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로 보는 신명기] 광야 1세대에게 임한 저주 사건(신 1:34-39)

엘벧엘 2021. 9. 14. 15:5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신명기 중에서 광야 1세대에게 임한 저주 사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1세대들은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마르면 물이 없다고 불평하고 고기가 없으면 없다고 불평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신앙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가장 결정적인 불신앙은 가나안 땅을 악평한 것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의 말은 듣지 않고 다른 정탐꾼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나안 땅을 악평함으로 하나님께서 저주하셨습니다. 우리는 천국을 악평하면 안 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 심판받습니다.

광야 1세대에게 임한 저주 사건(신 1:34-39)

 

34절 바이쉐마 아도나이 에트 콜 디베레켐 바이케초프 바이솨바 레모르

=============================1:34

   너희의 말소리 - 불신앙적인 10 정탐꾼들의 보고를 들은 백성들이 밤새도록  울부짖으며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는 망언(妄言)과 함께 '애굽으로 돌아가자'라고 소리친 것을 뜻한다(민 14:1-4).

35절 임 이르에 이쉬 바아나쉼 하엘레 하도르 하라 하제 에트 하아레츠 하토바 아쎄르 니쉐바에티 라테트 라아보테켐

==========================1:35

   이 악한 세대 사람들 - 애굽과 광야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이적을 친히 목도하고도, 오히려 인간적인 두려움에 사로잡혀 하나님을 원망하며 반역한 당시 20세 이상의 사람들을 가리킨다(민 14:29).

36절 줄라티 칼레브 벤 예푼네 후 이르에나 베로 에텐 에트 하아레츠 아쎄르 다라크 바흐 우레바나이브 야안 아쎄르 밀레 아하레 아도나이

=================================1:36

   오직...갈렙은...여호와를 순종하였은 즉 - 불신앙적인 10 정탐꾼들의 불신앙적  보고에 맞서 백성을 안심시키며 하나님께서 주신 가나안 땅을 능히 정복할 수 있음을 역설한 갈렙의 믿음의 행위를 의미한다(민 13:30-33). 민 14:24 주석 참조.     

37절 감 비 히트아나프 아도나이 비겔랄르켐 레모르 감 아타 로 타보 솸

==============================1:37

   너희의 연고로 내게도 진노하사 - 이 진노(anger) 사건은 정탐꾼 사건과는  별도의 사건으로, 출애굽 제40년 정월에 있었던 므리바 반석에서 물을 낸 사건(민   20:2-13)을 가리킨다. 그때 모세는 백성들의 거듭되는 불신앙에 격분한 나머지,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 하신 하나님의 지시를 간과하고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이나 내려쳐 물을 냄으로써,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함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였다. 그 결과 출애굽의 위대한 지도자 모세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뜻과  거룩함을 드러내어야 하는 지도자의 책임이 얼마나 막중했는지를 단적으로  증거해  준다. 민 20:11 주석 참조. 한편, 이 사건이 정탐꾼 사건과 어울려 여기 나타나는 것은 이 사건이 38절에 나타나는 바 후계자 여호수아 선정 사건(민 27:15-23) 보다는 앞서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이다.

38절 예호슈아 빈 눈 하오메드 레파네이카 후 야보 솨마 오토 하제크 키 후 야네힐레나 에트 이스라엘

=============================1:38

   종자 - 문자적인 뜻은 '네 앞에 서있는 자'(who standeth before thee)란 의미이다. 이는 여호수아가 오랫동안 모세 곁에서 그를 도와 보좌관 내지 수행원 역할을  담당한 것을 뜻하는 말로, 곧 '부관' 또는 '보좌관'을 가리키는 말이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 - 본명은 '호세아'(구원)이나 그 이름 앞에 '여호와'를 뜻하나 '예'가 붙어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뜻<민 13:16>이 되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이어 출애굽 제2세대의 지도자가 되었는데(34:9), 그는 갈렙과 더불어  가나안 땅을 밟은 유일한 출애굽 제1세대였다(민 14:30). 자세한 내용은 민  13:16  주석 참조.

   담대케 하라 - 원어 '하자크'는 '강하게 하다', '확인하다'는 뜻이다. 이는 곧 새로운 지도자로서의 여호수아의 사명을 일깨워 주며, 또한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확신시켜 주라는 의미이다(수 1:5-9).

39절 베타프켐 아쎄르 아마르템 라바즈 이흐예 우베네켐 아쎄르 로 야드우 하욤 토브 바라 헴마 야보우 솨마 베라헴 에트네나 베헴 이라슈하

============================1:39

   사로잡히라 하던...그들은 그리로 들어갈 것이라 - 정탐꾼의 보고를 접한 후  가나안인들에게 처자(妻子)가 사로잡힐 것이라고  원망했던  백성들의  불신앙적  추측(민 14:3)과는 정반대 되는 결과이다.

   선악을 분별치 못하던 너희 자녀들 - 도덕적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했던 어린아이뿐 아니라, 당시(제1차 인구 조사, 민 1:1) 20세가  되지 아니했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반역행위에 대하여 성인(成人)으로서의  법적  책임이 면제되었던 자들을 뜻한다. 민 14:3 주석 참조.

[히브리어로 보는 신명기] 이스라엘 백성 불신앙을 모세가 회상(신 1:26-33)

 

[히브리어로 보는 신명기] 이스라엘 백성 불신앙을 모세가 회상(신 1:26-33)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로 보는 신명기 중에서 이스라엘 백성 불신앙을 모세가 회상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2 정탐꾼이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와서 보고를 했을 때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