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창세기 천지창조 셋째 날과 넷째 날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셋째 날에 땅과 바다와 땅 위의 식물을 창조하셨습니다. 넷째 날에는 해 달 별을 창조하셨습니다. 해 달 별이 창조되면서 낮과 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살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인간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겉 사람과 속 사람으로 되어 있습니다. 겉 사람은 이 땅에서 썩어 흙으로 돌아가지만 속 사람은 구원받아 영원한 천국으로 들어갑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살면서 속 사람이 구원받아야 합니다.
천지창조 셋째날과 넷째 날(창 1:9-19)
9절 바요메르 엘로힘 이카부 하마임 미타하트 하샤마임 엘 마콤 에하드 베테라에 하야바샤 바예히 켄
======1:9절
물이... 뭍이 드러나라 - 이처럼 물과 뭍이 제각기 적절한 위치에 자리를 잡게 됨으로써 지구는 마침내 각종 생물이 서식(棲息)할 수 있는 곳으로 그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11,12,20,21절)
10절 바이크라 엘로힘 라야바샤 에레츠 우레미크베 하마임 카라 야밈 바야르 엘로힘 키 토브
======1:10절
칭하시고(카라) '선언하다'(렘 34:15), '공포하다'(레 23:21)란 뜻. 즉 권위를 가지고 공식적으로 언명함을 뜻한다. 고대 셈족 문화권에서 이름을 부여하는 행위는 주권이나 소유권의 행사를 의미한다. (왕하 23:34;24:17). 따라서 우리는 천지를 창조하신 후 방기(放棄) 하신 것이 아니라 창조물의 이름을 지어 주는 하나님의 명명(命名) 행위에서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지배권 주장이 선명하게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존재와 생명의 참된 주인은 오로지 하나님 한분뿐임을 암시한다.
11절 바요메르 엘로힘 타드셰 하아레츠 데쎄 에세브 마즈리아 제라 에츠 페리 오세 페리 레미노 아쎄르 자르오 보 알 하아레츠 바예히 켄
====1:11절
풀과...채소와...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 - 70인 역은 '채소의 어린싹과 과일의 나무'로 번역, 2종류의 식물로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해석도 가능은 하지만 개역 성경과 같이 3종류의 식물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각기 종류대로 - 1장에서만도 10회나 사용된(11,12,21,24,25절 등) 이 표현은 창조 시 모든 생물은 이미 독특하게 구별된 종(種, species)의 형태로 창조되었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각기 종류대로'를 뜻하는 히브리어 '레미노'는 '종류', '종'을 뜻하는 '민'에서 파생된 말인데, 성경에서 이 말은 매 종류와 까마귀 종류, 개 종류와 고양이 종류 등 제각기 독특하게 구별된 종(種)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지 결코 매와 까마귀, 그리고 개와 고양이의 조상으로서 어떤 기본적인 소수의 종류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생물학적 변천 과정을 거쳐 저급한 종에서 고등한 종으로의 발전이나, 종과 종 사이의 상태 변이를 주장하는 진화론은 비성서적 견해이다.
12절 바토체 하아레츠 데쎄 에세브 마즈리아 제라 레미네후 베에츠 오세 페리 아쎄르 자르오 보 레미네후 바야르 엘로힘 키 토브
13절 바예히 에레브 바예히 보케르 욤 쉘로쉬
===============================1:12, 13절
셋째 날은 하나님께서 최초로 생명체를 창조하셨다는 의의를 지닌다. 한편 여기서'풀'은 이끼류와 같은 은화식물을 대표하는 말로 구분 지을 수 있으나 '열매 맺는 나무'와 더불어 지구 상의 모든 식물군을 가리키는 점층법적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이 무난하다.
14절 바요메르 엘로힘 예히 메오로트 비르키아 하샤마임 레하베딜 벤 하욤 우벤 하라옐라 베하이우 레오토트 우레모아딤 우레야밈 베샤님
=================================1:14절
징조(오트) - 자연적인 현상 혹은 사건에서 보이는 '표징'(출 10:2). 이런 일이 주로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므로 '이적'(출 4:17)으로도 번역된다. 여기서는 천체의 변화란 뜻.
사시(모에드) - '지정하다', '고정하다'(히 야아드)에서 기원, '새들의 이주 시기'(렘 8:7), '축제의 절기'(시 104:19; 슥 8:19) 등과 같이 계절의 순환에 다라 반복되는 전환의 시기를 가리킨다.
일자와 연한 - 넷째 날 만들어진 태양 및 천체의 운동으로 측정되는 시간의 기본단위인 '날'(日)과 '년'(年)이란 뜻.
15절 베하이우 리메오로트 비르키아 하샤마임 레하이르 알 하아레츠 바예히 켄
16절 바야아스 엘로힘 에트 쉐네 하메오로트 하게돌림 에트 하마오르 하가돌 레메므쎌레트 하욤 베에트 하마오르 하카톤 레메므쎌레트 하라옐라 베에트 하코카빔
================================1:16절
주관하게 하시고 - 히브리어 '멤솰라'는 '다스리다'(왕상 9:19), '관찰하다'(렘 5:28)란 뜻. 즉 큰 광명인 해와 작은 광명인 달이 낮과 밤을 구분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사실은 일월 성신 숭배 사상과 점성술적인 미신에 빠져 있던 고대인들에게, 그리고 그러한 경향이 있는 현대인들에게 일월성신은 하나님의 피조물일 뿐이며 또한 이들의 역할은 단지 낮과 밤을 구분하며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따라 일자와 연한을 식별케 하는 데 불과함을 교훈한다.
17절 바이텐 오탐 엘로힘 비르키아 하샤마임 레하이르 알 하아레츠
18절 베리메숄 바욤 우바라옐라 우라하베딜 벤 하오르 우벤 하호쎄크 바야르 엘로힘 키 토브
================================1:18절
보시기에 좋았더라 - 하나님께서는 두 광명과 별을 창조하사 낮과 밤 동안 빛을 비취게 하셨다. 이것은 식물로 하여금 광합성 작용을 일으켜 성장 발육케 하는데 필수적인 것이었으니 이러한 조화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흡족하였을 것이다.
[히브리어 보는 창세기] 하나님이 빛과 궁창을 창조하심(창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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