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성경 다니엘 성경말씀] 느부갓네살 왕의 큰 신상 꿈(단 2:1-8)

엘벧엘 2022. 1. 28. 10:36
반응형

다니엘 2장에서는 느부갓네살 왕이 큰 신상의 꿈을 꾸게 됩니다. 이 꿈을 꾸고 나서 마음이 번민하여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의 꿈을 해석하고 어떤 꿈을 꾸었는지를 말하라고 했습니다. 만약에 대답하지 못하면 모든 술객과 박수와 점쟁이들을 죽인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신 꿈이기 때문에 해석할 수가 없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의 큰 신상 꿈(단 2:1-8)

 

1절 우비쉬나트 쉬타임 리말쿠트 니비카디네차르 할람 니비카디네차르 할로모트 바티티파엠 루호 우쉬나토 니히이타 알라이브

=====2:1

 본서의 서론격인 1장에 이어 본장부터 7장까지는 열방들에 대한 예언이 기술된다. 이 단락은 역사적으로 나타날 4개의 큰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함축하고 있는데, 차후 진행될 세계의 역사와 궁극적으로 도래할 메시아 왕국의 탁월성을 제시해 줌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즉, 본장은 느부갓네살의 꿈을 통해 제시된 하나님의 계시와 다니엘의 신적 해석을 통해 인간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을 밝힌다.

   느부갓네살이 위(位)에 있은 지 이 년에 - 다니엘이 포로로 잡혀가 바벧론의  교육을 받기 시작한 때는 느부갓네살 즉위 원년이었으며(1:1 주석 참조) 그 교육 기간은 3년이었다(1:5). 따라서 본 구절의 '즉위 2년'은 일견 1장에 언급된 사실과 연대기상 모순되는 것처럼 보여진다. 그러나 이 또한 1:1에서와 마찬가지로 바벨론식 표현 때문에 생긴 오해로 바벨론의 연수 계산법은 즉위 원년, 1년, 2년의  형식으로 전개되는 바, '느부갓네살 이 년'은 실제적으로 그가 즉위한 지 3년째 되는 해인 B.C.  603년을 가리킨다.

   꿈을 꾸고...잠을 이루지 못한지라 - 여기서 '꿈'(할로모트)은 원어상 '할롬'의 복수형으로, 느부갓네살의 꿈이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동일한 꿈이 연속적으로 반복된 것이었음을 암시한다(Stuart, Thomson). 이처럼 반복된 꿈은 느부갓네살의 마음을 어지럽게 만들었는데, 바로의 경우(창 41장)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계시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Kranichfeld). 또한 그의 번민으로 미루어 이 꿈이 느부갓네살에게 불행의 전조로 보여진 듯하다(nightmare, LB).

2절 바요메르 하멜렉크 리키로 라하리티밈 비라아샤핌 비라미카쉬핌 비라카시딤 리하기드 라멜렉크 할로모타이브 바야보우 바야아미두 리피네 하멜렉크

=====2:2

 박수와 술객과 점장이와 갈대아 술사 - 이들은 27절에서 또 다른 류의 '박수'로 번역된 '가즈린' 곧 천체를 관측하여 점을 치던 점성술가 그룹과 함께 바벨론에 상종했던 다섯 신분의 지혜자 그룹을 언급한 것이다(Delitzsch). '박수와 술객'은 1:20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점장이'(메카쉬핌)는 애굽에서도 발견되는 마술사들로서(출 7:11;사 47:9, 12) 바벨론에서도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의 하나였다. 또한 '갈대아 술사'로 번역된 '카시딤'은 원어상 '갈대아인'이란 뜻이나 여기서는 좀 더 전문적인 의미에서 갈대아인으로 구성된 성직자 계급을 가리키는 듯하다. 이들은 주로 천체의 변화를 종교적 의미와 연관시켜 해석하는 부류로 바벨론 내에서 가장 유력한 계급이기도 했다(Delitzsch).

3절 바요메르 라헴 하멜렉크 할롬 하라미티 바티파엠 루히 라다아트 에트 하할롬

=====2:3

  꿈을 알고자 하여 - 본 구절에서는 왕이 자기 꿈의 내용을 알려고  했는지  아니면 그 꿈의 의미를 알려고 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다만 갈대아 술사들이 이를 꿈의 의미에 대한 해석으로 애해했으나(4절) 왕은 꿈의 내용과 의미 모두를 말할 것을 명하고 있다(5, 9절). 이는 느부갓네살이 바벨론 지혜자들이 정확한 해몽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신의 도움에 의지하여 꿈의 내용까지도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주관적인 요구를 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느부갓네살은 잔혹하고 무지몽매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Hengstenberg).

