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창세기 원어 성경 강해말씀] 아담의 족보 노아까지(창 5:1-32)

엘벧엘 2022. 4. 7. 09:47
반응형

창세기 5장에서는 아담의 족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가인의 족보는 선택받지 못한 자들이고 아담 족보에 들어온 사람은 선택받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받은 백성은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담의 족보 노아까지(창 5:1-32)

 

==========================5:1절

 계보가 이러하니라(제 세페르 톨도트) - 직역하면 '이것은계보 책이다'. 이 중 '톨도트'(계보, 역사)는 2:4에 나온 '대략'과 같은 단어이니 그곳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세페르'(책, 조서, 두루마리, 편지, 증서)는 비록 낱장으로 이루어져 있을지라도 그 자체가 하나의 완성된 기록물인 '문서'나 '책'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신 24:1에서는 '이혼 증서'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되었다.

   형상 - 원어 '데무트'는 3절에 나오는 '모양'(첼렘)과는 달리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유사성', '닮은꼴'(겔 10:10; 단10:16)을 가리킨다.

   지으시되( 아사)  - 인간창조와 관련하여 앞서 나오는(1:27) '바라'(창조하사다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절대적, 단독적 '창조사역'을 강조한 단어라면(사 40:26;렘 31:22) 이것은 하나님께서 온갖 정성과 심혈을 기울여 손수 창조하셨다는 애정적 측면을 강조한 단어이다(6:7;신 32:6;욥 10:9).

====================================5:2절

인 '이쉬'(2:22)와는 달리 남성과 여성이란 양성중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성(性)으로서의 남자를 뜻한다(17:10; 신 4:16).

   복을 주시고 - '복'에 해당하는 원어 '바라크'의 원뜻은 '무릎  꿇다'(시95:6)로 여기서부터 '찬양하다'(왕상1:48), '축복하다'(28:6), '문안하다'(왕하10:15)등의 뜻이 파생됐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축복하셨다는 것은 곧 그에게 감사와 찬양을 돌릴 수 있는 존재로 이끄셨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일컬으셨더라 - 하나님께서 각종 짐승의 이름은 아담에게 전권을 위임하사 그가 짓도록 하셨으나(2:20) 인간의 이름만큼은 당신의 직접 지어 주신 까닭은 그들이 만물의 영장이긴 하나 역시 하나님의 주권 하에 놓인 피조물에 불과할 뿐임을 상기시키기 위함이었다.

==========================================5:3절

 세(,솨네) - '솨나'(돌아오다, 반복하다)에서 파생된 말로 '태양의 일 주기'를 가리킨다. 따라서 아담의 나이 '일백 삼십 세'는 오늘날의 연령 계산법에 의거한 나이와 똑같은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모양 - 원어 '첼렘'은 원래 성질이나 성격상에 있어서의 유사성 또는 환영(幻影), 그림자, 착각 등을 뜻하는 말이나(시 39:6) 여기선 '형상'(히, 데무트) 이란 말과 교호적(交互的)으로 사용되었다(1:26). 한편 아담은 타락 후 필연적 죽음을 선고받은 존재이니(2:19) 그가 자기 모양과 같은 아들을 낳았다는 것은 곧 죽음이란  죄책(罪責)이 후손에게 전가되었다는 의미가 된다(롬 5:12).

   낳아 - 원뜻은 '해산의 고통을 겪다'(사 21:3; 렘 22:23)로 아담이 아들을 얻는 데에는 그 아내의 해산하는 고통이 반드시 수반됨을 기억시켜 준다(3:16).

===================================5:6-18절

  여기에 나오는 족장들의 계보는 (1) 이름 (2) 장자를 낳은 아이 (3) 그 후의 여생 (4) 죽었을 때의 나이 순(順)의 일정한 틀에 따라 기록되었는데 이는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과 함께 그 가운데서도 중단 없이 이루어져 가고 있는 '여자의 후손'(3:15)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시켜 준다(1-5절 강해).

=======================================5:21절

므두셀라 - '창 던지는 자'란 뜻. 그런데 하나님께서 동물을 인간의  식물로 주신 때는 노아 홍수 이후이니(9:3) 므두셀라가 창을 사용한 용도는 짐승의 모피(毛皮)를 얻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한편 그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장수자인데 이는 그가 들판을 쏘다니며 사냥하는 동안 체력이 단련된 탓도 있겠지만 원천적으로 하나님께서 그에게 건강을 허락하셨기 때문으로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생명의 주인은 하나님으로서 그분께선 당신의 뜻대로 생명을 취하실 수도(눅 12:20), 연장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사 38:5).

