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헬라어 성경 디모데후서 강해] 교회 사역자의 자세와 의무(딤후 2:1-6)

엘벧엘 2022. 3. 23. 15:15
반응형

디모데후서 2장에서는 교회 사역자들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우리는 복음을 위해서 부름 받은 사역자입니다. 성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먼저 구원을 주신 것은 아직도 복음을 듣지 못하는 백성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있기 때문에 구원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십자가 군병으로 세상에 나가서 십자가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교회 사역자의 자세와 의무(딤후 2:1-6)

 

1절 쉬 운 테크논 무 엔뒤나무 엔 테 카리티 테 엔 크리스토 이에수

====2:1

   내 아들아 그러므로 - '아들아'는 바울이 영적인 아버지로서 디모데를 자녀처럼 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1:2). 바울은 디모데를 '아들'이란 호칭을 사용해서 다정스럽게 부른 후 1-7절에서 아들로서 행해야 할 디모데의 행동 방침을 권면한다. 한편 '그러므로'는 앞장의 후반부, 즉 아시아의 성도들의 배반과 오네시보로의 충성에 대한 이야기와 연결된 권면임을 나타낸다.

   네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속에서 강하고 - '네가'의 헬라어 '수'는 강조형 대명사로 디모데 개인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강하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뒤나무'는 '...에게 권능을 부여하다', '활력을 불어넣다'의 의미를 지닌다. 바울이 자신의 여러 서신들을 통해서 디모데에게 좀 더 강하고 담대해지라고 강조하는 것으로 보아(1:6-8;행 9:22;롬 4:20;엡 6:10;빌 4:13;딤전 1:12), 디모데는 믿음이 신실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격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유약한 점이 많았던 것으로 추측된다(딤전 5:23).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와'은혜' 앞에 전치사 '엔'('...안에')이 있는 것은 디모데가 강건해지는 것이 개인적인 능력이나 의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을 때에만 가능한 것임을 시사한다.

2절 카이 하 에쿠사스 파르 에무 디아 폴론 마르튀론 타우타 파라두 피스토이스 안드로포이스 호이티네스 히카노이 에손타이 카이 헤테루스 디닥사이

=====2:2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 '내게 들은 바'는 복음의 진리가 바울에게서 디모데에게로 계승되고 있음을 나타낸다(1:13). 한편 '많은 증인 앞에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가 있다. (1) 이것은 디모데가 안수받을 때를 가리키는 것으로 그때 참석한 자들이 디모데의 직무가 바울에 의해 주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증거해 준다고 본다. (2) 바울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설교하였으며 디모데는 그러한 설교를 통하여 복음을 듣고 변화되어 교사가 되었다. 디모데가 교사로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때 그 가르침이 바울의 것과 일치하는가의 여부를 바울의 설교를 들었던 사람들이 증거 한다는 것이다. 두 해석 중에서는 후자가 타당하다.

   충성된 사람들에게...가르칠 수 있으리라 - 바울은 디모데에게 디모데 자신이 들은 것을 타인에게 부탁해서 그들도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치게 하라고 권면한다. 디모데가 부탁할 사람의 조건은 두 가지이다.

   (1) 충성된 사람 - '충성된'의 헬라어 '피스토이스'는 '믿음직한', '진실한'이란 의미로 디모데가 부탁할 사람은 신실하고 진실된 사람이어야 했다.

   (2)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 '수 있으리라'의 헬라어 '히카노이'는 '유능한' 혹은 '자격을 갖춘'을 의미하는 것으로 디모데가 들은 것을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했다.