4절 바이다비루 하카시딤 라멜렉크 아라미트 말카 리알리민 헤이 아마르 헬리카 라아비다이크 우피쉬라 니하베

=====2:4

  아람 방언으로 왕에게 말하되 - 1:4 주석을 참조하라. 본 구절에서부터 7:28까지는 아람 방언으로 기록되어 있다.

   만세수를 하옵소서 - 앗수르 제국 당시부터 사용되던 왕에 대한 공식적인 인사이다(3:9;5:10;6:6, 21;왕상 1:31;느 2:3).

5절 아네 말카 비아마르 리카시다예 밀타 미니 아지다 헨 라 티호디우나니 헬마 우피쉬레흐 하다민 티티아비둔 우바테콘 니발리 이티사문

6절 비헨 헬마 우피쉬레흐 티하하온 마티난 우니비지바 비카르 사기 티카빌룬 민 카다마이 라헨 헬마 우피쉬레흐 하하오니

=====2:5,6

 느부갓네살은 꿈의 내용을 알아내고 올바로 해몽하는 자에게는 상급을,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형벌을 제시한다. 이는 느부갓네살의 폭군적 성격을 잘 보여준다.

   너희 몸을 쪼갤 것이며 너희 집으로 거름터를 삼을 것이요 - 여기서 '몸을 쪼갠다'는 것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자주 행해지던 형벌의  일종이다(삼상  15:33;마카비하 1:16). 이러한 형벌은 개인적인 범주를 넘어 처벌자의 집에까지 미치게 된다. '거름터'(네왈리)는 '더럽다'란 뜻의 어원에서 파생된 말로 '시궁창', '오물더미'란 뜻을 가진다(스 6:11). 따라서 그 집이 거름터가 된다는 의미는 단순한 집의 붕괴뿐만이 아니라 바알의 당이 무너져 변소가 된 것처럼(왕하 10:27) 그 가계가 극단적으로 비참하고 불명예스럽게 되리란 의미이다(Delitzsch). 70인 역(LXX)은 본 구절을 '너희 집의 물건들이 모두 국고에 몰수될 것이다'란 직설적인 말로 번역한다.

   선물과 상과 큰 영광을 내게서 얻으리라 - 여기서 '선물'(마타나)은 의례적으로 주어지는 일종의 하사품을, '상'(네비즈바)은 보상의 형식으로 주어지는 물질적, 금전적 포상을, '영광'(예카르)은 인간적인 명예나 영예를 각각 가리키는 바, 이는 곧 물질적인 보상은 물론 그 직급의 승진까지를 포괄하는 것이다(46-49절).

7절 아노 티니야누트 비아미린 말카 헬마 예마르 리아비도히 우피쉬라 니하하베

8절 아네 말카 비아마르 민 야치브 야다 아니 디 이다나 아니툰 자비닌 콜 카벨 디 하제톤 디 아지다 미니 밀타

=====2:7,8

 느부갓네살은 술사들이 꿈을 해석하지 못하면 멸절시키겠다는 엄명에 겁을 먹고 죽음을 모면하기 위해 잔꾀를 부린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주장을 고집한다.

   시간을 천연하려 함이로다 - 여기서 '천연하려'(제반)는 문자적으로 '얻으려'라는 뜻인 바, 본 구절은 '시간을 벌려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곧 술사들의  반복된 요구(4, 7절)를 일축하는 말로서, 느부갓네살은 그들의 요구가 꿈의 해석에 대한 아무런 확신 없이 단지 형벌이 두려워 시간을 벌기 위한 얄퍅한 심사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겼다(Kliefoth).

[히브리어 성경말씀 에스겔 강해] 에스겔의 소명과 사명(겔 2:1-10)

 

[히브리어 성경말씀 에스겔 강해] 에스겔의 소명과 사명(겔 2:1-10)

에스겔 2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이 에스겔을 불러서 사명을 주고 있습니다. 패역한 하나님의 백성을 향하여 복음을 선포하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회개의 말씀을 선포하라고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