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아가서 2장 주일설교말씀] 저 포도밭의 작은 여우(아 2:15-17)

엘벧엘 2022. 8. 25. 21:58
반응형

저 포도밭의 작은 여우(아 2:15-17)

 

아2: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 이라

아2:16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양 떼를 먹이는구나

아2:17 내 사랑하는 자야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을지라

 

서론

아가서는 2970년 전에 써진 시입니다.

오늘과 같이 살벌하고 공해와 소음과 데모에 시달리고 있는 도시인들은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평화의 동산, 행복의 에덴동산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냥 즐겁고 평화스러운 동산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꽃이 한창 피어 있는 포도밭을 짓밟는 새끼 여우 떼"입니다. 작은 여우라는 것은 악한 세력의 상징적 표현입니다. 이 작은 여우는 가장 교활하게 영적 포도원의 안녕과 질서를 위협하며 파괴하는 상징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1.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 세상 메마른 땅 위에 하나님께서 심으신 신령한 포도원이라는 것입니다.

구약에 보면 이스라엘을 포도 나무라고 하였고(시 80:8-19) 포도원이라고도 하였으며(사 5:1-7) 신약 요한복음 15장 1절에는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했고 마태복음 21장 28절에서는 "두 아들에게 내 포도원에 가서 일하게 했다"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신령한 교회를 포도원으로 신구약 성서는 잘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의 교회는 신령한 열매를 위하여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포도원은 보기에 아름다워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포도원은 열매를 위해서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잎이 아무리 무성하고 아름답다 할지라도 그 나무에 열매가 없다면 저주받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교회도 그렇습니다. 거룩한 생활을 위해 교회는 존재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성도가 인자와 사랑과 봉사생활을 하면서 정의를 이 땅 위에 실현코자 실천하는 일이 거룩한 생활이요, 열매 맺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쓸모없는 쭉정이를 매달아 놓고 열매 인 척하는 가식적 행동은 곧 작은 여우 떼의 행동입니다.

 

3.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는 때때로 해로운 영향으로 인하여 침해를 받기도 합니다.

신령한 교회에도 포도원의 원수들과 같이 악한 세력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포도원의 꽃과 나무를 해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한 계획을 무산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 교회 속에 들어오는 원수, 작은 여우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그릇된 이단 사설, 분열주의, 이중인격, 물욕, 위선 등입니다. 부패와 부도덕과 무질서, 허무 맹랑, 몰상식, 사치함 등의 타락과 부정, 부패상이 수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가 부패하고 황폐해질 때 사회는 더욱 어지러워지고 국가는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교회를 해치는 것은 사정없이 뽑아버려야 합니다. 본문에 나오는 여우는 이웃을 속이는 데 능수 능란합니다. 이 여우과 같은 사기꾼은 자기만 속이는 데 능수 능란한 것뿐 아니라 하나님을 속이는 데에도 명수입니다. 그 여우가 곧 누구입니까? 나의 꽃밭에서 양을 치며 선들바람 불고 땅거미 지는 평화와 행복이 가득한 포도밭을 짓밟고 있는 이 작은 여우를 몰아냅시다. 그리고 우리 주님과 함께 꽃밭에서 양을 치며 포도나무를 잘 가꾸어 축복받는 생활을 여러분 모두가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심방 예배 설교말씀자료] 범죄 한 사람을 위한 설교말씀

 

[심방예배 설교말씀자료] 범죄한 사람을 위한 설교말씀

범죄 한 성도를 위한 설교말씀 인간은 누구나 죄인이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개하고 다시 그 길로 가지 않으면 됩니다. 부득이한 상황에서 범죄를 저질렀을 때 하나님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