==================================  5:22절

 동행하며 - 원어 '할라크'의 문자적 뜻은 '걷다'(레 11:42), '산책하다'(삼하 11:2)이나 여기서는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인격적 교제'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미 6:8). 이처럼 죄악이 관영한 가운데에서도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그의 뜻을 좇아 산 자로는 또한 노아가 있는데 그 역시 '하나님과 동행한 자'라 칭함 받았다(6:9).

===================================5:24절

 데려가시므로 - 원어 '라카흐'는 '취하다', '받아들이다', '택하다'는 뜻이다. 엘리야의 승천을 가리킬 때도 사용된 말로 에녹이 죽음을 맛보지 않고 낙원(눅23:43)으로 옮겨졌음을 의미한다(히 11:5).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 직역하면 '그리고서 그가 없어졌다', '없어졌다'의 기본 어근은 '아웬'으로 '헛됨', '무'란 뜻이긴 하나(사 58:9; 슥 10:2) 여기서는 '에녹이 죽었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에녹이 이 세상에서 '사라져'(공동번역)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는 뜻일 뿐이다.

===============================5:25절-27절

  인류 역사상 이 땅에서 가장 오래 산 자인 므드셀라의 계보이다. 비록 그가 죽음을 면치 못하였긴 하나 1000여 년 가까운 세월을 살았다는 것은 장차 회복될 인간의 영원한 생명(딛 1:2)을 기대케 해준다. 한편 그의 아들 라멕은 경건치 못한 가인의 후예 라멕(4:19,23)과는 동명이인(同名異人)으로 하나님을 경외한 대조적인 인물이다.

==============================5:29절

 땅-아다마) - '아담'(붉다)에서 파생된 말로 땅의 견고성을  강조하는'에레츠'와는 달리 땅이 붉은색을 띠고 있음을 강조하는 단어이다. '에레츠'가 '온 세상'을 가리키기도 하는 것임에 반해(2:1) 이는 주로 '토지'를 가리키는 단어이다(3:23; 출23:19; 잠12:11).

   저주하시므로(에르라) - '아라르'(심히 저주하다'의 강의형(强意形) 동사로 하나님께서 한번 내리신 저주는 그분께서 스스로 철회하시지 않는 한, 계속해서 그 효력이 발휘됨을 강조해 준다.

   수고로이 일하는 - 직역하면 '우리 손의 일과 노고로부터', 이는 땅이 하나님의 저주를 받은 이후 인간이 그것을 경작하는 일은 대단히 힘들고 고통스러운 수고거리가 되었음을 상기시켜 준다(3:17).

   안위하리라 - (나함)의 기본 뜻은 '한숨 쉬다', 여기서부터 '동정하다', '위로하다'(37:35; 룻2:13; 나 3:7). '후회하다'(6:7; 렘 20:16)는 뜻이 파생되었다. 이러한 라멕의 기구(祈求)를 통해 우리는 (1) 당시 족장들의 극심했었던 생활고와 (2) 그 가운데서도 절망하거나 원망치 않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소망한 라멕의 순전한 신앙을 엿볼 수 있다(28-32절 강해).

============================5:32절

 셋을 시조(始祖)로 한 족보(6-31절)는 일단락되고 노아의 세 아들이 새로운 족속의 시조로 역사 전면에 등장, 향후 전개될 구속사를 이끌어 가게 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는 구절이다.

   셈 - '명성'이란 뜻. 이름에 걸맞게 그는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는 영적 축복을 누린다(눅 3:23-36).

   함 - '검다', '뜨겁다'는 뜻. 그는 부도덕한 태도로 인해 노아의 저주(9:22-25)를 받았는데 그 결과 그의 후손들은 가나안, 아라비아, 북동 아프리카 등과 같은 열대 지방에 흩어져 살면서 주로 타민족의 지배를 받는 피지배 민족이 되었다.

   야벳 - '아름다움' 또는 '확장'이란 뜻. 그는 노아로부터 자손 창대의 축복을 받았는데(9:27) 실제로 팔레스틴 서쪽의 스페인, 러시아 남단, 소아시아, 지중해,  남유럽 등과 같은 광대한 지역에 두루 분포된 아리안족(Aryan)의 원조(元祖)가 되었다.

[다니엘 강해 설교말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온 다니엘과 세 친구(단 1:1-21)

 

[다니엘 강해 설교말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온 다니엘과 세 친구(단 1:1-21)

다니엘 1장에서는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오게 됩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버린 대가로 결국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오지만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서 말씀하시기를 좋은 무화과로 성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