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 성경 강해 역대상 중에서 아브라함의 후손 족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작업을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마태복음 족보에 기록됩니다. 구속의 출발점으로 아브라함이 나옵니다. 아브라함은 예수님의 조상이 됩니다.
아브라함의 후손 족보(대상 1:28-34)
28절 베네 아브라함 이츠하크 베이스마엘
=====1:28
이삭과 이스마엘 - 이삭(Isaac)은 아브라함이 100세에 얻은 언약의 아들이며(창 21:1-3) 이스마엘(Ishmael)은 여종 하갈에게서 난 서자(庶子)였다. 때문에 이스마엘은 이삭보다 13세 위인 장자였으나(창 17:24, 25) 아브라함의 장자권은 이삭에게 이어졌다(창 21:12, 13). 이로써 또다시 하나님의 선민(選民)이 구별되었는데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였다(롬 9:6-13).
29절 엘레 톨레도탐 베코르 이스마엘 네바요트 베케다르 베아드베엘 우미브삼
=====1:29
느바욧 -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동부 사막에 정착했다.
게달 - 이름의 뜻은 '거무스름한'이다. 그의 후손들은 북부 아라비아 종족을 형성하였다(렘 49:28, 29;겔 27:21;아 1:5) 이들 게달(Kedar) 족속은 느바욧(Nebaioth) 족속과 마찬가지로 유목 생활을 하였는데 특히 양과 염소를 많이 길렀다(사 60:7).
앗브엘 - 디글랏빌레셀 왕의 앗수르 연감에는 앗브엘(Adbeel)의 자손들이 '이디비일루'(Idibiilu)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북부 아람족의 일파를 형성하였다.
30절 미쉐마 베두마 마사 하다드 베테마
=====1:30
두마 - 두마(Dumah)는 '침묵'이란 뜻이다. 그의 후손들은 두맛 알 간달(Dumat al Gandal), 곧 페르시아만 정상 부분과 아카바 만 중간 지점에 있는 오아시스 지역에 정착하였다. 한편 이사야는 두마가 사해 남쪽 세일 근처에 살았다고 기록하였다(사 21:11, 12).
맛사 - 그의 이름은 '집'이란 뜻이다.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북서 지방에 살았다.
데마 - 데마(Tema)의 후손들은 북아라비아 지역에 정착하였다. 때문에 오늘날 그곳 이름은 테이마(Teima)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한편 그 위치는 다메섹과 메카 사이의 중간, 또는 바벨론과 애굽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추정된다. 그곳은 사막 횡단 교역(交易)과 관련된 중요한 지역이었다(욥 6:19).
31절 예투르 나피쉬 바케드마 엘레 헴 베네 이스마엘
=====1:31
여둘 - 여둘(또는 여두르, Jetru)의 후손들은 한때 이스라엘 지파와 충돌한 적이 있다(5:19). 추정컨대 그들은 신약 시대의 이두래(Iturae) 사람들일 것이다(눅 3:1).
나비스 - 나비스(Naphish)의 후손들 역시 여둘 후손과 더불어 요단 동쪽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해 대패한 적이 있다(5:19, 20). 이로 보아 여둘과 나비스족은 요단 동편에 거주하였음이 분명하다.
32절 우베네 케투라 필레게쉬 아브라함 얄레다 에트 지므란 베욕샨 우메단 우미드얀 베이스바크 베슈아흐 우베네 욕샨 쉐바 우데단
33절 우베네 미드얀 에파 베에페르 하하노크 바아비다 베엘다아 콜 엘레 베네 케투라
=====1:32,33
본절의 족보는 창 25:1-4에서 발췌한 것이다.
그두라 - 아브라함이 이삭 출생 이후에 얻은 후처이다(창 25:1). 그녀와 아브라함 사이에서 여섯 아들이 출생하였는데 모두 오늘날의 아랍족을 형성한 각 민족의 조상이 되었다.
시므란 - 그의 후손들은 메카 서쪽 지방인 자브람(Zabram)에 정착한 듯하다.
므단 - '다툼'이란 뜻이다. 그는 아라비아 지파의 조상이 되었다.
미디안 - 그의 후손들은 가나안 동쪽과 동남쪽 지역에 정착하였다. 모세는 바로 왕의 낯을 피하여 이곳에 피신하기도 하였다(출 2:15).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는 모세를 환대했으나 전반적으로 미디안 족속은 이스라엘을 적대시해 왔었다(민 22:4;25:18;삿 6:1;시 83:9;사 10:26;합 3:7).
이스박 - 이름의 뜻은 '버리는 자'이다. 그의 자손들은 에돔 땅 쇼백에 정착한 듯하다.
수아 - '절하다', '가라앉다'는 뜻이다. 그의 자손들은 이두매의 한 지역인 수아(Shuah)에 정착한 것 같다.
스바와 드단 - 이들의 후손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락하였으며 각기 아라비아의 한 민족을 형성했다. 이들의 거주지인 스바와 드단은 무역로(貿易路)에 있었던 오아시스였다.
에벨 - '에벨'이란 이름의 뜻은 '송아지'이다. 그는 헷야즈의 바누기파 족과 관련이 있다.
아비다 - '내 아버지는 아신다'는 뜻이다. 한편, 아브라함은 이상과 같은 서자(庶子)들에게 재물을 주어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국으로 가게 하였다(창 25:6). 이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에 따라 행동한 것이었다. 즉, 그는 가나안 땅이 이삭의 기업이 될 것으로 믿었던 것이다(창 21:10-12). 한편, 그두라의 후손들인 아라비아 자손들은 B.C. 500년 홍해의 동북쪽 극단에 위치한 에시온게벨(Eziongeber)을 점령한 이후 점차로 유다에게 영향력 있는 존재가 되었다(느 4:7-6:1).
34절 바욜레드 아브라함 에트 이츠하크 베네 이츠하크 에사브 베이스라엘
=====1:34
에서 - 리브가가 이삭에게서 낳은 장자로서 에돔족의 조상이다(창 25:23, 27-34). 에서(Esau)란 이름의 뜻은 '털이 많은 자'인데 그의 피부가 붉은 탓에 일명 에돔(Edom)이라고도 불렸다.
이스라엘 - 이 이름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 속에서 야곱(Jacob)에게 주어진 새 이름이며 '하나님과 겨루다'는 뜻이다(창 32:28). 여기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조상을 야곱으로 호칭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로 호칭함으로써 그 민족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언약 백성임을 강조하고 있다.
[히브리어 성경 강해 역대상] 노아의 아들 셈의 후손 족보(대상 1: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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