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이사야 11장 설교 말씀] 메시아 왕국의 도래 예언 말씀(사 11:1-16)

엘벧엘 2023. 8. 7. 08:45
반응형

이사야 11장 설교 말씀은 메시아 왕국의 도래 예언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서 결실을 맺는데 신약에 오실 예수님이다.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이 구원자가 되어 예언이 성취되었다.

 

메시아 왕국의 도래 예언 말씀(사 11:1-16)

 

그리스도가 와서 구원과 심판을 함 (1-5)

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본장은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장이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이며, 이새의 줄기, 그 뿌리는 다윗의 혈통을 가리키고(1:3), , 가지는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본절은 다윗의 자손 중에서 그리스도가 나실 것을 예언하는 말씀이다. 싹이 처음에 날 때에는 보잘것없고, 가지도 처음에는 약하게 나오나 점점 자라나 굵어진다. 이처럼 그리스도가 처음 날 때에는 보잘것없으나 나중에는 그 나라가 점점 커져서 큰 나라가 건설될 것을 가리킨다. 싹이 나고 가지가 나서 결실하는 것은 바로 생명이 자라나는 역사이다.

11:2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본절에 말한 신은 성령이다. 그리스도에게 임하여 역사할 성령이 일곱 가지로 표현되었는데 그것은 성령이 그리스도에게 임하여 일곱 가지 기능으로 역사할 것을 가리킨다. 여호와의 신 계약대로 구원하시는 신, 지혜의 신 모든 것을 바로 판단하시는 신령한 지혜의 신, 총명의 신 모든 것을 통달하시는 신, 모략의 신 계획과 계략을 잘하는 신, 재능의 신 지혜와 능력이 무한한 신, 지식의 신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전지(全知)의 신,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 여호와를 항상 경외하며, 또 성도들로 하여금 여호와를 잘 공경하게 하는 신이시다. 성령이 7가지로 표현된 것은 7수는 완전수이므로 성령의 완전성을 나타내고(1:4; 3:1; 4:5; 5:6), 그리스도에게 임한 성령은 그 모든 면에 완전히 역사하실 것을 가리킨다. 요한복음 3:34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라고 했다. 그리스도는 성자의 영이 있고, 성령의 지혜와 모략과 권능과 지식과 합하여 구원 사업을 완전하게 성취해 나가신다.

11:3-5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그리스도께서 초림 하여 구원 역사를 이루어 나가시다가 말세에 재림하셔서 이 세상을 심판할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여호와를 즐거움을 삼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므로 기쁨을 삼는다.

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그리스도께서는 외부적으로 눈에 보이는 대로, 귀에 들리는 대로 심판하거나 판단하지 않으시고 그들의 행위와, 이면과, 심령 공수를 다 감찰하여 공의대로 심판하신다. 이 세상은 불의한 법령을 공포하며, 불의한 말을 기록하고 빈핍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단하며 가련한 자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세상이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일을 공평하게 심판하신다(10:1-2).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예수께서 재림하시면 성도는 데려가고 악인을 심판한다. “입의 막대기는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진리의 말씀을 가리키고 입술의 기운은 입으로 나오는 말씀의 능력을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심판하실 때에는 말씀대로 능력 있게 심판하실 것이다. 데살로니가후서 2:8에 “그 때에 불법한 강림 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라고 하였다.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띠는 힘쓰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공의와 성실로써 힘을 삼는다는 것이다. 성도들도 의와 진실로써 힘을 삼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나라 건설 (6-10)

11:6-9 그 때에 이리가 어린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아이에게 끌리며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이것은 천년 왕국 시대의 상태를 가리킨다. 천년왕국이 되기 직전에 마귀를 잡아 가두기 때문에 그 때에는 악이 없어지고(20:1-3), 남을 해하는 것이 전혀 없다. 그 때에는 만물이 세로와 지고 짐승들이 사람을 해하지 않고 짐승들과 서로 해하지 않는다. 사자나 표범 같은 맹수들도 소처럼 풀을 먹으며 사람과 어울리는 세상이 된다. 그 때는 이리와 어린양이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으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 굴에 손을 넣고 장난해도 전혀 해를 받지 않는다. 또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게 된다. 천년왕국 시대에는 마귀가 없고 그리스도가 왕이 되므로 모든 사람이 다 하나님을 공경하게 된다.

그러나 예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는 이 세상에 죄가 없어질 수가 없다. 예수님이 재림 시에 마귀를 잡아 가둠으로 이 세상에는 죄가 없어지고 천년왕국이 건설된다. 거기에는 시기하거나 욕심 내어 서로 싸우지 않고, 서로 도와주고 사는 시대가 되고, 짐승의 세계에서도 강한 짐승이 약한 짐승을 잡아먹거나 해하지 않고 서로 사랑하며 삽니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사자나 곰이나 이리와 같이 악한 사람이라도 예수를 믿으며 선한 사람이 되어 남을 해하지 않고 서로 사랑하며 유익을 주게 될 것을 가리킨다.

