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선지자는 아몬드 나무 환상을 보게 됩니다. 성경에서 아몬드 나무는 겨울에서 봄을 알리는 나무입니다. 이것은 깨어 있으라는 의미입니다. 끓는 가마 환상은 북쪽에 있는 바벨론 민족이 쳐들어와서 유다 백성을 멸망하게 할 것을 의미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린 유다 백성은 바벨론에 의해서 예루살렘이 멸망을 당하게 됩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유다 백성을 포로로 잡아가게 됩니다. 하나님이 유다 백성을 선택했기 때문에 다시 회복하게 됩니다.
아몬드 나무 환상과 끓는 가마 환상(렘 1:11-19)
11절 바예히 데바르 아도나이 엘라이 레모르 마 아타 로에 이르므야후 바오마르 마켈 솨케드 아니 로에
=====1:11
네가 무엇을 보느냐 - 본절과 13절에는 두 가지 환상이 기록되고 있는데, 이 사건에 대한 시기가 밝혀져 있지 않지만 소명을 받은 직후인 것 같다.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 여기서 '살구나무'에 해당하는 원어는 '솨케드'로서 아몬드나 밤, 호두 등의 견과(堅果)나무를 가리킨다. 야곱이 애굽 총리가 된 요셉에게 선물로 보내는 품목 중에 이것이 포함되어 있는데 '파단행'으로 번역되었다(창 43:11). 그리고 '가지'에 해당하는 '마켈'은 '막대기', '지팡이'란 뜻으로 주로 쓰인다. 이 아몬드 나무는 봄이면 가장 먼저 싹을 내고 봉오리를 맺는데, 오늘날에도 아나돗 지방에는 초봄에 수많은 아몬드 나무가 꽃을 피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2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라이 헤타브타 리르오트 키 쇼케드 아니 알 데바리 라아쇼토
=====1:12
네가 잘 보았도다...이루려 함이니라 - 예레미야가 본 아몬드 나무에 꽃이 피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몬드 나무가 봄을 가장 먼저 알리 듯이 하나님의 말씀이 신속하게 성취된다는 내용이다. 한편 칼빈은 '살구나무 가지'를 '파수꾼의 막대기'로 해석하면서 선지자들의 말이 공허하게 되지 않도록 하나님이 파수꾼처럼 지켜볼 것이란 의미로 설명하고 있으며, 아담 클라크(Adam Clarke)는 하나님의 선지자를 통해 전달한 심판의 예언이 이루어지도록 깨어서 지켜볼 것이라고 해석한다.
13절 바예히 데바르 아도나이 엘라이 셰니트 레모르 마 아타 로에 바오마르 시르 나푸아흐 아니 로에 우파나이브 미페네 차포나
=====1:13
끊는 가마를 보나이다 그 면(面)이 북에서부터 - 두 번째 환상은 첫 번째 환상보다 더 침울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으며, 시간적으로 다소 떨어져 있었던 것 같다(Thompson). '끓는 가마'란 알맞은 바람이 아궁이의 불을 지펴 가열되고 있는 큰 솥을 말한다. 겔 24:3 이하에서 이 끓는 가마는 전쟁과 그 결과 야기되는 황폐를 상징하였다. 어떤 학자는 이 '끓는 가마'가 유다 북방에 있는 갈대아인의 침입으로 동요하는 유다를 가리킨다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블레이니(Blayney) 박사는 다음 절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재앙이 북쪽에서 나오며 그 끓는 물의 흐름이 재앙을 상징하고 있기 때문에 이 끓는 가마는 유다 북방의 바벨론 군대를 상징한다고 설명한다(Clarke).
14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라이 미차폰 티파타흐 하라아 알 콜 요쉐베 하아레츠
=====1:14
재앙이 북방에서 일어나 - 이스라엘 백성이 겪은 환난들은 거의 다 불방 민족인 앗수르, 아람, 블레셋에 의해 일어났었다. 그렇기 때문에 '불방'이란 말은 종종, 그 기원이 불분명한 암흑 세력을 상징하였다. 그러나 예레미야의 사역이 요시야 통치 이후에 시작되었다고 보면 이 북방의 원수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바벨론이다(Thompson).
