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시편 86편 성경 좋은 말씀] 곤고함 중에 도움을 구함(시 86:1-17)

엘벧엘 2023. 2. 10. 11:04
반응형

시편 86편에서는 고난 중에 하나님께 호소하는 시편 기자의 호소가 기록되어 있다.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께 부르짖어 하나님이 기도를 들어달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구원해 달라고 말한다. 우리도 힘들고 어려운 인생길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께 기도하게 된다.

 

곤고함 중에 도움을 구함(시 86:1-17)

 

[1-4] 여호와여, 나는 곤고하고(아니)[가난하고, 고난 당하고] 궁핍하오니 귀를 기울여 내게 응답하소서. 나는 경건하오니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내 주 하나님이여, 주를 의지하는 종을 구원하소서. 주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가 종일 주께 부르짖나이다. 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 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다윗은 곤고하고 궁핍한 중에 처해 있고 고난 중에 있었다.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라는 기도는 그가 죽음의 위험까지 느끼고 있었음을 보인다. 그는 이런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 기도했다. 그는 믿음이 있는 자이었다. 그는 나는 경건하오니라고 말한다. 그는 하나님을 나의 주 하나님이라고 부르며, 자신을 주를 의지하는 종이라고 말한다. 그는 하나님을 자신의 주인, 자신의 주관자로 섬긴 경건한 자이었다. 또 그는 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 보오니라고 말한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소망하였다. 그의 믿음은 그의 기도로 나타났다. 그는 주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가 종일(콜 하이욤)[계속하여] 주께 부르짖나이다라고 말했다. 그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한 내용은, 첫째 내 영혼을 지켜주소서, 둘째 나를 구원하소서, 셋째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라는 것이었다.

[5-7] [이는] 주는 선하사 사유하기를 즐기시며 주께 부르짖는 자에게 인자함이 후하심이니이다. 여호와여,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다윗은 자신이 이렇게 기도하는 근거로, “이는 주께서 선하시고 죄를 용서하시기를 즐기시며 주께 부르짖는 자에게 인자함이 후하심이니이다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선하시며 우리의 더러운 죄를 다 용서하셨고 또 용서하신다. 또 그에게 부르짖는 자에게 인자하심이 후하시다. 그러므로 성도는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가 회개하며 도우심을 간구한다. “여호와여,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자이시다. 그는 우리의 감사와 찬송의 기도를 받으시고 회개의 기도를 들으시고 간구의 소원을 들으신다. 특히 환난 중에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다. 그래서 다윗은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리이다라고 말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셔서 우리의 영육의 모든 소원을 들어주신다. 그는 우리에게 마음의 평안과 위로, 힘과 용기를 주시고, 육신의 건강과 일용할 양식과 거처할 집을 주시고, 또 사회적 평안도 주신다. 특히, 그는 환난 날에 우리의 부르짖음을 듣고 우리를 건져주신다.

[8-10]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사와 같음도 없나이다. 주여, 주의 지으신 모든 열방이 와서 주의 앞에 경배하며 주의 이름에 영화를 돌리리이다. 대저 주는 광대하사 기사를 행하시오니 주만 하나님이시니이다.

다윗은 하나님에 대해 증거한다.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사와 같음도 없나이다.” “대저 주는 광대하사 기사를 행하시오니 주만 하나님이심이니이다(원문).”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른 신들과 다르며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신 까닭은, 그가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서 때때로 기적을 행하셨기 때문이다. 그의 기적들은 그가 참 하나님이심을 증명한 일들이다. 그러므로 다윗은 주여, 주의 지으신 모든 열방이 와서 주 앞에 경배하며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리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세계복음화의 전망을 말한 것이다. 여호와께서 온 세상의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시므로 온 세상의 모든 열방은 마침내 하나님께로 돌아와 그에게 경배하며 그의 뜻을 행함으로 그를 영화롭게 할 것이다. 온 땅에 복음이 충만하게 전해질 것이며 택한 백성들이 구원받아 하나님의 참 백성이 될 것이다.

