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말씀 강해

[가정예배 설교말씀] 행복한 크리스천의 가정생활(골 3:18-25)

엘벧엘 2022. 7. 7. 06:59
반응형

오늘의 성경말씀은 골로새서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말씀합니다. 아내들이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말씀합니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 하나님은 아내들이 남편의 말에 복종하고 순종해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 안에서 마땅하다고 말씀합니다. 또한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하고 괴롭게 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남편들이 아내를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구타하거나 괴롭히면 안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크리스천들은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았습니다. 구원받은 백성의 가정도 행복해야 합니다. 겉으로는 행복한 척하지만 속으로는 곪아 있으면 안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항상 행복한 크리스천의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행복한 가정생활(골3:18-25)

 

골3: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골3: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골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골3: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골3:22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 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골3:23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골3:24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골3:25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심이 없느니라   

서론

가정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첫 번째 축복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자기의 가정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어디를 가도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행복한 가정은 어떻게 살아갈까요?

 

1. 약속한 사랑이 변하지 않는 가정입니다.

결혼한 부부는 하나님께는 예배하고, 부모님에게는 효도를, 형제끼리는 화목을, 남편에게는 순종을, 아내에게는 애정을, 자녀에게는 교양과 덕을 주는 가정을 꾸며야 합니다.

모든 단체를 관리하고 유지하려면 반드시 법과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정만은 법과 규칙이 아니라 사랑에 의해서 관리가 되고 유지되는 곳입니다.

사랑이 없는 가정은 이 사회에서 가장 불행스러운 집단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가정은 약속한 사랑이 변하지 않도록 서로서로 협조하고 이해하여야 합니다.

 

2. 머리가 있는 가정이 행복합니다.

(1) 우선 부모를 머리로 모셔야 합니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1-3) " 고 하였습니다.

(2) 부부는 한 몸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남편에게나 아내에게 공연한 트집을 잡거나, 처가나 시집의 약점을 들추거나, 상대방의 아픈 곳을 자꾸 찌르거나, 대중 앞에서 상대방의 인격을 깎으면 그 가정은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다투는 여인과 큰 집에 사느니 차라리 움막에 혼자 사는 것이 낫다(잠 21:9)"고 했습니다. "거룩한 분노는 종교보다 깊고 불붙는 정열은 사랑보다 강하다."라고 했습니다. 부부는 언제나 약속한 사랑으로 불붙어야 합니다.

(3) 자녀는 지체 중의 지체입니다.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겸손을 가르쳐야 합니다. 시편 127편에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 이 주신 자식의 기업은 꼭 복된 기업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3. 대화가 있는 가정이 행복합니다.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그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다투는 부녀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잠 27:14-15)" 했으니 행복한 가정은 큰소리치는 가정이 아니라 부부간에, 형제간에, 이웃 간에 대화가 오고 가는 가정입니다. 어디나 대화가 있으면 이해가 있고 용서가 있습니다.

 

4. 안식을 누릴 수 있는 가정이 행복합니다.

가정은 위로의 처소요, 소생케 하는 병원이요, 안식처요, 사랑의 요양소요, 지상의 낙원이어야 합니다.

가정은 우리에게 세 가지 면에서 안식을 주는 곳입니다. 마음의 평안, 정신적인 안정, 육체적인 피로 해소 등입니다.

 

결론

행복한 가정은 약속한 사랑이 변하지 않으며, 머리가 있는 가정이고, 대화가 있는 가정이고, 안식을 누릴 수 있는 가정이고, 온 가족이 구원받은 확신이 있는 가정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구약성경 성경 용어 사전] 말, 하나님 말씀이 무엇인가요?

 

[구약성경 성경 용어 사전] 말, 하나님 말씀이 무엇인가요?

구약성경에는 하나님이 말씀한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또는 가라사대라고 말씀합니다. 히브리어로는 다바르라는 단어가 있고 아마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말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