15절 키 힌네니 코레 레콜 미쉐프호트 마멜르코트 차포나 네움 아도나이 우바우 베나트누 이쉬 키세오 페타흐 샤아레 예루솰람 베알 콜 호모테이하 사비브 베알 콜 아레 예후다
=====1:15
불방 모든 나라의 족속을 부를 것인즉 - 이는 유다에 미칠 재앙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것임을 더욱 분명히 나타내는 말이다. 그러나 훗날 예루살렘 사람들은 그들의 성이 무너졌는데도 그것이 하나님의 심판이었는지 깨닫지 못하였다(예 4:12 참조).
예루살렘 성문 어귀에... 자리를 정하고 - 이는 예루살렘 성문에 왕좌를 세운다는 뜻으로서 그곳에 대한 정복과 그에 따르는 압제를 상징한다. 이런 내용의 예언은 그 당시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엄청난 비난과 반감을 샀다. 심지어는 B.C. 597년 두 번째로 예루살렘이 함락된 이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바벨론의 통치를 거부하였으며, 그 이후 바벨론의 지배가 확고하게 수립되었을 때에도(B.C. 586년) 그들의 멸망을 일시적 패배로 여기는 자들이 많았던 것이다.
16절 베디바르티 미쉐파타이 오탐 알 콜 라아탐 아쎄르 아자부니 바예카텔루 렐로힘 아헤림 바이쉐타하부 레마아세 예데헴
=====1:16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 유다 백성이 앞에서 언급된 엄청난 재앙을 당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지적하고 있다. 즉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 백성임에도 불구하고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제사하고 또 자기들 손으로 만든 것에 경배했던 것이다. 언약 파기로 인한 재난은 본서 전체에 걸쳐 등장하는 중심 사상이다.
17절 베아타 테에조르 모트네이카 베카므타 베디바르타 알레헴 에트 콜 아쎄르 아노키 아차베카 알 테하트 미페네헴 펜 아히트카 리페네헴
=====1:17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 문자적으로는 활동에 방해가 되는 긴 옷을 졸라매라는것이지만 온갖 위험에 대비해서 전투 준비를 해야 하는 군인처럼 마음을 굳게 하고 준비하라는 뜻이다.
그들에게 고하라 - 이는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말하라고 명령하신 것만 말하라는 뜻이다.
두려워 말라 - 이는 신 31:6-8과 수 1:6-9에서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라고 격려하는 내용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모든 것을 다 바쳤던 사도 바울은 "우리가 사방으로 욱여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고후 4:8)라고 고백하였으며, 또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더라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갈 1:10)고 담대히 말했다.
18절 바아니 힌네 네타티카 하욤 레이르 미브차르 우레암무드 바르젤 우레호모트 네호쎄트 알 콜 하아레츠 레말레키 예후다 레사레이하 레코하네이하 우레암 하아레츠
=====1:18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 문자적으로는 활동에 방해가 되는 긴 옷을 졸라매라는 것이지만 온갖 위험에 대비해서 전투 준비를 해야 하는 군인처럼 마음을 굳게 하고 준비하라는 뜻이다.
그들에게 고하라 - 이는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말하라고 명령하신 것만 말하라는 뜻이다.
두려워 말라 - 이는 신 31:6-8과 수 1:6-9에서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라고 격려하는 내용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모든 것을 다 바쳤던 사도 바울은 "우리가 사방으로 욱여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고후 4:8)라고 고백하였으며, 또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더라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갈 1:10)고 담대히 말했다.
======1:18
너는...놋 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 여기서 하나님은 군사적 상징어를 사용하여 강하고 확실한 약속을 주셨다. 예레미야의 대적들이 왕이나 고관 또는 제사장 등과 같은 기득권층일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그의 주장을 비난할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강력한 지원이 필요했을 것이다. 사실 예레미야의 전사역을 살펴보면 그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지도층 인사들과 대치해야 했으며 일반 시민들조차 그를 박해했다. 심지어 아나돗 사람들은 그를 죽이려고도 하였다(11:18-23).
19절 베닐르하무 엘레이카 베로 유켈루 라크 키 이트카 아니 네움 아도나이 레하칠레카
=====1:19
그들이 너를 치나 이기지 못하니리 - 영적 승리의 비결을 제시하는 구절이다(C.L.Feinberg). 곧 영적 승리는 성도들 스스로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께 달린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분인 주님을 바라봄으로써(히 12:2)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R.K. Harrison).
[히브리어 성경 강해 이사야] 소돔 고모라 죄악을 짓는 유다 백성(사 1: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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