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댜 1장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백성이 회복될 것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에돔 족속은 멸망을 당하지만 야곱 족속은 영원히 남게 됩니다. 이것은 선택받은 자와 선택받지 못한 자의 차이입니다. 하나님은 에서는 선택하지 않았지만 야곱은 선택했습니다. 야곱 족속이 여호와를 버리고 우상을 숭배했지만 하나님이 징계하셔서 다시 여호와 하나님에게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우리도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들입니다. 하나님이 영원히 버리지 않습니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셔서 나를 데리러 오십니다.
이스라엘 회복과 메시야 도래(옵 1:17-21)
17절 우비하르 치욘 티히예 필레타 비하야 코데쉬 비야리슈 베이트 야아코브 에트 모라셰헴
옵 1:17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 '시온 산'은 하나님의 통치가 강력하게 구현되고 시행되는 예루살렘을 의미한다. 또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거룩함을 표상적으로 나타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죄를 심판할 수 있는 근거나(사 31:9; 욜 3:16), 심판의 장소를 의미하기도 한다(11-14,16절; 사 10:12; 미3:12). 한편, '피할 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펠레이타'로서 '구출'', '모면'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으로 봐서 '그 산에 피할 자'란 심판을 모면하여 포로 생활에서 돌아와 학개와 스가랴 때에 고국의 종교를 재건한 사람을 가리킨다(학 1:12,14).
18절 비하야 베이트 야아코브 에쉬 우베이트 요세프 레하바 우베이트 에사브 리카쉬 비달리쿠 바헴 바아칼룸 비로 이흐예 사리드 리베이트 에사브 키 아도나이 디베르
옵 1: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요...에서 족속은 초개가 될 것이라 - 에돔에 대한 심판이 이스라엘의 회복과 함께 이루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본절은 야곱 족속과 요셉 족속을 불과 불꽃으로 나타내는 반면 에서 족속을 초개로 나타내어, 이스라엘은 더욱 강렬하게 살아나지만 에서는 그와 대조적으로 완전히 진멸되리라는 점을 잘 나타낸다. 특히, 야곱 족속과 요셉 족속은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을 말하는 것으로, 이 예언과 같이 역사적으로 완전한 회복이 일어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창조된 교회를 통해 구원이 강력하게 나타나 이 예언이 성취되었고, 궁극적인 회복의 완성을 기대하게 하였다.
19절 비야리슈 하네게브 에트 하르 에사브 비하쉬펠라 에트 펠리쉬팀 비야리슈 에트 사데 에피라임 비에트 사데 쇼미론 우빈야민 에트 하길르아드
옵 1:19
남방 사람은...평지 사람은...베냐민은 - 본래 유다 지파가 차지하던 곳은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유다 지파가 차지했던 '남방'이라고 번역된 '네게브'와 '평지'라고 번역한 '쉐펠라'와 베냐민 산지가 그것이다. 그러나 유다가 포로로 사로잡혀가게 되고, 앗수르에게 에브라임과 사마리아 북쪽 영토를 모두 빼앗기게 되는 사실을 언급한다. 그와 동시에 본절은 장차 이스라엘이 회복되어 야곱에게 원래 주셨던 약속(창 28:14)이 성취되리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20절 비갈리트 하헬 하제 리비네 이스라엘 아셰르 케나아님 아드 치리파트 비갈리트 이루샬람 아셰르 비시파라드 이리슈 에트 아레 하네게브
옵 1:20
앞절과 마찬가지로 포로로 사로잡혔던 이스라엘 자손들이 차지하게 될 땅을 언급한다.
사르밧까지 얻을 것이며 - '사르밧'은 시돈에 속한 땅으로(왕상 17:9) 지중해 연안에 있으며, '사렙다'라고 불리기도 하였다(눅 4:26).
스바랏에 있는 자는...얻을 것이니라 - '스바랏'이 어디인지 명확하지는 않다. 아람어역에 의하면 스페인을 가리키며, 제롬에 의하면 보스퍼러스 해협을 가리킨다. 대개는 메디아 남서쪽에 위치한 사파르다 혹은 사르디스 (오늘날의 터키 이즈머르 근처)로 추정한다. 그만큼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로 잡혀가 있더라도 결국에는 상당한 땅을 회복하고, 차지하게 될 것이다.
21절 비알루 모쉬임 비하르 치욘 리쉬포트 에트 헤르 에사브 비하이타 라아도나이 하밀루카
옵 1:21
본절은 앞 구절(19,20절)과 조화를 이루면서 그 내용을 요약한다. 즉, '에서와 산'이라는 단어로 밀접하게 연관시키고 있다.
구원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 '구원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모쉬임'은 '예솨'에서 온 말로 전쟁에서 얻은 승리와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다(합 1:2; 3:13,18). 여호수아라는 이름도 같은 어근을 가지고 있고, '예수'도 이와 같은 어원을 갖는다.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 본 구절의 '나라'는 직접적으로 '에돔'을 의미하지만, 세상 나라 전체를 가리킨다. 즉, 모든 세상적인 나라가 타파되고 하나님 나라가 구현되리라는 점을 말한다. 이는 예수께서 사탄의 세력을 파하시고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여 그들을 당신의 나라로 불러들이신 사역을 통해 확연하게 드러났다.
[히브리어 성경 말씀 아모스 강해] 모압과 유다 백성 심판 예언(암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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