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6장 강해 설교말씀은 인간의 정욕에 대한 허무 말씀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가지게 되면 욕심을 멈추어야 하는데 가지면 가질수록 더 갖고 싶은 것이 돈이며 권력입니다. 인간은 스스로 욕심을 제어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서 욕심을 부려도 결국 허무함 뿐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심령을 복음으로 채워야 허무하지 않습니다. 돈과 명예와 권력으로 채우려고 발버둥 치면 결국 허무함으로 끝이 나게 됩니다.
인간의 정욕에 대한 허무 말씀(전 6:1-12)
Ⅰ. 자기의 소유를 누리지 못하는 폐단〔1〕 6:1-6
솔로몬은 이제 가지고 있기는 하면서도 사용하지 못하는 폐단을 보여 주고 있다. 이것은 솔로몬 자신이 직접 해 아래서 본 한 가지 폐단이다(1절). 솔로몬은 왕으로서 이런 폐단을 공공에 대한 불이익, 즉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방탕에 의하여,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인색함에 의하여, 대중에게 손상을 입히는 불리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주목했다. 인간의 몸속의 혈액과 마찬가지로 국가의 부도 만약 순환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다면 해로운 결과를 가져 오게 될 것이다. 이런 폐단이 존속되고 있는 것을 본 솔로몬은 전도자로서 자기가 그런 폐단을 비난하고 사람들에게 그것에 대하여 경고해 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1) 구두쇠라 할지라도 하나님을 섬겨야 할 이유는 얼마든지 있다. '재물'과 '부요'는 대개 사람에게 '존귀'를 가져다 준다. 재물과 부요와 존귀는 하나님의 선물, 곧 하나님의 섭리의 선물이다. 그런데도 그것들은 그것들을 선용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에게 주어진다. 어떤 사람은 그 심령의 모든 소원에 부족함이 없어(2절). 그러나 그는 더 중요한 영혼을 위해서는 은혜를 바라지 않는다. 그가 요구하는 모든 것은 감각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들이며, 또 그는 그것을 얻는다. 사람이...일백 자녀를 낳고. 이처럼 어떤 사람이 그의 집안의 힘과 저력이 되며 자기 이름을 떨칠 수 있는 수많은 가족을 거느린다고 가정되어 있다. 또한 그의 행복을 더욱 완전한 것으로 보이기 위하여, 본문에는 그가 많은 날을 살아서 '천년의 갑절을 산다'고 가정되어 있다.
(2) 그에게는, 이렇게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것들을 그 주어진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려는 마음이 거의 없다. 이것이 그의 잘못이다. 그는 자기의 소유로써는 마음에 만족을 얻지 못한다. 그는 자기의 소유로써는 마음에 만족을 얻지 못한다. 그는 자기 앞에 음식이 차려져 있는 것을 보면서도, 그것을 먹을 힘이 없다. 그는 자기가 먹을 음식조차도 아까와할 정도로 옹졸하고 인색한 사람이다. 그가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려 하지 않은 까닭에, 하나님께서도 그가 그것을 자기를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힘을 주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강한 자가 그것을 먹도록 하신다. 이것은 '헛되어 악한 병'이라고 불릴 만한 것이다. 우리의 가장 악한 질병은 우리 마음의 부패에서 생겨나는 병이다. 그는 자기의 세상적인 소유로부터 얻을 수 있을 뻔했던 그 좋은 것을 스스로 없애 버렸다. 그 심령에 낙이 족하지 못하고 또 그 몸이 매장되지 못하면(3절). 즉 그는 그의 지위에 합당한 훌륭한 장례가 되지 못하고 죽은 나귀가 묻히듯이 장사된다.
(3) '낙태된 자' 곧 모태에서 나와서 곧장 무덤으로 가는 영아가 '저보다 낫다.' 솔로몬은 여기서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서 '낙태'를 매우 슬픈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다(4,5절). 낙태된 자는 헛되이 왔다가 어두운 중에 가매. 그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런 주의도 기울어지지 않는다. 유산이 되었으므로 그에게는 '이름'도 없고, 설혹 이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곧 잊혀져서 망각 속에 묻혀 버린다. 그 몸이 땅 속에 묻혀 버리듯이, 그 '이름이 어두움에 덮힌다.' 그뿐만 아니라(5절), 그는 '햇빛을 보지 못하고,' 태의 어두움 속에서 곧장 무덤의 어두움 속으로 들어가며, 다른 사람에게 전혀 알려지지 못하는 것보다도 더 슬픈 것은 그 자신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것이다.
