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5장에서는 마온에 부자가 있었는데 나발이라는 사람입니다. 아내의 이름을 아비가일입니다. 나발의 부인은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웠다고 소개합니다. 나발은 다윗이 자기의 재산을 지켜주었는데도 대접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이 나발을 쳐서 죽였습니다.
갈멜성읍 Carmel-마온의 부자
삼상25:2 마온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생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 마리요 염소가 천 마리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의 양 털을 깎고 있었으니
삼상25:3 그 사람의 이름은 나발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가일이라 그 여자는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우나 남자는 완고하고 행실이 악하며 그는 갈렙 족속이었더라
삼상25:4 다윗이 나발이 자기 양 털을 깎는다 함을 광야에서 들은지라
삼상25:5 다윗이 이에 소년 열 명을 보내며 그 소년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갈멜로 올라가 나발에게 이르러 내 이름으로 그에게 문안하고
삼상25:6 그 부하게 사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평강하라 네 집도 평강하라 네 소유의 모든 것도 평강하라
삼상25:7 네게 양 털 깎는 자들이 있다 함을 이제 내가 들었노라 네 목자들이 우리와 함께 있었으나 우리가 그들을 해하지 아니하였고 그들이 갈멜에 있는 동안에 그들의 것을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나니
삼상25:8 네 소년들에게 물으면 그들이 네게 말하리라 그런즉 내 소년들이 네게 은혜를 얻게 하라 우리가 좋은 날에 왔은즉 네 손에 있는 대로 네 종들과 네 아들 다윗에게 주기를 원하노라 하더라 하라
삼상25:9 다윗의 소년들이 가서 다윗의 이름으로 이 모든 말을 나발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삼상25:10 나발이 다윗의 사환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다윗은 누구며 이새의 아들은 누구냐 요즈음에 각기 주인에게서 억지로 떠나는 종이 많도다
삼상25:11 내가 어찌 내 떡과 물과 내 양 털 깎는 자를 위하여 잡은 고기를 가져다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주겠느냐 한지라
삼상25:12 이에 다윗의 소년들이 돌아서 자기 길로 행하여 돌아와 이 모든 말을 그에게 전하매
삼상25:13 다윗이 자기 사람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칼을 차라 하니 각기 칼을 차매 다윗도 자기 칼을 차고 사백 명 가량은 데리고 올라가고 이백 명은 소유물 곁에 있게 하니라
"사람들은 자신의 재산을 낭비하면서까지 남의 재산을 탐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간의 욕심이 얼마나 끝이 없는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말입니다. 본문에서 물질에 지나친 욕심을 부리다가 그 물질로 인해서 실패하고 낭패를 본 갈멜 사람 나발의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나발이 살던 마온은 갈멜산에서 2km 남짓 떨어진 곳입니다. 이곳은 목초지가 발달하여 목축에 적합했는데, 마온의 부자 나발은 목축으로 거부가 된 사람이었습니다.
1. 배은 망덕한 자입니다
1) 은혜를 모르는 자임
나발은 마온에서 갈멜에 이르는 드넓은 목초지에서 목축으로 부유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나발은 성품이 악하고 욕심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그 이름조차도 '어리석은 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나발은 목축으로 양 떼를 늘리고, 재산을 모으는 일 외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사람이었기에 사울의 추격을 받던 다윗이 지치고 허기진 채로 찾아와 도움을 청했을 때 외면했던 것입니다. 다윗은 이전에 자신이 나발의 목자와 같이 있을 때 그의 가축을 돌보아 주었던 은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나발은 다윗이 베푼 은혜는 아랑곳하지 않고 다윗의 요청을 거절하였습니다. 갈멜 사람 나발은 자신의 재산을 철저하게 지키기 위해 지친 나그네를 돌보지 않은 것입니다. 그것도 이전에 은혜를 입은 사람에게조차 말입니다.
2) 몰인정한 자임
다윗이 나발에게 식량을 요청한 때는 나발이 양털을 깎는 때였습니다. 유목민들에게 양털 깎는 일은 농부의 추수와 같은 것이어서 그 시기에는 매우 즐거운 축제 분위기가 됩니다. 다윗도 이같은 풍습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발에게 도움을 청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나발은 다윗의 요청을 듣고 다윗으로부터 은혜를 입은 바도 없고, 다윗이 누구인지도 모른다며 요청을 딱 잘라 거절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에는 나그네를 대접하는 좋은 풍속이 있었습니다. 목축을 주업으로 삼는 유목민들은 자신도 어떤 어려운 처지에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의무처럼 나그네 된 자를 후히 대접하였습니다. 만약 다윗이 나발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았다 할지라도 사울의 추격에 지친 다윗을 돕는 일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더구나 나발은 축제와 다름없는 시기인 양털 깎는 때에 다윗의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발은 다윗의 요청을 일언지하(一言之下)에 거절하였습니다. 어리석은 나발은 자기 재산이 조금이라도 축날까 봐 다윗의 요청을 몰인정하게 거절했던 것입니다.