[11-13] 여호와여, 주의 도로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주의 진리에 행하오리니 일심으로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하소서[주의 이름을 경외하도록 나의 마음을 묶으소서]. 주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찬송하고 영영토록 주의 이름에 영화를 돌리오리니 이는 내게 향하신 주의 인자가 크사 내 영혼을 깊은 음부[지옥]에서 건지셨음이니이다.

다윗은 성도의 본분에 대해 말한다. “여호와여, 주의 도()로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주의 진리에 행하오리니 일심으로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하소서.” ‘주의 도란 하나님께서 교훈하신 생활 지침을 말한다. 성도는 하나님의 교훈을 받고 그 진리대로 살며 전심으로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우리는 나뉘거나 흐트러지지 않은 마음으로, 곧 전심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하나님의 길 배우기를 사모하는 자는 복되다.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은 요한이서와 삼서에서 강조되고 장려된 교훈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교훈과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 그의 진리를 믿고 그 교훈을 행하는 것이다.

다윗은 또한 주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찬송하고 영영토록 주의 이름에 영화를 돌리오리이다라고 말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그를 전심으로 찬송하며 영원히 그의 이름에 영광을 돌릴 것이다.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은 사람의 창조된 목적이다(43:21).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크신 인자를 베푸셔서 그를 지옥 깊은 곳에서 건져주셨기 때문에 그렇게 소원한다고 말한다. 지옥에서 구원받은 자마다 하나님께 찬송하며 영광 돌릴 것이다.

[14-17] 하나님이여, 교만한 자가 일어나 나를 치고 강포한 자의 무리가 내 혼을 찾았사오며 자기 앞에 주를 두지 아니하였나이다. 그러나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 내게로 돌이키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종에게 [주의] 힘을 주시고 주의 여종의 아들을 구원하소서. 은총의 표징을 내게 보이소서. 그러면 나를 미워하는 저희가 보고 부끄러워하오리니 여호와여, 주는 나를 돕고 위로하심이니이다.

다윗은 그를 치는 교만한 자들과 그의 생명을 찾는 강포한 무리를 인해 고통을 당하고 있다. 악한 자들은 교만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강포하여 이웃에게 해를 끼치고 여럿이 무리를 지어,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롭고 선한 자들을 대적한다. 다윗은 그러나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 내게로 돌이키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종에게 힘을 주시고 주의 여종의 아들을 구원하소서라고 기도한다.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인생을 불쌍히 여기셨고 자격 없는 자들을 사랑하셨고 분노를 오랫동안 참으셨고 인자와 자비가 풍성하시다. 다윗은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은혜로우심과 자비하심을 굳게 믿었다. 그는 원수들의 핍박이 심할 때 은혜의 하나님께 자신의 사정을 아뢰고 그의 도우심을 호소했다. 부족과 실수가 많고 죄성을 가진 인생은 하나님의 긍휼과 힘과 구원을 구할 것밖에 없다. 다윗은 또 은총의 표징을 내게 보이소서. 그러면 나를 미워하는 저희가 보고 부끄러워하오리이다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고난 당하는 자기 종들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비상한 때에 비상한 방식으로 도우시고 위로하시며 시시때때로 은총의 표증을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창조하신 자이시며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찬송과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위대하신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선하시고 은혜와 긍휼히 풍성하시고 그를 경외하고 의지하며 회개하는 자들의 죄를 용서하신다. 또 그는 교만하고 강포한 자들에게 핍박받는 곤고하고 궁핍한 성도들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도우시고 위로하시고 시시때때로 은총의 표증을 보여주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고 전심으로,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송하고 그의 모든 교훈과 진리를 믿고 행해야 한다.

[신명기 4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호렙 산에서 이스라엘과 계약(신 4:9-14)

 

[신명기 4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호렙 산에서 이스라엘과 계약(신 4:9-14)

신명기 4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이 호렙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계약한 것에 대해서 말씀한다. 시내 산 계약을 잊지 말고 지키라는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고 말씀에 순종하여 가나안 땅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