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에스겔 1장 설교 말씀] 에스겔이 본 네 바퀴 이상(겔 1:15-28)

엘벧엘 2023. 8. 9. 17:00
반응형

에스겔 1장 설교 말씀은 에스겔이 본 네 바퀴 환상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다. 에스겔이 본 생물 옆에는 네 바퀴가 있었다. 생물들이 갈 때 네 바퀴도 함께 갔다.

 

에스겔이 본 네 바퀴 이상(겔 1:15-28)

 

네 바퀴(15-21)

1:15-16 내가 그 생물을 본즉 그 생물 곁 땅 위에 바퀴가 있는데 그 네 얼굴을 따라 하나씩 있고 그 바퀴의 형상과 그 구조는 넷이 한결 같은데 황옥같고 그 형상과 구조는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바퀴는 하나님의 경륜(經綸)과 섭리(攝理)른 가리키는 것으로, “땅 위에 바퀴가 있다는 것은 세상의 모든 일이 바퀴가 도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경륜하시고 섭리 하신 대로 실현되어 나간다는 것을 상장한다. 모든 국가와 단체와 가정과 각 개인의 모든 일이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대로 실현되고 있다.

네 얼굴을 따라 하나씩 있고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대한 당신의 경륜을 펴 나아가실 때에 천사를 통해서 이루어 나가는 것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이 세상 모든 일을 당신의 경륜대로 이루어 나가신다. 이 세상 모든 일이 사람 보기에는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 같으나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이 천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 나가신다.

바퀴의 형상과 그 구조는 넷이 한결 같은데 세상의 모든 일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천사를 통해 운행되어 나가기 때문에 한결같다. 황옥(黃玉)은 푸른 바다 빛이 나는 보석이다. 이것은 바다가 깊은 것처럼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은 깊고 오묘(奧妙)하며 아름답다는 것을 상징한다.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경륜 안에 경륜이 있고, 원인(原因)안에 또 원인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전체적으로 큰 바퀴가 굴러가면서 거기에 연결되어 작은 바퀴도 굴러간다. 세계적인 바퀴(경륜)가 굴러감에 따라 각 지역의 바퀴(경륜)도 굴러 나간다. 곧 세계의 동향에 따라 각 나라와 개인도 움직여 나간다. 요한계시록7:1-3에 보면 하나님이 천사를 통해서 이 세상에 바람을 불지 못하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바람은 전쟁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세상 강대국의 세력들을 붙들어서 전쟁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하고 계신다. 그 목적은 하나님의 택한 종들의 이마에 인치는 일을 하기 위함이다.

1:17 행할 때에는 사방으로 향한 대로 돌이키지 않고 행하며

생물의 바퀴가 행할 때는 돌이키지 않고 앞으로만 나간다. 하나님의 경륜의 바퀴는 뒤로 돌이키는 법이 없다. 민수기23:19에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고 하였다. 한번 지나간 일이 다시 올 수 없고 언제나 앞으로만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경륜의 바퀴이다.

1:18 그 둘레는 높고 무서우며 그 네 둘레로 돌아가면서 눈이 가득하며

바퀴의 둘레가 높고 무섭다는 것은 하나님의 경륜이 이루어져 나가는 것이 오묘하여 사람이 가히 측량할 수 없으며 또 막을 수도 없고 돌이키게 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일이 하나님의 높으신 경륜과 섭리대로 이루어져 나갈 뿐이다.

눈이 가득하며 은 하나님의 지혜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경륜(經綸)의 바퀴가 굴러갈 때 맹목적(盲目的)으로 굴러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높으신 지혜대로 움직여 나간다는 것이다.

1:19 생물이 행할 때에 바퀴도 그 곁에서 행하고 생물이 땅에서 들릴 때에 바퀴도 들려서

생물이 행할 때에 천사가 하나님의 지시를 받으러 하나님 앞에 올라가는 것을 가리킨다. 또 성도가 신령한 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상징한다.

사도행전 2장 성령 강림 사건 원어성경 설교문

바퀴도 들려 천사가 올라가니까 바퀴도 올라가야 한다. 그 이유는 바퀴는 천사가 움직이는 대로 돌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이 지상에 대한 경륜도 천사를 통하여 이루어 나가시고, 신령한 세계의 경륜도 천사를 통하여 이루어 나가신다. 그것은 마태복음6:10에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한 말씀과 같다. 바퀴가 들리는 것은 하늘에서 뜻이 이루어진 것이고, 바퀴가 땅에서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1:20 어디든지 신이 가려하면 생물도 신의 가려하는 곳으로 가고 바퀴도 그 곁에서 들리니 이는 생물의 신이 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라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서 바퀴를 굴리는 대로 이 세상 모든 것이 이루어져 나간다는 것이다. 우연히 되는 일은 하나도 없다.

