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시편 원어성경 강해말씀] 시편 기자의 아침 기도문(시 5:1-7)

엘벧엘 2023. 3. 25. 10:39
반응형

시편 5편에서는 시편 기자가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기도 응답을 바란다고 했다. 성도는 새벽에 하나님을 향하여 부르짖어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를 응답받아 살아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할 때 하나님이 들으신다. 하나님의 공의를 믿고 기도할 때 하나님이 악인들을 심판하신다. 우리는 새벽에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기도하므로 하나님의 긍휼을 받게 된다.

 

시편 기자의 아침 기도문(시 5:1-7)

 

성 경: [시5:1] 아마라이 하아지나 아도나이 빈나 하기기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인도와 보호를 요청하는 기도]

󰃨 여호와여 - 시 맨 앞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전형적인 기도 시의 문체이다.

󰃨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사(心思)를 통촉하소서 - '기울이사', '통촉하소서'는 모두 명령형이다. 다윗은 명령형을 거듭 사용함으로써 하나님께 자기의 요청을 들어주실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Craigie). 이와 같은 간절한 기도는 응답받는 비결의 한 요소가 될 것이다. 한편, '심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기그'는 '속으로 중얼거림', '속삭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이렇게 볼 때 다윗은 때로는 큰 소리로, 때로는 조용히 기도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성 경: [시5:2] 하기쉬바 리콜 샤비이 말키 벨로하이 키 엘레카 에트팔랄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인도와 보호를 요청하는 기도]

󰃨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이었으나, 실제로는 하나님의 왕권의 대리자였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실제적인 왕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이처럼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언약궤 위에 강림하셨고, 또한 이 언약궤는 지성소에 모셔졌던 것이다(15:18;6). 한편, 다윗은 기도 중에 어떠한 확신이 생겨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라고 부르짖은 듯하다(Craigie). , 그는 왕이신 하나님께서 바로 다윗 자신을 위해 존재하신다는 확신 속에서 이같이 부르짖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Kraus).

성 경: [시5:3] 아도나이 보케르 티쉬마 콜리 보케르 에에라크 리카 바아차페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인도와 보호를 요청하는 기도]

󰃨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 여기서 '기도하고'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이라크'인데 이 용어는 '희생 제사를 준비하다', '제물을 배열해 놓다'(1:8)라는 의미를 가진다. 간혹 이 용어는 '할 말을 준비하다'라는 뜻으로도 사용되었다(32:14). , 다윗이 매일 아침 정기적으로 드리는 희생 제사 때에 적어도 그는 준비한 말씀으로 하나님께 기도하였을 것이다(Craigie). 이러한 점에서 그의 기도는 준비된 희생 제사와도 같은 정성된 것이었다(Rawlinson). 한편, '바라리이다'라는 말은 그가 기도 후에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렸다는 말이다. , 하나님께서 어떤 식으로 응답해 주시는지 그는 조심스럽게 지켜보았다는 뜻이다(7:7;2:1, Barnes).

성 경: [시5:4] 키 로 엘 하페츠 레샤 아타 로 이기리카 라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인도와 보호를 요청하는 기도]

본절 이하 6절까지는 주의 집에 들어갈 수 없는 자들의 영적 특성을 묘사하고 있다.

󰃨 주는 죄악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 하나님은 이방의 신들과는 대조적으로 죄악과 함께 공존하시는 분이 아니시며, 오히려 죄악을 물리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라는 뜻이다.

성 경: [시5:5] 로 이티야치부 홀릴림 리네게드 에네카 사네타 콜 포알레 아벤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인도와 보호를 요청하는 기도]

󰃨 오만한 자 -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악인들 중 한 부류이다(73:3;75:4).

󰃨 모든 행악자 - '행악자'라는 말은 시편에서 악인을 가리키는 가장 보편적인 표현이다.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다윗을 대적한 자들을 가리킨다(Rawlinson).

성 경: [시5:6] 티아베드 도비레 카자브 이쉬 다밈 우미리마 이타에브 아도나이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인도와 보호를 요청하는 기도]

󰃨 피 흘리기를 즐기고 - 무고히 의인을 핍박하며 의인을 죽음의 위기 가운데로 몰아넣었으니, 저들은 살인자나 마찬가지였다(Kraus).

󰃨 싫어하시나이다 - 이 말은 악인들이 주의 집에 들어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주께 혐오의 대상이 됨을 지적해 주고 있다. 히브리시의 대표적인 표현법인 병행 대구법(parallelism)에 따르면 이 단어는 '멸하시리이다'와 같은 표현이다. 따라서 다윗은 저들의 마지막이 파멸뿐임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한편, 우리는 이와 같은 여러 종류의 악인들이 열거된 문장을 통하여 의인을 핍박하는 자들 가운데 어떤 종류의 악인들이 있을 수 있는가를 엿볼 수 있다(Kraus).

성 경: [시5:7] 바아니 비로브 하시디카 아보 베이테카 에쉬타하베 엘 헤칼 카디쉬카 비이리아테카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인자를 힘입어 - 여기서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세드'는 하나님의 언약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말이다. ,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을 당신의 신실한 언약 가운데 끝까지 사랑하시는 불변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말이다. 다윗은 여기서 자신이 앞으로 주의 집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자신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이 언약적 사랑의 효력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Craigie, Rawlinson).

󰃨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경배하리이다 - 여기서 성전은 하나님의 언약궤가 모셔져 있는 지성소를 가리키는 말이다(Briggs, Craigie, Lange, Kraus). 그러나 지성소가 다윗의 실제적인 경배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곳은 하나님께서 강림하여 계신 곳으로 그 안에 계신 하나님께 다윗은 경배드리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경외함으로'라는 말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존재 앞에 인생(人生)이 마땅히 가져야 할 바른 자세를 표현한 말이다.

[에베소서 헬라어 성경 주석말씀] 모퉁잇돌이신 예수님(엡 2:19-22)

 

[에베소서 헬라어 성경 주석말씀] 모퉁잇돌이신 예수님(엡 2:19-22)

에베소서 2장에서는 예수님의 터 위에 성도들이 서로 믿음을 지어가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이다. 건물이 교회가 아니라 성도가 교회이다. 성도는 예수님을 모시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