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성경 레위기 강해] 이스라엘 회중과 족장을 위한 속죄제 규례(레 4:13-26)

엘벧엘 2022. 9. 14.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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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회중과 족장을 위한 속죄제 규례(레 4:13-26)

 

레위기 4장에서는 이스라엘 회중을 위한 속죄제 제물과 규례에 대해서 말씀한다. 족장이 죄를 지었을 때도 하나님께 속죄제를 드려야 한다.

 13절 비임 콜 아다트 이스라엘 이쉬구 비네일람 다바르 메에네 하카할 비아수 아하트 미콜 미츠오트 아도나이 아세르 로 테아세나 비아세무

성 경: [레4:13]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회중을 위한 속죄제]

󰃨 회중(에다) - 이 말은 '지명하다', '불러내다'란 뜻을 가진 '야아드'란 말에서 파생된 말로, 곧 만민 중 하나님께서 특별히 지명하여 부른 구약시대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을 가리킨다(16:2). 한편 회중을 가리키는 또 다른 용어로 '카할'이 있는데(16:17;14:5), 이 말은 70인 역(LXX)에서 '교회'를 의미하는 '에클레시아'란 말로 번역되었다. 이것은 교회가 하나님에 의하여 세상으로부터 하나님의 구속의 은총 안으로 불려진, 거룩한 성도의 공동체라는 사실을 암시한다.

󰃨 금령 - '세우다', '명하다'란 뜻의 '차와"에서 파생된 말로, 곧 지켜 행하도록 세워지고 명령된 '계명'. '규례'. '제도' 등을 가리킨다.

󰃨 그릇하여 - 여기서 '그릇'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비쉬가가''길을 잃다', '실수하다', '비틀거리다', '잘못 행하다'란 뜻을 가진 '솨가그' 혹은 솨가에서 파생된 말이다. 따라서 '그릇 범한 죄'란 의미 속에는 죄를 죄로 깨닫지 못하고 지은 죄, 육신의 연약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지은 죄, 서두르다 실수하여 지은 죄 등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Keil A Delitzsch, Commentaryon the O.T.Vol. I,p.303). 그러나 인간의 무지나 연약함, 믿음의 부족 등의 이유로 생겨난 죄가 아닌 고범죄(姑犯罪), 즉 짐짓(고의적으로) 지은 죄, 오만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대적하고자 지은 죄 등은 이 말속에 포함되지 아니하는데, 따라서 이런 죄는 속죄제로 죄사함 받을 수 없었고 오직 형벌에 처해질 따름이었다(민15:27-31;Lange,Matthew Henry,the preacher's Complete homiletic Commentary Vol.III.p39). 한편 '그릇'이란 말은 개역 성경 다른 곳에서 '부지 중에'(22,27;5:18)라는 말로도 번역되고 있는데, 영어성경 KJV에서는 '모르고'(through ignorance), NIV에서는 '무심결에(unintentionally)란 말로 각각 번역하고 있다.

󰃨 허물 - 히브리어 아솰은 곧 하나님의 계명을 범한 ''를 의미한다.이 말의 변형된 형태 '아쉬마트'는 죄얼(罪孼)로도 번역되었다(4: 3 주석참조).

󰃨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 직역하면 '눈으로부터 감추어져 있다가'란 뜻. 즉 실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여 이미 죄가 죄 중 가운데 있지만 아무도 그들이 행한 행동이 죄인 줄 모르고 그냥 있는 상태를 말한다.

14절 비노디아 하하타트 아세르 하티우 알레하 비히키리부 하카할 파르 벤 바카르 리하타트 비헤비우 오토 리피네 오헬 모에드

성 경: [레4:14]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회중을 위한 속죄제]

󰃨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 인간이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릴 때 무엇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은 죄를, 죄로서 올바로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죄에 대한 깊은 인식과 통회가 없는 제사는 하나님을 만홀히 여기는 행위요, 자신에게는 무익한 일이다. 그러므로 후에 선지자 이사야는 이러한 잘못을 범하는 백성들을 신랄히 경고하고 있다(1 : 11-15).

󰃨 속죄제로 드릴지니 - '속죄제'(贖罪祭)는 하나님께 죄를 지었을 때 드려야 한다. 영적으로 보면 원죄의 속죄를 의미한다. 인간에게는 원죄가 있다. 아담 이후에 모든 인간은 원죄가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 죄가 사함을 받는다.

