎄르 레아르바에탄
=====1:10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 여기에서 '사람'이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로서 영적, 인격적 존재임을 암시하면서(창 1:26, 27) 특히 지혜를 사용하는 총명한 존재임을 나타낸다.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 사자는 짐승 중 가장 강인하고 사나운 존재로서 힘과 권능, 또는 왕의 주권을 상징한다(창 49:9;잠 30:30).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 소는 열심히 일하는 짐승으로서 충성 또는 봉사를 상징한다.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 독수리는 하늘 높이 힘 있게 비상하는 존재로서 민첩함 또는 고상함을 상징한다.
11절 우페네헴 베카네페헴 페루도트 밀마엘라 레이쉬 쉐타임 호브로트 이쉬 우쉐타임 메카소트 에트 게비요테헤나
=====1:11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 이는 네 생물들이 거룩하고 위엄 있으신 하나님을 수종들고 섬기는 자들로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연약함과 제한됨을 겸손히 인정함을 암시한다(사 6:2 참조).
12절 베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엘 아쎄르 이흐예 솨마 하루아흐 랄레케트 옐레쿠 로 이사부 벨레케탄
=====1:12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 '신'(루아흐)은 원어상 '바람', '호흡', '영'(Spirit)을 뜻하는 말로서, 네 생물의 영을 뜻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Aalders) 그보다는 이들을 통제하고 주권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것으로 봄이 더 나을 것 같다(Alexander, Dyer). 이 '신'은 에스겔을 인도하시는 분으로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2:2;3:12, 24;11:24).
13절 우데무트 하하요트 마르에헴 케가할레 에쉬 보아로트 케마르에 하라피딤 히 미트할레케트 벤 하하요트 베노가흐 라에쉬 우민 하에쉬 요체 바라크
=====1:13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 '숯불'과 '횃불'이란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하는 '불'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외적 현상으로서, 불이 붙었으나 사그라지지 않는 호렙 산의 '떨기나무'(출 3:1-4)의 현상과 유사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네 생물들이 위엄과 권위로서, 소멸하시는 불(히 12:29)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그 불이... 번개가 나며 - 소멸하시는 불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암시한다. 특히 '번개'란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것으로, 이것 역시 불의와 부정을 소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엄위하심을 표현해준다(출 19:16;단 10:6;계 4:5;8:5).
14절 베하하요트 라초 바쇼브 케마르에 하바자크
=====1:14
그 생물의 왕래가...빠르더라 - 네 생물들이 하나님을 수종 하고 그분의 뜻을 수행함에 있어서 신속하고 민첩함을 암시한다. 한편 예수께서는 당신의 재림이 번개처럼 순식간에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마 24:27).
[히브리어 성경 예레미야 강해] 여호와께서 예레미야를 선택(렘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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