Ⅱ. 자기의 소유를 누리지 못하는 폐단〔2〕 6:7-10
본문에서 전도자는, 세상적인 부를 쌓아 놓고 거기서 행복을 기대하는 것의 헛됨과 무상함을 더욱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1) 사람이 이 세상에서 제 아무리 수고하고 무엇을 얻어낼지라도, 우리가 우리 자신을 위하여 소유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존재의 유지를 위한 것 이상이 될 수 없다(7절). 소량의 재물로도 우리의 존재는 편안하게 유지되며, 재물이 많다고 해서 그 이상의 무엇이 되는 것은 아니다.
(2) 지금까지 그렇게도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여전히 더 많은 것을 갈망하고 있다. 사람은 '자기의 입을 위하여' 언제나 수고하지만 '그 식욕은 차지 않는다.' 영혼의 갈망은 이 세상의 재물 속에서는 아무런 만족도 발견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 영혼은 채워지지 않는다.
(3) 우매자도 지혜자가 가진 것만큼의 많은 세상적 재물을 가지고 그만큼의 쾌락을 누릴 수 있다. 게다가 지혜자 만큼의 고민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 지혜자가 우매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뇨(8절). 우매자도 지혜자만큼 좋은 대접을 받고 옷을 잘 차려입으며 어떤 공적인 좌석에도 훌륭하게 그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지혜자가 우매자보다 나은 것인 정신에만 해동되는 즐거움과 명예가 없다면, 이 세상에서 지혜자와 우매자는 결국 같은 수준에 불과하다.
(4) 아무리 가난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가 사업을 하고 있고 그것을 사려 깊고 근면하게 운영해 나간다면, 그는 엄청난 재산을 짊어지고 있는 사람만큼 이 세상에서 평안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가 이웃으로부터 더 많은 사랑과 존경을 받으며 자기를 괴롭히는 오만한 부자보다도 더 큰 세력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5) 더 많은 것을 소유하려는 탐욕보다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누리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9절). '눈으로 보는 것' 곧 현재 갖고 있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심령의 공상보다 낫다.'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항상 더 많은 것을 원하는 사람보다는 적게 가지고 있을지라도 항상 만족하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 우리는 자신의 소망을 하나님께만 집중시켜 그 안에서 영혼의 안식을 얻는 것보다 눈으로 보는 것이 낫다고 말할 수는 없다.
(6) 우리가 이 세상에서 무엇을 달성하든지 간에 우리는 여전히 인간에 불과하며, 우리의 가장 큰 소유라 할지라도 인간의 생명에 공통적으로 닥치는 일을 벗어나게 해주지는 못한다. 이 세상에 그런 혼란과 잡음을 일으키는 그 분주한 동물은 이미 '그 이름이 칭한 바'되었다. 그를 지으신 이가 그에게 이름을 주셨으므로 '사람이 무엇인지도 이미 안 바 되었다.' 그 이름은 겸손하게 하는 이름이다(창 5:2).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아담이라고 부르셨다. 그가 가진 모든 것은 그와 동일한 성질, 곧 '붉은 흙'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부유하고 큰 자들은 그들이 단지 인간임을 알고 그 사실을 늘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좋다(시 9:20).
Ⅲ. 무상함을 더하게 하는 것 6:11,12
헛된 것을 더하게 하는 많은 일이 있나니(11절). 겉으로 보기에는 부와 쾌락을 더하게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허영을 가중시키며, 더욱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갈망해야 할지를 알지 못한다. 이는 가장 만족스러우리라고 여기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성가신 것이라는 사실이 드러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생각이 깊은 사람들은, 비록 그들이 알고 있는 일이라 할지라도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조심한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는 우리에게 해로운 것을 마치 좋은 것인 듯이 갈망하기 쉬운 것은 우리 마음이 부패한 까닭이다. "모든 것이 헛되므로 그 신후에 해 아래서 무슨 일이 있을 것을 누가 능히 그에게 고하리요?" 그는 지금 자기가 어떻게 되리라는 기대로 즐거워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신후에' 그의 자녀나 가족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소망으로 즐거워 할 수가 없다. 이는 그가 자기 자신의 장래를 예견하지 못할 뿐 아니라 다른 어떤 사람도 '그 신후에 무슨 일이 있을 것'을 그에게 미리 이야기해 줄 수 없는 까닭이다.
[시편 원어 성경강해] 가련하고 궁핍한 자들에 대한 구원 확신(시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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