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강해

[창세기 성경인물 PPT 설교] 죽음을 보지 않고 승천한 에녹(창 5:18)

엘벧엘 2024. 4. 27. 20:37
반응형

창세기 성경인물 PPT 설교 말씀은 죽음을 보지 않고 승천한 에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녹은 하나님은 300년을 동행하다가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승천했습니다. 하나님이 에녹을 데리고 갔습니다. 에녹은 이 세상에서 365년을 살았습니다. 에녹이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두셀라를 낳은 후에 하나님과 동행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믿고 이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죽음을 보지 않고 승천한 에녹(창 5:18)

 

에녹은 성경에서 동명이인입니다. 가인의 후손 중에 에녹이 있습니다. 가인의 아들인 에녹은 구원받지 못한 자의 표상입니다. 아담의 족보에 들어간 에녹은 구원받은 자의 표상입니다. 에녹은 하나님께 봉헌된 예수님을 의미하는 인물입니다. 우리가 에녹을 통해서 예수님을 발견하고 나의 신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녹은 전수자, 봉헌자. 라는 의미를 가진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가인의 아들인 에녹은 세상 문화를 전수했던 사람이고 아담의 족보에 들어간 에녹은 복음을 전수했던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518절에 야렛은 백육십이 세에 에녹을 낳았고. 라고 말씀합니다. 야렛은 162세에 에녹을 낳았습니다. 우리가 에녹의 이름을 히브리어로 보면 하노크입니다. 이 단어는 하나크. 라는 동사에서 파생되었습니다. 하나크는 전수자, 봉헌하다, 가르치다. 라는 뜻입니다. 에녹은 하나님께 봉헌된 자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서 하나님께 드려진 분입니다. 속죄의 제물로 하나님께 바쳐진 분이 예수님입니다. 에녹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유다서 114절에 아담의 칠대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라고 말씀합니다. 에녹은 이미 예수님이 거룩한 자와 재림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에녹이 누구에게 예수님의 재림을 배웠을까요? 그의 아버지 야렛으로부터 배웠습니다. 야렛이 재림하는 예수님의 모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에녹은 자기가 아버지로부터 전수받은 재림의 신앙을 사람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우리도 에녹처럼 예수님을 세상에 전파해야 합니다.

창세기 521절에서 23절에 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 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삼백육십오 세를 살았더라. 라고 말씀합니다. 에녹은 65세에 므두셀라를 낳고 므두셀라를 낳은 후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게 됩니다. 에녹은 365세를 살다가 죽음을 보지 않고 하나님의 나라로 올라갔습니다. 우리는 동행한다는 단어에 집중해야 합니다. ‘동행하며’라는 단어가 히브리어로 할라크입니다. 문법을 보니 히트파엘(강조재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을 했는데 65세 전에는 동행하지 못하다가 므두셀라를 낳은 후에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에녹의 동행은 이인삼각 경기를 우리가 아는 것처럼 사람은 둘인데 각자 발을 묶어서 함께 걷는 경기입니다. 에녹은 300년 동안 하나님과 발이 묶인 것처럼 동행하였습니다. 하나님이 가자는 곳에 가고 하나님이 가지 말라는 곳에는 가지 않았습니다. 우리도 에녹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묶여 세상에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곳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이 한 발짝 걸으면 나도 함께 한 발짝 걸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동행입니다. 현재 우리는 에녹처럼 하나님 말씀에 따라서 동행하고 있습니까?

에녹은 봉헌된 자로서 하나님께 봉헌되고 헌신하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마태복음 423절에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갈릴리를 다니면서 천국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백성 중의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쳐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복종하셨습니다. 빌립보서 2:8절에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입니다. 이런 하나님이 인간의 육체를 가지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죄인들의 죄를 담당하려고 육체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낮아짐은 십자가에 죽은 것입니다.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죽었습니다. 예수님이 에녹처럼 십자가에서 하나님께 봉헌된 것입니다.

우리도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면서 에녹처럼 헌신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과 주님을 위해서 헌신하므로 말씀에 복종해야 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죽었는데 하나님은 예수님을 부활시켰습니다. 사도행전 1040절에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스스로 부활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부활시켜 주셨습니다. 우리도 마지막 날에 소망이 있는 것은 에녹처럼 이 세상에서 살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헌신하면서 살았더니 마지막 날에 하나님이 생명의 부활로 일으켜 세워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에녹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에녹은 십자가에서 죄인들을 위해서 봉헌된 예수님을 예표하는 인물입니다. 에녹은 하나님과 300년 동안 동행하고 죽음을 맛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부활의 예표입니다. 우리도 에녹처럼 하나님을 위해서 봉사하고 헌신 된 삶을 살면 하나님이 마지막 날에 부활시켜 주십니다. 이제 우리는 에녹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세상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전수가 되어야 합니다.

[갈멜산 나발 성경인물 말씀] 갈멜성읍 Carmel-마온의 부자

 

[갈멜산 나발 성경인물 말씀] 갈멜성읍 Carmel-마온의 부자

사무엘상 25장에서는 마온에 부자가 있었는데 나발이라는 사람입니다. 아내의 이름을 아비가일입니다. 나발의 부인은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웠다고 소개합니다. 나발은 다윗이 자기의 재산을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