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2장에서는 예수님의 터 위에 성도들이 서로 믿음을 지어가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이다. 건물이 교회가 아니라 성도가 교회이다. 성도는 예수님을 모시고 믿음을 세워야 한다. 반석 위에 세운 믿음은 종말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모래 위에 세운 믿음은 무너져 버린다. 우리는 예수님의 터전 위에 믿음을 세워서 주님이 재림하는 날까지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되어야 한다.
모퉁잇돌이신 예수님(엡 2:19-22)
성 경: [엡2:19] 아라 운 우케티 에스테 크세노이 카이 파로이코이 알라 쉼폴리타이 톤 하기온 카이 오이케이오이 투 데우
주제1: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은 구원]
주제2: [하나님의 권속이 된 성도]
그러므로 - 헬라어 '아라 운'은 19-22절 내용이 14-18절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며, 13절 내용의 확대임을 나타낸다.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 '외인'의 헬라어 '크세노이'는 '외국인'을 의미하며, '손'의 헬라어 '파로이코이'는'자원해서 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나 권리가 없는 자'를 뜻한다. 본절의 '크세노이'와 '파로이코이'는 이방인의 유대인과의 관계를 전제한 표현이다(12절, Lincoln).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 '성도'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 즉 그리스도인을 의미한다(1:1, Mitton, Lincoln, Foulkes, Wood, Meyer, Abbott, Hanson). 이제 에베소 교인들은 과거의 소외된 이방인의 신분에서 벗어나 나머지 그리스도인들과 연합한 그리스도인들이다(1:18). 또한 그들은 하나님의 권속(眷屬) 즉 가족이다(요 1:13; 갈 4:7).
성 경: [엡2:20] 에포이코도메덴테스 에피 토 데멜리오 톤 아포스톨론 카이 프로페톤 온토스 아크로고니아이우 아우투 이에수 크리스투
주제1: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은 구원]
주제2: [하나님의 권속이 된 성도]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 바울은 본절에서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터'라고 진술한다.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에서의 속격에 대해 혹자는 주격적 속격으로 해석하여 '사도들과 선지자들에 의해서 놓여진 터'라고 주장한다(Meyer, NEB). 그러나 그것은 동격적 속격으로 '사도들과 선지자들로 구성된 터'로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Lincoln, Bruce). 이것은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교회를 설립함에 있어서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가운데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복음을 선포함으로 교회의 기초가 되었음을 시사한다(Foulkes, Wood). 한편 혹자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하나의 관사로 수식되고 있기 때문에 동일 인물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D. Hill). 그러나 4:11에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각각의 관사를 사용하고 있기에 이들은 서로 다른 직분으로 다른 인물들을 지칭한다고 봄이 타당하다(Bruce, Wood). 즉 '사도들'은 부활한 그리스도에 의해서 위임(委任)받은 특별한 권위를 가진 사람들을 가리키며, '선지자들'은 특별한 예언의 은사를 받은 남녀들을 가리킨다(행 11:27;13:1, 2;15:32;19:6; 롬 12:6; 고전 14장; 살전 5:20; 계1:3;10:11;16:6;18:20, 24). 이들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자이며 선포하는 자로서 교회 설립의 터가 되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 '모퉁이 돌'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1) 혹자는 건물의 기초석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Mitton, Merklein, Percy). 이 경우는 70인 역의 사 28:16에서 발견된다. (2) 혹자는 건물의 꼭대기에 얹는 돌이라고 주장한다(Barth, Caird, Hanson). 이 경우는 시 118:22에서 발견된다. 이두 가지 견해는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지닌다(Lincoln). 결국 교회는 건물의 꼭대기에 있는 돌로서의 그리스도와 함께 완성된 구조이며, 또한 기초석으로서의 그리스도를 바탕으로 성장해야만 하는 건물이다.
성 경: [엡2:21] 엔 호 파사 헤 오이코도메 쉬나르몰로구메네 아욱세이 에이스 나온 하기온 엔 퀴리오
주제1: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은 구원]
주제2: [하나님의 권속이 된 성도]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 '건물마다'의 헬라어 '파사 오이코도메'는 각각의 건물이라기보다는(Meyer, Abbott, Foulkes, Mitton), 전체 건물을 가리키는 것으로(Lincoln, Wood, thewhole building, NIV) 보편적 혹은 우주적 교회를 의미한다. 이 교회는 현재 건설되어가고 있다. '연결하여'의 헬라어 '쉬나르몰로구메네'는 현재 분사로 교회가 현재에도 계속 연결되어 이루어져 가는 것을 시사하며, '되어가고'의 헬라어 '아워세이'는 현재형으로 교회가 유기체적으로 성장하여 가는 것을 시사한다. '성전'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일반적인 성전을 의미하는'히에론'이 아니라 성전 내부를 가리키는 '나오스'로서 하나님께서 거주하시고 만나시며 교제하시는 장소를 나타낸다(Wood, Foulkes, Lincoln).
성 경: [엡2:22] 엔 호 카이 휘메이스 쉬노이코도메이스데 에이스 카토이케테리온 투 데우 엔 프뉴마티
주제1: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은 구원]
주제2: [하나님의 권속이 된 성도]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가느니라 - 본절의 '처소'는 '예루살렘 성전'이나 '하늘 처소'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방 그리스도인들이 참여하는 '전체 교회'를 가리킨다(Lincoln).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쉬노이코도메이스데' 또한 현재 시상으로 처소가 계속 지어져가고 있음을 나타낸다. 한편 하나님이 교회에 거하시는 수단은 '성령'이며(고전 3:16) 교회는 성령의 작용으로 지어진다(Wood).
[히브리어 성경 사무엘하 강해] 다윗과 아브넬의 언약(삼하 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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