15절 비사미쿠 지키네 하에다 에트 이데헴 알 로쉬 하파르 리피네 아도나이 비샤하트 에트 하파르 리피네 아도나이

성 경: [레4:15]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회중을 위한 속죄제]

󰃨 장로들이 .....안수하고 - 제사드릴 때 제사 규례상 제물 드리는 자는 전가(轉嫁)와 연합(聯合)의 상징으로 자기가 가져온 제물에 자신이 직접 안수하도록 되어있었다. 그러나 온 회중이 범죄 하였을 경우에는, 그 모든 사람이 일일이 수송아지의 머리에 안수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이때에는 모든 백성들을 대표하여 장로들이 제물에 안수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중과 수송아지는 하나로 연합되고, 동시에 회중의 죄가 수송아지에게 전가되면서 수송아지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회중의 죄는 속함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물론 이런 행위에 있어 실제 안수 자체나 제사 규례 자체에 사죄 능력이 있어 죄를 속하는 것은 아니다. 이 구약적 안수와 희생 제사의 의미는 하나의 모형으로써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대속(代贖)사역을 예표 해 줄 뿐이다. 따라서 백성들은 제사 규례 속에 담긴 회개의 정신과 대속의 정신을 깊이 깨달아야만 했다.

성 경: [레4:16,17,18,19]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회중을 위한 속죄제]

속죄제에 있어 회중이 범죄한 경우, 그 희생 제물은 흠 없는 수송아지로써 제사장이 범죄한 경우와 같았다(3). 아울러 그 수송아지의 피와 고기를 취급하는 방법 역시 제사장의 경우와 동일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지으면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야 한다.

20절 비아사 라파르 카아세르 아사 리파르 하하타트 켄 야아세 로 비키페르 알레헴 하코헨 비니실라흐 라헴

성 경: [레4:20]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회중을 위한 속죄제]

󰃨 속죄제의 수송아지에게 한 것 같이 - 즉 제사장이 범죄 하였을 경우, 그 죄를 속함 받기 위해 수송아지를 제물로 택하여 시행한 것과 똑같은 방법과 절차대로 시행하라는 뜻이다

󰃨 속죄한즉 - '속죄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파르'는 '덮다','가리다'란 뜻이다. 따라서 '속죄'란 말은 희생 제물의 피로써 하나님의 진노를 덮어 가리는 것을 말한다. 한편 '속죄하다'에 해당하는 또 다른 히브리어 '칼라''왕성하다'. '채우다'란 뜻이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공의를 채워 만족시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속죄는 하나님의 진노를 덮어 가릴 뿐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까지 만족시키는 것을 말한다.

21절 비호치 에트 하파르 엘 미후츠 라마하네 비사라프 오토 카아세르 사라프 에트 하파르 하리숀 하타트 하카할 후

성 경: [레4:21]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회중을 위한 속죄제]

󰃨 진 밖으로 가져다가 - 속죄제 수송아지의 각 부위 중 진 밖으로 가지고 나가 불태워지는 부위는 기름과 콩팥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였다. 기름과 콩팥 부위는 화목제의 경우와 동일하게 성막 뜰에 있는 번제단, 위에서 불살라졌다(3: 3-5). 한편 진 밖으로 가져가는 이유는 구약 시대 진() 바깥은 저주받은 자 혹은 버림받은 것들이 버려지는 죽음과 치욕의 장소였다(10:4;14:40,45;24:23). 속죄제에서 인간의 죄를 담당하고 대신 죽은 희생 제물이 진 바깥에서 불살라졌다는 것은 히브리서 기자가 히 13:11,12에서 구속사적으로 언급한 바, 곧 인간의 죄를 대신 담당하신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 영문 밖에서 해()를 당하실 것을 예표한다. 이런 의미에서 구약 시대 진 바깥은 신약시대 갈보리를 상징하는 희생과 대속의 장소이다.

󰃨 첫번 수송아지를 사름같이 - 즉 제사장이 범죄 하였을 경우에 속죄제로 드린 바 된 그 수송아지(3)에게 한 것과 똑같이 처리하라는 말이다. 곧 이것은 11, 12절의 내용을 가리킨다. 따라서 그곳 주석을 참조하라.

󰃨 회중의 속죄제 - 이것은 제물의 종류 및 제물의 처리 방법 등 모든 경우에 있어서 '제사장의 속죄제'(3-12)와 동일했다.

22절 아세르 나시 에헤타 비아사 아하트 미콜 미츠오트 아도나이 엘로하이브 아세르 로 테아세나 비쉬가가 비아셈

성 경: [레4:22]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족장을 위한 속죄제]

󰃨 족장(나시) - 이 말은 대체적으로 한 지파 전체의 우두머리를 가리키나(1:16,44;17:2,6), 때로는 지파(支派)내 각 가족의 우두머리를 의미하기도 한다(3:24,30,35).

