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로 보는 여호수아] 여호수아의 요단강 도하 준비(수 1:10-18)

엘벧엘 2021. 9. 14. 16: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여호수아 중에서 여호수아의 요단강 도하 준비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여호수아는 요단강을 건널 준비를 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천국을 들어가는 모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이 앞장서시고 그 뒤를 따름으로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영원히 살게 됩니다.

여호수아의 요단강 도하 준비(수 1:10-18)

 

10절 바예차브 예호슈아 에트 쇼테레 하암 레모르

=====1:10

 유사들(쇼테림) - 동사 '솨타르'에서 유래한 말로서, 문자적으로는 '글 쓰는 사람' 또는 '서기'(書記)를  뜻한다. 따라서 이들은 아마 군사 지도자들이라기보다는 고지(告知), 회집(會集), 기록(記錄)등 이스라엘의 제반 행정 업무를 담당한 관리들(officers)을 가리키는 듯하다. 신 20:5 주석 참조.

11절 이브루 베케레브 하마하네 베차부 에트 하암 레모르 하키누 라켐 체다 키 베오드 쉘로쎄트 야밈 아템 오브림 에트 하야르덴 하제 라보 라레쎄트 에트 하아레츠 아쎄르 아도나이 엘로헤켐 노텐 라켐 레리쉐타흐

=====1:11

 진중에 두루 다니며 - '진'(Camp)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하는 곳'을 뜻하며, '두루 다니며의 히브리어 '아바르'는 '지나지 않는 곳이 없도록 돌아다니다'를 뜻한다.

   양식을 예비하라 - 여기서 '양식'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체다'는 일반 '여행용 양식'을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유대 학자들의 주장처럼 '만나'를 가리키지 않는다. 즉 이 양식은 일종의  군량미(軍糧米)로서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전쟁에 있어 꼭 필요한 것 중의 하나였다. 그런데 사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의 소산(所産)을 먹기 전까지 만나를 계속 공급하셨다(5: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식을 준비하게 하신 것은 (1)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제 '사람 사는 땅'(출 16:35)에 이르렀을 뿐만 아니라  (2) 전쟁의 소란 중에 준비된  양식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들어갈 것임이니라(라보) - 동사에 목적을 나타내는 전치사 라멧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직역하면 '들어가기 위하여'로 해석된다.

12절 베라레우베니 베라가디 베라하치 셰베트 하메나쎄 아마르 예호슈아 레모르

13절 자코르 에트 하다바르 아쎄르 치바 에트켐 모쎄 에베드 아도나이 레모르 아도나이 엘로헤켐 메니아흐 라켐 베나탄 라켐 에트 하아레츠 하조트

=====1:12,13

 모세가...이르기를 - 르우벤 지파, 갓 지파,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와 모세 사이에 이루어진 약속을 가리킨다. 곧 요단 동편 땅을 이들 지파가 다른 지파에 앞서 먼저 차지하는 대신 요단강  서쪽 지역의 가나안 본토 정복 사업에  이들 지파가 선봉에 서서 참전하다는 계약(민 32:16-32; 신 3:18-20)을 가리킨다.

   안식(메누하) - '쉬다'를 뜻하는 '누아흐'에서 유래한 말로,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이스라엘이 가나안의 모든 대적들을 패배시키고 얻는 평화의 상태를 의미한다(신 12:10;25:19). 그러나 이 안식은 영원한 안식이 아니었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될 영원한 안식의 그림자에 불과했다(Hughs, 시 95:11).

   이 땅 - 14절에서 '요단 이편 땅',  15절에서 '요단 이편 해 돋는 편'이란 말로 더 정확히 표현되고 있다.

14절 네셰켐 타프켐 우미케네켐 예쉐부 바아레츠 아쎄르 나탄 라켐 모쎄 베에베르 하야르덴 베아템 타아브루 하무쉼 리페네 아헤켐 콜 기보레 하하일 바아자르템 오탐