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그리스도께서 초림 하셔서 만백성이 구원받는 표지와 구원의 길이 될 것이요 만국 중에서 택한 백성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와서 믿고 구원을 얻게 될 것을 가리킨다. 또 천년왕국 시대에는 그리스도가 왕이 되며 만국 백성은 그리스도의 백성이 되어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게 될 것을 말한다.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천년왕국은 영화로운 곳이며 또한 성도의 위치는 영화로운 곳이다(3:5 참조).

그리스도의 나라로 택한 백성이 돌아옴 (11-16)

11: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손을 펴사 그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그 날 그리스도께서 초림 하셔서 구원 역사를 하는 기간이다. 남은 백성은 택한 백성을 가리키는데, 예수그리스도께서 택한 백성을 열방에서 모아서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바드로스는 애굽을 가리키고 구스는 에티오피아를 가리킨다. 엘람은 바벨론 동편에 있는 지방이요 시날은 바벨론 지방이며 하맛은 이스라엘 북방에 있는 아람 지방이고 바다 섬들은 이스라엘의 지중해 연안의 여러 섬과 지중해 해안 지방을 가리킨다. 이것은 사방 나라와 여러 지방에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모여들어 구원받게 될 것을 말한다.

11: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호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를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이산한 자를 모으시리니

여호와께서 그리스도를 구원의 기호와 푯대로 삼으시고 열방과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의 쫓긴 자, 유다의 이산한 자를 모은다는 것은 믿지 않고 범죄하여 징계받아 열방에 이산 된 자들을 마침내 하나님께서 회개시켜 구원해 주신다는 것이다.

11:13 에브라임의 투기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는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투기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에브라임은 북 이스라엘을 가리키는데 남 유다와 오랫동안 싸웠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오시면 서로 시기하지 않고 서로 괴롭게 하지 않고 화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사람들은 서로 투기하거나 괴롭게 하지 않고 국적이나 민족의 차별 없이 화목하고 하나가 될 것을 가리킨다.

11:14 그들이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시리라

블레셋 사람의 어깨에 날아 앉고 블레셋은 이스라엘의 원수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이스라엘이 그의 원수들을 다 정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차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성도들을 대적하는 모든 나라와 권세를 정복할 것을 가리킨다.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동방 백성은 우상을 섬기는 이방 백성이다. 이 말은 성도가 모든 이방 세력과 죄악의 세력을 이길 것을 가리킨다.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에돔”, “모압”, “암몬은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이방나라들로 그리스도의 왕국을 대적하는 모든 이방 세력을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다 복종시키신다는 것이다.

11:15 여호와께서 애굽 해고를 말리우시고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서 그 하수를 쳐서 일곱 갈래로 나눠 신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애굽 해고(海股)(레손 암 미츠라임)애굽바다의 혀라는 뜻으로 이것은 혀같이 생긴 홍해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만능으로 애굽의 홍해를 다 말리시고 심판하심을 말한다. 신령한 뜻은 하나님께서 만능으로 역사하셔서 바다나 강과 같은 막혔던 장벽을 다 무너뜨리시고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올 구원의 문을 활짝 열어 준다는 것이다. 홍해와 같이 막혔던 것도 하나님이 열어 주시고 또 유브라데 강같이 막힌 것도 그것을 일곱 갈래로 가르시고 마르게 하여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그리스도께서 돌아올 수 있게 해 주신다.

11:16 그의 남아 있는 백성을 위하여 앗수르에서부터 돌아오는 대로가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앗수르는 이스라엘의 원수였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대적하고 길을 막던 앗수르와 같은 악한 나라들에게도 대로(큰길)가 열리게 하여 이방에 있는 택한 백성을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게 하시기를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이 해주신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예수께서 재림하셔서 그리스도와 성도들을 대적하는 모든 나라와 세력들을 다 심판하시고 그 입의 기운으로 모든 악한 자를 죽이시고 그리스도의 왕국(천년왕국)을 건설하여 모든 백성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실 것도 가리킨다.

[역대상 10장 주일설교말씀] 사울 왕가의 몰락(대상 10:1-14)

 

[역대상 10장 주일설교말씀] 사울 왕가의 몰락(대상 10:1-14)

역대상 10장에서는 사울 왕가의 몰락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사울 왕이 되기 전에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했는데 왕이 되고 나서는 교만해졌다. 다윗 왕을 죽이려고 했다. 사울 왕가의 몰락(대상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