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말씀 강해

[가정예배 설교말씀] 가정 안에서의 부모님 공경(엡 6:1-4, 출 20:12)

엘벧엘 2022. 7. 7. 06:51
반응형

오늘의 성경말씀은 에베소서와 출애굽기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가정 안에서 부모님을 공경하라고 말씀합니다. 부모님을 공경할 때 하나님이 복을 주십니다. 에베소서에서는 부모에게 순종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네가 잘 되고 땅에 장수한다고 말씀합니다. 구약 성경이나 신약 성경은 부모님을 공경하고 말씀에 순종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할 때 하나님 말씀도 잘 지키고 순종하게 됩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부모님께 순종하여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가는 크리스천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가정 안에서의 부모님 공경(엡 6:1-4, 출 20:12)

 

엡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엡6: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엡6: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엡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출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서론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있어서는 성경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십계명의 제5 계명은 매우 적절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는 이 계명은 가정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공경'은 하나님의 본질과 성품을 모사하는 데 쓰이는 말입니다.

 

1. 자녀들에게 주시는 말씀

이 계명은 본래가 부모들이 결혼한 자녀들과 함께 살던 때에 성인 남성들에게 주신 말씀이었습니다. 공경과 존경과 경외는 부모들에게 드리도록 되어 있는 말입니다.

"말세의 특징 중 하나는 부모를 거역하는 것입니다(딤후 3:2)", "자녀들은 그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해야 합니다. 이것이 옳기 때문입니다(엡 6:1) "

 

2. 부모들에게 주시는 말씀

부모는 공경을 받으셔야 할 분입니다. 두 가지 선택이 에베소서 6장 4절에 나와 있습니다.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부모는 노엽게도 할 수 있고 자상하게 양육할 수도 있습니다.

엄하고 부정적이고 억압적인 군림과 인내하고 긍정적이고 부드럽고 그리스도를 닮은 참여 사이의 선택인 것입니다. 훈육과 권면의 행위, 옳음을 향한 징계, 격려에 의해서 교육을 묘사하는 적극적인 속성입니다. 무관심함으로 자녀를 방치해 둔 부모는 엘리의 경우처럼 비극적인 비참한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들의 기를 죽이기보다는 "그들을 양육하고" 우리의 지배권보다는 그들의 성숙을 책임지라고 도전합니다. 자녀들이 부모에게 원하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3. 그리스도가 중심이 된 관계

공경할 만한 가정 관계의 기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부모들은 '주님의' 자녀를 기르라고 권고를 받습니다. 자녀들은 주 안에서 반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부모와 자녀는 주 안에서 처신해야 하며 주님의 도우심으로 주께서 저들에게 주신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보이는 것과 동일한 반응-회개, 고백, 용서, 사랑-이 가정에서도 요구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바로 여러분의 주님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주께서 가정을 통하여 주님의 일을 나타내시며 주께서 가정을 통하여 주님의 사랑을 나타내십니다. 모든 크리스천 가정은 물질 위주의 생활에서 떠나고, 인위적인 관계에서 떠나서 그리스도가 중심이 된 관계를 이루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결론

예수께서는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가장 의미 있게 완성하시기 위해서 오신 것입니다. 가정 안에서 공경하라는 이 계명은 예수 안에서 그 가장 깊은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책임은 모든 가족에게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연결의 띠로 삼을 때 가정은 지상 최고의 낙원이 될 것입니다.

[헬라어 마태복음 성경 좋은 말씀 ] 동방박사의 예수님 경배(마 2:9-12)

 

[헬라어 마태복음 성경 좋은 말씀 ] 동방박사의 예수님 경배(마 2:9-12)

오늘의 성경말씀은 마태복음 2장에서 동방박사들이 별을 보고 아기 예수님이 탄생하신 것을 알고 베들레헴에 가서 경배하고 있습니다. 헤롯 왕은 예수님이 탄생하신 것을 싫어하여 죽이려고 합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