3절 쉬 운 카코파데손 호스 칼로스 스트라티오테스 이에수 크리스투 이에수

=====2:3

  네가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을지니 - 바울이 군대와 관련된 용어를 사용한 예가 그의 서신에 자주 등장한다(롬 6:13;7:23;고전 9:7;고후 6:7;엡 6:11-18). '군사'라는 비유는 바울이 목회자에게 사용한 것으로(빌 2:25;몬 1:2) 혹자는 '종'이라고도 해석한다. '그리스도의 군사'라는 용어는 2세기에 와서 '그리스도인'과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군사'는 그리스도를 전하면서 많은 반대와 핍박을 견디며 악을 대적하며 싸우는 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본절은 바울이 자신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디모데 역시 당하게 될 핍박을 예측하고 그에게 미리 충고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절 우데이스 스트라튜오메노스 엠플레케타이 타이스 투 비우 프라그마테이아이스 히나 토 스트라톨로게산티 아레세

=====2:4

  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 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 여기서 '생활'에 해당하는 헬라어 '비우'는 '일', '직업', 사업' 등을 뜻하는 말로 일상적인 삶이나 세상적인 일을 가리킨다. 군인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에 전심전력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사적이고 세상적인 일을 과감히 포기해야만 한다. 특별히 디모데는 목회자로 부름 받아 자신의 사생활에 얽매여서는 안 되며 주의 나라와 복음을 위하여 자신의 삶 전체를 바쳐야 했다(마 6:33).

   이는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 본절은 군사로서 부름을 받은 목적을 나타낸다. 군사가 상관을 기쁘게 하는 것을 제일 목적으로 삼는 것처럼 디모데도 자신을 군사로 모집한 그리스도의 명령을 준행하며 복음을 선포함으로 그리스도를 기쁘시게 하는 것을 그의 삶의 유일한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5절 에안 데 카이 아들레 티스 우 스테파누타이 에안 메 노미모스 아들레세

=====2:5

  바울은 본절에서 '운동 선수'의 비유를 들어 권면한다.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 '경기하는'의 헬라어 '아들레'는 70인 역과 신약 성경에서 이곳에만 나타난다. 이것은 '경쟁'을 뜻하는 헬라어 '아들로스'에서 파생된 말로 '분투하다' 혹은 '경쟁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한편 '법대로'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1) 혹자는 본절의 '법'이 '경기의 규칙'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운동선수는 자격을 박탈당하거나 혹은 경기 결과를 무효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혹자는  '법대로'가 '경기를 위한 준비'를 말하는 것으로 운동선수들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훈련 과정과 체중조절 같은 준비 규정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두 가지 견해중 전자가 타당하다. 디모데는 자신의 사역이나 생애를 살아감에 있어서 복음을 따라 행해야 한다.

   면류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 '면류관'을 의미하는 헬라어는 두 가지이다. (1) '디아데마' 이것은 왕들이 쓰는 왕관을 의미한다(계 12:3;13:1;19:12). (2) '스테파노스' 이것은 운동 경기에서 승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월계관을 의미한다. 본절에 나타난 '면류관'은 두 가지 중 후자에 해당된다. 운동선수가 법대로 경기에 임할 때 승리의 월계관을 받을 수 있듯이 바울은 디모데에게 그리스도께서 전해 주신 가르침과 복음을 따라 행할 때 면류관이 주어진다는 사실을 권면한다.

6절 톤 코피온타 게오르곤 데이 프로톤 톤 카르폰 메탈람바네인

=====2:6

  바울은 본절에서 '농부'의 비유를 들어 권면한다.

   수고하는 농부가 - '수고하는'의 헬라어 '코피온타'는 '힘들여 고생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는 풍성한 수확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농부처럼 디모데가 복음의 열매를 위해 힘껏 노력해야 할 것을 시사한다(잠 20:4;24:30,31).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 본절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디모데는 바울의 제자로서 바울이 행한 것처럼 자신도 물질적인 보상을 거부했을 가능성이 있다. 본절은 그런 디모데에게 복음의 일꾼으로서 당연히 받아야 할 보상을 거절하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전 9:10-14). 둘째, 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영적인 사역에 최선을 다하게 될 때 자신이 먼저 그 영적인 열매 즉 사랑과 믿음과 소망 등의 성령의 열매를 거두게 된다(눅 15:10;롬 1:13).

[헬라어 성경말씀 디모데전서] 교회 성도들에 대한 성화의 삶(딤전 2:8-15)

 

[헬라어 성경말씀 디모데전서] 교회 성도들에 대한 성화의 삶(딤전 2:8-15)

디모데전서 2장에서는 교회에서 성도들이 어떻게 행동하며 품행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도는 구원받은 것으로 끝이 아니라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하나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