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시편 18편 히브리어 주석강해] 하나님의 공의로움과 성도의 의로움(시 18:14-28)

엘벧엘 2024. 7. 23. 11:32
반응형

시편 18편 히브리어 원어 성경 주석 강해 말씀은 하나님의 공의로움과 성도의 의로움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여호와 하나님의 의로움을 따라서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자로서 세상에서 살면서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면서 살아가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움과 성도의 의로움(시 18:14-28)

 

성 경: [시18:14]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그 살을 날려 저희를 흩으심이여 - '그 살'이란 벼락을 의미하며 '저희'는 다윗을 핍박한 모든 대적들이다. 이는 다윗의 대적되이 인간의 손에 의해 멸망당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직접적인 형벌로 멸망당한 사실을 보여준다. 다윗은 자신이 대적들과 싸워 승리를 했으나 그 승리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굳게 확신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모든 승리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그분을 찬양할 수 있었다.

성 경: [시18:15]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물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 혹자는 '물밑'이나 '세상의 터'를 다윗이 그의 원수들로부터 핍박받는 위기의 상태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한다(Craigie). 그러나 이 표현은 악한 자들의 기세가 꺾이고 반면에 그들에 의해 고난당하던 다윗이 기세 등등 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Alexander). , 다윗과 그의 대적들의 상황이 완전히 반전된 것을 가리킨다.

성 경: [시18:16]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 내셨도다 - '많은 물'이란 4절의 '불의의 창수'와 비슷한 표현으로 사망의 위기를 상징한다. 하나님은 다윗을 이 사망의 위기에서부터 건져내셨다.

성 경: [시18:17]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는 대표적으로 사울 왕을 지칭하는 듯하다. 사울 왕은 길보아 전투에서 블레셋 군대에 의해 전사당함으로써 더 이상 다윗은 쫓겨 다니지 않게 되었다(삼상 31:1-4).

성 경: [시18:18]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여호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 '의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쉬안'은 지팡이와 같은 지주(支柱)를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TWOT). 병자가 지팡이에 자기의 몸을 의지하듯 재앙의 날에 다윗은 자신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었음을 보여준다.

성 경: [시18:19]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 '넓은 곳'이란 안전과 자유와 구원을 상징한다. 구약에서 협착한 장소는 고통과 비애를 상징하고(23:4) 넓은 장소는 기쁨과 자유 등을 상징한다. 따라서 '좁은'이란 의미의 히브리어 '차르'는 고통과 재난을 상징한다. 반면에 하나님의 풍요로운 복은 '넓게 하셨다'(히르하베타)는 의미로 표현되었다. 이렇게 볼 때, '넓은 곳'으로 인도하셨다는 이 표현은 하나님께서 다윗을 고통에서 구원하여 기쁨과 자유가 넘치는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셨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성 경: [시18:20]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 다윗은 여기서 하나님께서 자기를 구원하신 이를 밝히고 있다. , 그는 자기에게 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대답하고 있다. 여기서 물론 의()라 함은 죄가 전혀 없는 상태를 말함이 아니다. ''란 바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가리킨다. 구약에서는 오직 이러한 의인만이 하나님의 보호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진술되고 있다(15:1-5).

󰃨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으니 - 구약에서 ''은 행위를 상징한다. 따라서 이 구절은 다윗의 행위의 깨끗함에 대해 하나님께서 그에 상응하는 좋은 것으로 보답해 주셨음을 의미한다.

성 경: [시18:21]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 이는 율법에 기록된 여호와의 명령을 지켰다는 말이다

(8;6;10:12;11:22;19:9;26:17;22:5).

󰃨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 악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바요 이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 앞에 설수 없는 자이다(5:5). 그러나 다윗은 이러한 악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배반하지 아니한 것이다.

성 경: [시18:22]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규레...율례 - 이 두 용어는 21절의 ''와 같은 의미로 보다 구체적으로는'율법'을 가리킨다. 119편에서도 이 용어들은 '율법'이나 '계명'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있다.

성 경: [시18:23]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내가 또한 그 앞에 완전하여 - 여기서 다윗은 자신의 완전성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완전성이란 도덕적으로 전혀 죄가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실 만큼 순수한 상태를 의미한다.

성 경: [시18:24]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내 손의 깨끗한 대로 - 이 표현은 20절의 '내 의를 따라'와 평행 대구를 이루고 있으므로 그것과 같은 의미이다. 그런데 다윗은 여기서 자신이 완전한 의를 소유하고 있다고 고백한 것이 아니라 죄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이 하나님의 계명을 잘 지켰음을 고백하고 있다.

성 경: [시18:25,26]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위에서 자신의 구원이 우연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순진한 마음과 완전함의 결과임을 말한 다윗은 여기서 하나의 보편적인 원리를 진술하고 있다. , 인간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보상들은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마음가짐과 행위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다윗은 이러한 원리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 확신하고 있다.

󰃨 자비한 자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시드'는 인애,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 '헤세드'에서 파생된 말로써 인간사이의 일반적인 사랑보다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거룩한 사랑의 사람, 곧 경건한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다.

󰃨 완전한 자 - 23절 주석을 참조하라.

성 경: [시18:26]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깨끗한 자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바르''분리시키다', '쪼개다', '선택하다'는 뜻의 동사 '바라르'의 분사형이다. 따라서 이 말은 자신을 세속으로부터 분리시켜 날마다 그 순수함을 유지하는 자를 가리킨다(사52:11;단 11:35).

󰃨 사특한 자 - 이는 생각과 행동이 왜곡되고 비뚤어진 자를 말한다(9:20;28:18).

성 경: [시18:27]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이다 - 본절에는 곤고한 백성과 교만한 눈이 대조되어 있다. 곤고한 백성은 핍박을 받으나 의롭게 살고자 하는 경건한 무리를, 교만한 눈은 부요하나 경건치 못한 악의 무리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들은 각기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하나님의 공정한 판단을 받게 될 것이다. 다윗은 이러한 사실을 그의 개인적인 체험을 통해 너무나도 확실하게 깨닫고 있었다.

성 경: [시18:28]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 이와 병행 구절인 삼하 22:29에서는 '주님 자신이 나의 등불'이라고 되어있다. 여기서 등불은 흑암을 물리친 등불임이 분명하다. , 하나님께서 개입하셨을 때 다윗을 괴롭힌 흑암이 물러간 것이다. 이런 면에서 등불은 다윗을 건지신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Kraus). 그런데 성경에서 등불은 영광과 존귀의 상징이다(삼하 21:17).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께서 다윗을 영화롭게 하셨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 여기서 흑암은 등불과 대조적인 개념으로 다윗의 고통을 상징한다(욥29:3). 그리고 '밝히시리이다'는 미완료형으로 미래성, 계속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다윗은 지금까지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의를 행하는 한 하나님께서 앞으로도 자기의 편이 되어 주셔서 그의 모든 고통을 물리쳐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다.

[갈라디아서 3장 주석 강해말씀] 믿음과 율법의 역할(갈 3:1-29)

 

[갈라디아서 3장 주석 강해말씀] 믿음과 율법의 역할(갈 3:1-29)

갈라디아서 3장 주석 강해 말씀은 믿음과 율법의 역할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율법을 죄를 깨닫게 하는 역할입니다. 죄인이 죄를 깨닫고 나면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됩니다. 율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