󰃨 부지 중에 - 이 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비쉬가가'2절의 '그릇'과 같은 단어로서, '실수하여', '부지불식간에'란 뜻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고범죄와는 다르다. 고범죄(故犯罪) '짐짓' 행하는 죄로(히10:26) 곧 하나님을 '훼방'하는 죄이다(마12:31,32). 이런 고범죄를 행한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질 것이라고 했다(4:2; 민15:30).

23절 오 호다 엘라이브 하타토 아세르 하타 바흐 비헤비 에트 카리바노 시이르 이짐 자카르 타밈

성 경: [레4:23]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족장을 위한 속죄제]

󰃨 그 범한 죄에 깨우침을 받거든 - 4:14 주석 참조.

󰃨 수염소 - 구약 시대 수염소는 번제나 화목제 등 제사 제물로 많이 쓰였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수염소는 히브리어로 '세이르'로서, 털이 덥수룩하게 많이 나있는 종류를 가리킨다(Keil).

24절 비사마크 야도 알 로쉬 하사이르 비샤하트 오토 비미콤 아세르 이쉬하트 에트 하올라 리피네 아도나이 하타트 후

성 경: [레4:24]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족장을 위한 속죄제]

󰃨 안수하고 - 제사 시 안수(按手) 행위는 제물을 가져온 자가 자신의 양손을 양뿔 사이에 얹고 힘껏 내리누르는 행위를 가리킨다(Mat-thew Henry, KeIl, Lange). 안수가 갖는 2대 의미는 연합(聯合)과 전가(轉嫁)이다.

󰃨 번제 희생을 잡는 곳 - 모든 제사 제물은 번제단 곁, 곧 성막 북편 뜰에서 잡았다.

25절 비라카흐 하코헨 미담 하하타트 비에치바오 비나탄 알 카리노트 미즈바흐 하올라 비에트 다모 이쉬포크 엘 이소드 미즈바흐 하올라

성 경: [레4:25]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족장을 위한 속죄제]

󰃨 피를....번제단 뿔에 바르고 - 제사장이나 회중을 위한 속죄제의 경우와는 달리(6, 7,17 18). 족장이나 평민을 위한 속죄제의 경우에는 비교적 죄를 다루는 일이 간단했다. 희생 제물의 피를 성소 뜰 번제단 네 귀퉁이 뿔에 바른 후, 남은 피는 번제단 밑에 쏟아 붓기만 하면 되었다. 이처럼 제사장이나 회중의 경우보다 족장이나 평민의 경우에 피 처리 방법이 단순했던 이유는 그들이 지은 죄의 영향은 제사장이나 회중의 경우와는 달리 그만큼 지파나 개인 내로 국한되었기 때문이다.

󰃨 그 피는 번제단 밑에 쏟고 - 제사장의 속죄를 위한 속죄제의 경우, 희생 제물의 피를 먼저 성소 휘장 앞에 뿌리고 향단 뿔에 바른 후 그 나머지 피는 전부 성소 밖 번제단 밑에 쏟아부었다. 이처럼 제사에 쓰고 남은 피를 땅에 쏟아 땅속으로 스며들게 하는 행위는 피의 신성성(神聖性)을 보존시켜,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는 피가 절대 경시당하거나 모독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한편 훗날 성전이 완공된 후에는 번제단 밑에 하수도가 있어, 피는 그 하수도를 통해 기드론 골짜기로 흘러 들어갔다고 한다(Lange).

26절 비에트 콜 헬리보 야키티르 하미즈베하 키헬레브 제바흐 하쉴라밈 비키페르 알라이브 하코헨 메하타토 비니실라흐 로

성 경: [레4:26]

주제1: [속죄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족장을 위한 속죄제]

󰃨 그 모든 기름 - 3 : 3.4에서 언급된 여러 기름(Fat) 부분을 가리킨다. 족장 또는 평민을 위한 속죄제의 경우, 모든 기름은 제사장이나 회중을 위한 속죄제의 경우와 같이 단 위에서 불살랐으나(10. 19). 기름 외 모든 희생 제물의 고기 부분은 제사장들에게 돌아가 제사장들이 회막 뜰 거룩한 곳에서 먹을 수 있었다(6 :26,29;7:6).

[히브리어성경 출애굽기 주석]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3-22)

 

[히브리어성경 출애굽기 주석]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3-22)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3-22) 13절 바요메르 모세 엘 하엘로힘 힌네 아노키 바 엘 베네 이스라엘 비아마리티 라헴 엘로헤 아보테켐 쉴라하니 알레켐 비아미루 리 마 쉬모 마 오마르 알레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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