1:21 저들이 행하면 이들도 행하고 저들이 그치면 이들도 그치고 저들이 땅에서 들릴 때에는 이들도 그 곁에서 들리니 이는 생물의 신이 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더라

저들은 생물을 가리키고, 이들은 바퀴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경륜이 천사를 통해서 땅 위에서와 신령한 세계에서 이루어져 나간다.

하나님의 보좌(22-28)

1:22 그 생물의 머리 위에는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이 펴있어 보기에 심히 두려우며

궁창(穹蒼)은 신령한 세계를 상징한다. 에스겔이 수정같이 맑고, 심히 크고 넓게 펴 있는 신령한 세계를 보게 되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땅의 것만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 신령한 세계, 위엣 것을 보여준 것이다.

1:23 그 궁창 밑에 생물들의 날개가 서로 향하여 펴 있는데 이 생물은 두 날개로 몸을 가리웠고 저 생물도 두 날개로 몸을 가리웠으며

신령한 세계에서 천사들이 날개를 펴서 서로 연결하며, 두 날개로는 몸을 가리우고 있다. 날개를 편 것은 서로 협력하면서 하나님의 명령을 이루어 나가는 태도이며, 날개로 몸을 가리운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태도이다.

1:24 생물들이 행할 때에 내가 그 날개 소리를 들은즉 많은 물소리와도 같으며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 떠드는 소리 곧 군대의 소리와도 같더니 그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

많은 천사들이 행하면서 큰 소리가 난 것을 가리킨다. 전능자의 음성은 하나님의 명령을 가리킨다. 천군 천사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나갈 때 크고 웅장한 소리가 났다.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 앞에서는 천하에 있는 모든 것이 없는 것과 같다. 하나님의 엄위하심이 크고 두렵다.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 하나님의 명령을 다 순종한 다음에는 생물도 서고 날개도 늘어뜨린다.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가라 하면 가고 서라 하면 선다.

1:25 그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서부터 음성이 나더라 그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

생물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서 음성이 났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음성이다. 하나님의 명령은 위에서 내려오고 생물은 그 음성대로 경륜의 바퀴를 굴려 나간다.

1:26 그 머리 위에 있는 궁창 위에 보좌의 형상이 있는데 그 모양이 남보석 같고 그 보좌의 형상 위에 한 형상이 있어 사람의 모양 같더라

보좌는 하나님의 보좌이다. 그 모양이 남보석 같고 하나님의 보좌는 아름답고 보배로운 보좌이다. 남보석은 푸른 유리 같은 보석인데, 생명과 존귀함을 상징한다. 그 보좌의 형상 위에 한 형상이 있어 사람의 모양 같더라 이 형상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사람의 모양 같다는 것은 인격적인 하나님을 가리키며, 장차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입고 오실 것을 가리킨다.

1:27 내가 본즉 그 허리 이상의 모양은 단 쇠 같아서 그 속과 주위가 불같고 그 허리 이하의 모양도 불같아서 사면으로 광채가 나며

단 쇠, 불은 하나님의 형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단 쇠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고 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 또는 허리 이상이 단 쇠 같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가리키고, 허리 이하 모양이 불같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가리키기도 한다.

1:28 그 사면 광채의 모양은 비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 같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내가 보고 곧 엎드리어 그 말씀하시는 자의 음성을 들으니라

무지개는 하나님의 언약을 가리킨다(9:13; 계4:3).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요, 계약(契約)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그 계약대로 우리를 위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 십자가에 죽게 하셔서 우리를 구속해 주셨다. 또 약속하신 대로 천년왕국을 이루시고 영원한 무궁 세계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이다. 성경 말씀은 계약의 말씀이다. 하나님께서는 약속을 절대 어기지 아니하시고 당신의 약속대로 우리를 구원해 주신다.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히1:3). 내가 보고 곧 엎드리어 에스겔이 하나님의 영광 앞에 서니 자기가 너무 부족해시 서 있을 수조차 없으므로 그 앞에 엎드러졌다. 사도 요한도 예수님을 바라볼 때에 그 앞에 엎드러져서 죽은 자같이 되었다(계1:17). 그리스도의 형상을 바라볼 때에 그리스도의 영광이 너무 크고 자기는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그 앞에 엎드러져서 죽은 자같이 된 것이다. 말씀하시는 자의 음성을 들으니라 자기가 깨어져 나가야 하나님의 음성이 심령 속에 들려온다.

[이사야 5장 성경말씀] 바벨론을 통한 유다 백성 심판 예언(사 5:18-30)

 

[이사야 5장 성경말씀] 바벨론을 통한 유다 백성 심판 예언(사 5:18-30)

이사야 5장에서는 하나님이 유다 백성의 죄악을 바벨론 민족을 통해서 심판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니 하나님이 심판한다. 우리는 오직 십자가 복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