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강해

[사사기 성경인물 강해] 이스라엘 명장 기드온 용사

엘벧엘 2022. 6. 24. 19:39
반응형

사사 시대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서 사사를 보냈습니다. 사사기 6장에서는 미디안 족속이 이스라엘 백성을 괴롭혔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기드온을 사사로 불러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고자 합니다. 미디안 족속은 숫자가 많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미디안 족속을 보고 두려워 떨었습니다. 하나님은 기드온의 300 용사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제  목 : < 성경의 인물 > 기드온

 

 ◇ 하나님과 함께 전쟁터로-- "이스라엘 최고 용장" 명성

 

벌목꾼이라는 의미이다. 기드온을  일명 [여룹바알]이라 호칭하기도 하는데 가나안 혼합종교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름으로 [바알로 하여금 그에 대해 싸우게 한다]라는 의미이다(삿 6:32).

 그는 므낫세 지파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의 아들로서(삿 6:11),  사사로 소명을 받을 당시  아직 나이 어리고 전쟁 경험이  전연 없는 작은 자였다(삿 6:14-15).

 

 이러한 기드온이  이스라엘 역대 사사 중에 가장  능력 있는 용사가 된 것은 역시 거룩한 전쟁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네가 미디안 사람 치기를 한 사람을 치듯하리라] (삿 6:16)

 

 기드온은 신근감(God Nearness)을 통한  확신과 능력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세번이나 표징을 보여 달라고  했다. (1) 염소 새끼 하나와 무교 전병과 고기를 준비하고  국을 양푼에 담아 상수리나무  아래 둔 후 여호와의 불이 내려와서 사르기를 간구한 일(삿 6:19-24). (2) 양털 한 뭉치를 타작마당에 둔 후 이슬이 양 털에만  있고 사면 땅에는 내리지 않도록 해 달라는 요청(삿 6:36-38). (3) 반대로 마당에 둔 양털에는 이슬이 없고 마당에만 있게해 달라 간구(삿 6:38-40). 이러한 표징의 요청이 실현되었을 때 그는 비로소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함을 확신하고 전쟁터로 나갔다.

 

 그는 군대를 선발할 때도 지혜를  짜내어 (1) 물을 혀로 핥는 자와, 무릎을 꿇고  마시는 자를  분리하여 3백 명의 소수  정예부대를 선발했으며(삿 7:4-8), (2) 무기는 하나님의  권능의 상징인 항아리와 횃불, 그리고 나팔을 사용했고(삿 7:15-18), (3) 진격할  때도 보리떡 한 덩어리가 미디안 진으로 날아가서 장막을  무너뜨리는 계시를 본 후에  실천에 옮겼던 것이다(삿 7:13-14).

 

 이상과 같이 기드온은 거룩한  전쟁의 모범 용사이며, 언제나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고 싸운 신앙의  용장이었다. 그러나 그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선 크게 공헌했으나, 개인적으로 수신제가  하지 못한 실패자였다. 왜냐하면 자녀가 70명이나 되었기에--(삿8:30-31). 우리는 하나님께 소명받은 성도이다. 하나님 앞에서 복음으로 무장하여 사탄의 무리와 싸워 승리해야 한다.

[에스더 히브리어 강해] 역모를 차단한 모르드개의 신앙(에 2:19-23)

 

[에스더 히브리어 강해] 역모를 차단한 모르드개의 신앙(에 2:19-23)

에스더 2장에서는 역모를 차단한 모르드개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르드개는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정직한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모르드개가 대궐 문에 앉아 있을 때에 문을 지키던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