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말라기 3장 은혜로운 말씀] 바로 써야 한다(말 3:7-12)

엘벧엘 2023. 5. 17. 07:49
반응형

말라기 3장에서는 하나님이 십일조에 관하여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재물을 잘 활용하여 쓰면 하나님이 축복합니다. 이 세상의 재물을 내 것이라고 함부로 사용하면 하나님은 모두 거두어 가십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돈을 잘 사용하여 하나님이 원하는 곳에 사용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성도는 돈을 열심히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곳에 사용되어 하나님께 복을 받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바로 써야 한다(말 3:7-12)

 

서론

아무리 성경을 읽어보아도 돈 버는 방법은 그저 부지런히 정직하게라는 말씀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돈을 써야 하는 이야기는 많이 나와 있습니다. 돈을 쓰되 바로 써야 합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돈을 바로 쓰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큰 축복을 해 주시겠다고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1. 주를 위해 버린 자는 하나님이 갚아 주신다고 했습니다.

주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전토나 가족을 버린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그 대가를 주신다고 하셨는데 현세에서 100배나 갚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산이나 물질 중에서 선교와 주의 복음을 위해 바치면 하나님께서는 더욱 우리의 재산을 풍성하게 해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고 자기의 재물에 집착하는 자는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자신이 집착하는 모든 재물이 순식간에 다 사라져 버리게 됩니다.

우리에게 재물을 주신 이유 중의 하나는 하나님의 사업에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렇게 바로 물질을 사용하면 우리에게 백 배로 갚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2. 이웃을 위해 써야 합니다.

신명기 14장 29절에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 중에 우거 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로 와서 먹어 배부르게 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보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구제의 물질을 쓰면 범사에 축복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구제하는 것은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런데도 오늘날의 신자들 가운데는 구제를 하는 신자보다 안 하는 신자가 더욱 많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들의 경제 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자기들이 먹을 것 다 먹고 입을 것 다 입고 쓸 것 다 산고 나서 남는 것이 있다면 구제하겠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만약 남는 돈으로 구제하려면 평생에 단 한 번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생활을 절약하고 불필요한 지출은 과감히 없애서 이웃을 구제하는 일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3. 십일조를 해야 합니다.

수입의 십일조는 하나님의 창고에 들여놓으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수입이 많은 사람은 아까워서 십일조하기를 꺼려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수입 중 반드시 십일조를 하나님께 바치면 창고에 쌓을 곳이 모자라도록 채워주신다고 하였습니다. 이 하나님의 약속은 물질을 바르게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는 자에게 넘치는 복을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결론

나의 재산이나 물질은 나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맡겨 놓으신 소유를 바르게 쓰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나의 것이 아닌데 내 소용대로 막 쓰는 것은 주인의 요구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크리스찬은 주인이신 하나님의 뜻대로 선하게 물질을 바로 써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쓴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신다고 하셨으니 우리는 주인의 것을 바로 사용하여 축복까지 받게 되는 것입니다.

신명기 14장 29절의 말씀대로 수입의 십일조를 내어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레위기 전체 요약] 레위기 6장 각 제사의 보충 규례 절차(레 6:1-30)

 

[레위기 전체 요약] 레위기 6장 각 제사의 보충 규례 절차(레 6:1-30)

레위기 6장에서는 제사의 보충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속건제와 번제와 소제와 속죄제에 대해서 보충하는 규례입니다. 이웃에게 범죄 했을 때 속건제를 드리라고 했습니다. 구약의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