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헬라어 성경말씀 에베소서]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엡 1:20-23)

엘벧엘 2022. 3. 16. 13:30
반응형

에베소서 1장에서는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예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셔서 하늘에 오르셔서 하나님 우편 보좌에 앉으셨습니다. 모든 인생이 예수님께 무릎 꿇을 수밖에 없도록 하셨고 교회의 머리로 삼아주셨습니다.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엡 1:20-23)

 

20절 헨 에네르게센 엔 토 크리스토 에게이라스 아우톤 에크 네크론 카이 에카디센 엔 덱시아 아우투 엔 토이스 에푸라니오이스

=====1:20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 본절은 앞절에서 언급한 하나님의  무한한 능력과 상관성을 갖는다. 에베소 교인들이 알아야 하는 하나님의 크신 능력은 이미 그리스도에게 두 가지로 나타났다.

   (1)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것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세상에 선포한 것이며 자기 백성들을 구원하시겠다는 확고한 증거이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만물의 주로 삼으시겠다는 선언이기도 하다(행 3:15;4:10;10:40;17:31; 롬 1:4). 그러나 본절에서의 강조점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선포한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하나님의 능력에 있다(Lincoln).

   (2)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 본문은 왕의 즉위식을 묘사한 시 110:1에서 유래한 것이다. 바울은 시 110편을 기독론적으로 해석하여 그리스도의 왕권을 나타내고 있다. '오른편에 앉히사'는 공간적인 개념이 아니고 통치권의 개념으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만물의 주인으로 삼으시고 그러한 위치를 감당할 수 있는 권한과 능력을 주셨음을 시사한다(Cole, Lincoln).

21절 휘페라노 파세스 아르케스 카이 엑수시아스 카이 뒤나메오스 카이 퀴리오테토스 카이 판토스 오노마토스 오노마조메누 우 모논 엔 토 아이오니 투토 알라 카이 엔 토 멜론티

=====1:21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 - 이것은 하나님과 적대하는 초자연적인 악한 세력으로(6:12, Gnilka, Caird, Barth). 네 가지 명칭이 특별한 순서나 격차, 혹은 직급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당시에 횡행(橫行)하던 영지주의 교사들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골 1:16, Cole, Wood). 바울이 네 가지 초자연적 적대 세력을 언급한 것은 네 가지 적대 세력을 설명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적대 세력을 지배하시고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 여기서 '세상'으로 번역된 '아이오니'는 '세대'(this age)라는 의미로 공간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간적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하지만 이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단순히 시간적인 개념으로만 사용되지 않고 현재의 세태(마 12:32; 갈 1:4; 딤전  6:17)와 다가올 세태 및 생활(눅 20:35; 엡 2:7)에 대하여 사용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본문에서도 현재의 세대와 앞으로의 세대 양자를 모두 가리키는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절의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은 현재와 미래의 변화하는 세대와 세상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모든 세대를 주관하시는 분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시고 오른편에 앉히심으로 모든 이름보다 뛰어나게 하셨다.

22절 카이 판타 휘페탁센 휘포 투스 포다스 아우투 카이 아우톤 에도켄 케팔렌 휘페르 판타 테 엑클레시아

=====1:22

  또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 본문은 시 8:6의 인용이다. '복종하게 하시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휘페탁센'은 만물이 그분에게 달려 있음을 시사한다. 만물 즉 초자연적인 세력과 모두 세대의 인간들, 그리고 온 우주는 그리스도의 주권에 복종해야 하며 그를 통해서만이 참 생명과 존엄성을 회복하게 된다.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 바울은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비유한다. '머리'는 그리스도가 교회에 생명을 부여하시는 분이며, 교회의 주인이 되심을 시사한다(Bruce, Foulkes). 교회는 그리스도를 적대하는 모든 세력에 대해 대항할 권세와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시고 있으며,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기 때문이다(Wood). 한편 앞서 언급한 모든 만물에 대한 그리스도의 주권과 교회에 대한 주권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백성이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교회를 힘이 아닌 사랑과 온유, 거룩함으로 지배하시며 통치하신다(Bruce).

23절 헤티스 에스틴 토 소마 아우투 토 플레로마 투 판타 엔 파신 플레루메누

=====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 본문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생명을 수여받은 유기체임을 나타낸다(Bruce, Wood).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에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의 명령에 복종해야 하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때만이 유기체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다.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 본절에 대해서는 세 가지 견해가 있다. (1) 교회가  그리스도를 충만케  한다는 의미이다(Hendriksen,  Calvin, Lenski).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인 즉 교회와의 연합을 통해서 완전하게 될 수 있다. (2) 본절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충만하심이라는 의미로(Blaikie) 하나님의 충만하심이 그리스도 안에 영속적(永續的)으로 거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골 2:9). (3) 본절은 교회가 그리스도로 채워지는 것을 의미한다(Wood, Bruce). 이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타당하다. 그리스도는 교회 안에 내재하시며 교회로 하여금  충만케  하셔서(골 3:16), 교회가 자신의 분량까지 완전해지도록 인도하시며 역사하신다(Foulkes,  Wood, Bruce).

[마태복음 예수님 주기도문 설교말씀]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1)

 

[마태복음 예수님 주기도문 설교말씀]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1)

마태복음 6장 산상수훈 중에서 예수님은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교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기도문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제   목: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1) 성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