=====1:14

요단 이편 땅 - 민 32:19 주석 참조. 용사들(콜 깁보레 하일). '모든 용감한 전사(戰士)'를 듯한다(6:2;8:3;10:7). 한편 4:13에 의하면 요단을 건너 전쟁에  참여한 두 지파 반의 수는 4만 명으로  나타나 있다. 그런데 민 26:7, 18, 34에 의하면 이들 지파 중 20세  이상으로서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사람은 총 11만 명이었다. 따라서 7만 명은  아마 처자와 가축을 보호하고  그들이 분배받은 요단 동편 땅을 지키기 위해 뒤에 남아 있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무장하고(하무쉼) - '다섯'(하메쉬)이라는 숫자를 뜻하는 어근에서 파생된 말로 '임전 태세를 갖추다'란 의미이다. 그런데 어근상 유추하건대, 이것은 아마 다섯열로 부대를 편성한 것이거나,  아니면 다섯 명이 한 조(組)가 되는 전투 대형을 갖춘 것으로 짐작된다(de Vaux).

15절 아드 아쎄르 야니아흐 아도나이 라아헤켐 카켐 베야르슈 감 헴마 에트 하아레츠 아쎄르 아도나이 엘로헤켐 노텐 라헴 베샤브템 레에레츠 예루샤트켐 비리쉐템 오타흐 아쎄르 나탄 라켐 모쎄 에베드 아도나이 베에베르 하야르덴 미즈라흐 하솨메쉬

=====1:15

 안식 - 기본 동사 '누아흐'는 '쉬다'란 기본 뜻 외에도 '차지하다', '머무르다', '정착하다'란 의미도 지니고 있다(왕하 2:15). 여기서는 후자의 의미로 사용되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후 그것을 온전히 차지하여 그곳에 정착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요단 이편 - 민 32:19 주석 참조.

16절 바야아누 에트 예호슈아 레모르 콜 아쎄르 치비타누 나아세 베엘 콜 아쎄르 티쉘라헤누 넬레크

=====1:16

 명하신 것은...보내시는 곳에는 -  개역 성경에는 원문에 두 번이나 나오는 '모든'(콜)이란 말이 모두 번역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원문에 따라 직역하면 '명하신 모든 것은... 보내시는 모든 곳에는'이다. 이것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가 자기들이 세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더 적극적인 자세로 그 약속을 수행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17절 케콜 아쎄르 솨마에누 엘 모쎄 켄 니쉐마 엘레이카 라크 이흐예 아도나이 엘로헤이카 임마크 카아쎄르 하야 임 모쎄 

=====1:17

  범사에 모세를 청종한 것 같이 -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에게 잘 순종치 않은 경우가 많았다(신 9:24;31:27). 따라서 이  말은 그들이 모세에게 그러한 불순종의 행동을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세를  마땅히 순종했어야 할 지도자로 늘 인식하고 있었음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당신을 청종하려니와 -  여호수아를 모세와 연관시킴으로써, 백성들은 여호수아를 모세의 합법적 후계자로 인정하고 있다(Calvin).

18절 콜 이쉬 아쎄르 야메레 에트 피카 베로 이쉐마 에트 데바레이카 레콜 아쎄르 테차베누 유마트 라크 하자크 베에마츠

=====1:18

 명령을 거역하며 - 직역하면 '당신의 입에 반항하며'라는 의미이다. 특별히 여기서 '거역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라'는 신 1:26, 43;9:23; 삼상 12:14등에서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는 것과 관련되어 사용되었으나, 이곳에서는 하나님에 의해 선택된 그의 대표자의 명령을 거역하는 것과  연관되어 사용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곧 하나님의  대표자를 거역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죽임을 당하리니 - 신 17:12에 따르면, 하나님 앞에서 섬기는 제사장이나 재판장의 말을 듣지 않으면 그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하여 버리라고 하였다. 이 말씀처럼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가나안 정복 전쟁의 지휘자 여호수아의 말을 거역한 자는 신정 정치의 법에 따라 처형될  것이었다. 실례로 여리고 성의 물건을 모두 진멸시키라는 여호수아의 명을 거역한 아간 일족은 죽임을 당하고 말았던 것이다(7:20-26).

   마음을 강하게...담대히 하소서 - 6절; 신 31:6 주석 참조.

[히브리어로 보는 여호수아] 여호수아에게 요단강 도하 명령(수 1:1-9)

 

[히브리어로 보는 여호수아] 여호수아에게 요단강 도하 명령(수 1:1-9)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여호수아 중에서 여호수아에게 요단강 도하 명령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세가 죽고 여호수아는 광야 2세대들을 데리고 가나안 땅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