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명 강해

[예수님 성경공부] 예수님의 속죄 사역이 무엇인가?

엘벧엘 2022. 6. 29. 15:53
반응형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인하여 창세전에 선택받은 백성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죄인을 대신하여 대속하시고 속죄해 주셨습니다. 구약에서는 동물의 피로 구원을 받았다면 이것은 일시적인 구원입니다. 신약에서는 영원한 속죄가 일어났는데 예수님이 직접 유월절의 어린양이 되셔서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구원을 완성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구원의 확신을 얻어 구원받았습니다.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은 복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음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핵심입니다. 복음의 뜻은 바로 예수님을 깨닫고 천국 갈 수 있는 길을 알아가는 것이 복음의 뜻입니다. 좋은 소식을 전파함으로 인하여 죄인들이 죄악에서 벗어나 구원받는 것이 복음의 뜻이요 핵심입니다.

 

예수님의 속죄 사역이 무엇인가?

 

● 예수님의 속죄 사역

죄인으로서의 허물을 벗어버리고 하나님과의 교통을 회복하는 속죄는 기독교 신앙의 정수(精粹)이자 중심이다. 성도들의 신앙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성취된 바로 이 속죄의 효력을 전가 받는데 목적이 있다.

1. 속죄의 원인

속죄는 패역한 인간들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거룩한 자기 희생에 기인한다. 이러한 자기희생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가능케 된다.

1) 하나님의 기쁘신 뜻           

하나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신 것은 맹목적이거나 무계획적이지 아니하며 창세 전의 기쁘신 뜻에 따른 것이다(엡 1:4)

2)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하나님은 인간들을 사랑하셔서 구원을 이루시되(롬 5:8), 당신의 독생자를 죽게 하심으로써 공의를 충족시키셨다.

 

2. 속죄의 성격

속죄 행위가 주체자인 그리스도, 대상자인 하나님 그리고 수혜자인 인간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한다.

1) 제사로서의 성격           

피흘림의 형식과 내용이 충족되어 제사적 성격이 있다(히 9:11,12).

2) 유화(宥和)로서의 성격           

죄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진노를 진정시키는 성격이 있다(롬 3:25; 요일 4:10).

3) 화목으로서의 성격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적대감 제거의 성격이 있다(롬 5:10; 고후 5:20).

4) 구속으로서의 성격           

택자들을 죄의 속박에서 구속하여 내는 성격이 있다(엡 1:7; 골 1:14).

 

3. 속죄의 완전성

그리스도의 속죄는 택한 자 모두를 반드시 구원하여 내는 최종 종결성이 있다(마 1:21; 눅 19:10; 요 6:37).

1) 객관성           

속죄는 인간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진 과거의 객관적 사건이다. 따라서 이것의 효과는 각 개인에게 그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적용될 뿐이다.

2) 종결성           

속죄 사역의 반복이 불필요하다는 사실은, 그 사역의 완전성을 의미한다.

3) 독특성          

완전한 하나님이자 완전한 인간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므로, 그 누구도 모방할 수 없다.

4) 효능성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켰으므로, 또 다른 속죄 행위가 절대 불필요하다.

4. 속죄의 범위

여기에서는 그리스도의 속죄 효과가 누구에게까지 미치느냐의 문제를 다룬다.

1) 보편 속죄(普遍贖罪)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으나, 모든 이가 구원받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그릇 행하여 잘못된 길로 갔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사 53:6).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이 부분적으로 실패했다는 결론에 이르게 한다.

2) 제한 속죄(制限贖罪)           

하나님의 능력은 무제한적이지만, 속죄의 범위는 택한 자에게 국한시켰다는 견해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택자만을 위하여 돌아가셨을 뿐이다(마 1:21; 눅 19:10; 요 6:31). 그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은 절대 실패가 아니다.

[찬송가 하나님 말씀] <열방들의 찬양> 롬 15:1-13

 

[찬송가 하나님 말씀] <열방들의 찬양> 롬 15:1-13

찬송가 4장에서는 성부 성자와 성령을 찬송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신 분입니다. 인간이 이 세상에서 잘 살아도 구원받지 못하면 아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