2. 교만한 자입니다
1) 사람을 물질 기준으로만 판단하는 자임
다윗은 사울의 추격을 받는 딱한 처지에서 나발에게 식량을 조금 나누어 달라는 요청을 하였습니다. 당시 다윗은 사울의 추격을 받아 지쳐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기름 부어 이스라엘의 다음 왕으로 세운 선지자 사무엘이 죽었다는 소식으로 더욱 절망 가운데 처해 있었습니다. 다윗은 비록 사울의 추격을 받을지라도 이스라엘의 많은 사람들이 존경하는 영웅이었습니다. 그러나 상대를 가진 재물로만 판단하는 어리석은 나발에게 다윗은 거지에 불과했습니다. 나발처럼 어리석은 부자는 물질로 사람을 판단하곤 합니다. 하지만 재물은 오늘 있다가 내일 사라질지도 모르는 허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물질을 허락하신 데에는 까닭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물질이 자기 것이라고 욕심을 낸다면 그로 인해 교만해지고 눈이 어두워져 다윗과 같은 하나님의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2) 재물이 없으면 무시하는 자임
다윗을 알지 못한다는 나발의 말은 다윗의 현재 처지를 보고 깔보며 조롱하는 말이었습니다. 당시 다윗은 블레셋 최고의 장수 골리앗을 쳐 죽인 이새의 아들이었습니다. 비록 사울의 추격을 받는다 할지라도 다윗을 모르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마온의 부자 나발은 사람을 단지 재물로만 판단했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차기 왕이 될 다윗을 무시했던 것입니다. 나발은 다윗에게 입은 개인적인 은혜를 인정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예의를 갖추어 식량을 요청한 다윗을 반역자요, 유랑자 정도로 생각하였습니다. 나발은 다윗이 단지 가난한 나그네란 이유만으로 그를 대접하기를 꺼려했고, 깔보는 교만한 자였습니다.
3. 하나님의 은총을 깨닫지 못하는 불신자입니다
1) 현실만을 중시하는 자임
재산을 가진 정도로 사람을 판단하는 어리석은 부자 나발은 다윗이 어떤 인물인지 알려고 하지도, 또 어떤 인물이든 인정하려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이미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사울에게 쫓기며 험한 생활을 한다 할지라도 다윗은 차기 이스라엘의 왕이 될 사람이었습니다. 더구나 나발은 자신의 소유를 철저히 자신의 것으로만 생각하였습니다. 나발은 만물의 소유주가 하나님이시며, 그분께서 허락하지 않으면 티끌 하나도 소유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나발은 모든 가치 기준이 재물에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스라엘의 왕도 알아보지 못했고, 하나님의 은총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2) 하나님의 법을 무시한 자임
나발이 다윗을 알지 못한다는 이유로 원조를 거절했다 할지라도 다윗의 사환이 배가 고파서 먹을 것을 요청했을 때 거절한 것은 엄연한 잘못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법은 나그네와 과부와 고아를 선대하고 돕도록 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신10:17-19). 갈멜 사람 나발은 재물만 탐한 나머지 하나님과 그 법을 무시하였습니다. 이처럼 재물을 지나치게 탐하면 만유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의 법을 어기다가 결국 그분의 징계를 받고 말 것입니다(삼상25:38).
부자가 더 인색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다윗의 요청을 거절한 나발도 부자였지만 인색하고 탐욕스러운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재물로 사람을 판단한 나머지 다윗을 알아보지 못하고, 또 하나님의 은혜를 무시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권을 완전히 무시한 것입니다. 갈멜 사람 나발처럼 재물이 인생의 전부요, 재물만 있으면 하나님도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온의 부자 나발의 행동은 물질만을 추구하고 하나님과 이웃을 외면하는 불신 세상의 풍조에 대한 단면입니다. 성도들은 결코 그와 같은 길로 가지 말아야 합니다.
[사도행전 9장 설교말씀] 즉시 전파하는 복음의 증인(행 9: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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