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기자는 족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대상 2장에서는 야곱의 12 아들들과 그중에서도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는 지파인 유다의 후손인 다윗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마태복음의 족보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계보로 시작하여 42대 만에 예수님이 탄생하게 됩니다. 족보는 정체성을 알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유대인들은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바벨론에서 돌아온 후에 족보를 기록했습니다. 자신이 속한 지파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야곱의 아들 유다에서 다윗까지 족보(대상 2:1-17)
1절 엘레 베네 이스라엘 레우벤 쉬므온 레비 비후다 이사카르 우제불룬
=====2:1
이스라엘의 아들 - 전장(前章)에서 에돔 족속의 족보를 간략하게 다룬 저자는 이제 본장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구체적으로 형성되는 과정의 족보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1, 2절은 본장의 서두 격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첫 조상들을 소개하고 있다. 대체로 열 두 지파는 레아, 라헬 및 두 여종이 낳은 순으로 기록되나 그 차서(次序)가 중요하지 않을 때에는 자유롭게 기록되기도 한다(창 49:2-27;민 1:5-15;26:5-50). 본문은 바로 후자의 경우이다.
르우벤...스불론 - 여기에 소개된 아들들은 야곱의 아내 레아의 소생들로서 이들 만큼은 출생한 순서에 따라 기록되어 있다(창 29:31-30:20).
2절 단 요세프 우빈야민 나프탈리 가드 베아셰르
=====2:2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 - 여기서 요셉과 베냐민은 야곱의 아내 라헬의 소생이다(창 30:22-24;35:16-18). 그리고 단과 납달리는 라헬의 여종 빌하의 소생이며, 갓과 아셀은 레아의 여종 실바의 소생이다(창 30:5-13).
3절 베네 예후다 에르 베오난 베셸라 쉘로솨 놀라드 로 미바트 슈아 하케나아니트 바예히 에르 베코르 예후다 라 베에네 아도나이 바예미테후
=====2:3
유다의 아들 - 야곱의 12 아들을 모두 소개한 본서 저자는 이제 그 가운데서도 유다의 족보를 소개하고 있다. 유다의 족보는 여기서부터 4:23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저자가 유다 지파의 족보에 치중하고 있는 까닭은 (1) 당시 독자(讀者)들이 유다 왕국의 백성들이었고 (2) 또한 유다 지파가 메시아의 출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었다(마 1:1-16). 한편, '유다'(Judah)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이다.
에르와 오난과 셀라 - 창세기 38장에 근거하여 유다의 아들들이 소개되고 있다. 에르(또는 엘, Er)는 유다의 장남이며 다말의 남편이었으나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죽이셨다(창 38:6, 7). 따라서 그의 후사(後嗣)가 없다. 그의 아우 오난(Onan) 역시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다(창 38:8-10). 한편 유다의 셋째 아들 셀라(Shelah)의 족보는 4:21-23에 소개되어 있다.
4절 베타마르 칼라토 얄르다 로 에트 페레츠 베에트 자라흐 콜 베네 예후다 하미솨
=====2:4
다말이 유다로 말미암아...세라를 낳았으니 - 본절은 시아버지와 며느리의 부정한 관계를 기록한 창 38:12-30의 요약이다. 유다의 셋째 아들 셀라가 장성하면 그녀에게 줄 것이라 했던 약속을 유다가 이행하지 않자 다말(Tamar)은 창기(娼妓)로 분장하고 유다에게 접근하여 잉태하였다. 이렇게 하여 낳은 아들이 쌍둥이인 베레스(Perez)와 세라(Zerah)이며 베레스의 혈통에서 그리스도가 탄생하셨다. 이렇게 볼 때 유다 지파를 통하여 메시아가 나심은 유다 지파의 어떠한 의나 선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순전히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지와 선택과 은혜에 따른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시아버지와 불륜의 관계를 맺은 다말은 뜻밖에도 예수님의 족보에 기록되어 있다(마 1:3). 이러한 사실은 예수님이 죄인의 친구가 되기 위해 오셨음을 시사해 준다(마 11:19).
베레스 - 그의 이름의 뜻은 '터침'이다(창 38:29). 그는 세라와 쌍둥이 형제이지만 여러 족보에 보면, 세라보다 항상 앞에 기록되어 있다(창 46:12;민 26:20). 그 이유는 곧 다음과 같은 까닭에서 이다. (1) 베레스의 후손들이 유다 가문에서 지도자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이다(27:3;느 11:4, 6). (2) 그는 다윗의 선조였기 때문이다(룻 4:18-22). (3) 그의 이름이 예수님의 족보와 직접 관계되어 있기 때문이다(마 1:3;눅 3:33).
세라 - 그는 태어날 때 손을 먼저 내밀어 홍사(紅絲)로 묶였으나 그의 형제 베레스가 밀치고 나오는 바람에 늦게 태어나고 말았다(창 38:28, 30). 그는 유다 지파의 한 분파를 이루었다.
5절 베네 페레츠 헤츠론 베하물
=====2:5
헤스론 - 이름의 뜻은 '울타리'이다. 그의 이름은 예수님의 족보에도 기록되어 있다(마 1:3). 구약에서 그의 후손들은 대개 헤스론 가족으로 불렸다(민 26:21).
하물 - 혹자는 왕상 4:31에 나오는 마홀(Mahol)과 동일 인물로 보기도 하는데 분명치 않다.
6절 우베네 제라흐 지므리 베에탄 베헤만 베칼르콜 바다라 쿨람 하미솨
=====2:6
시므리와 에단과 헤만과 갈골과 다라 - 여기서 시므리(Zimri)는 세라(Zerah)의 아들이 분명하지만 나머지 네 사람은 시므리의 형제들이 아닌 듯하다. 왜냐하면 왕상 4:31에서 에단(Ethan)은 예스라 사람, 다음의 두 사람은 마홀(Mahol)의 아들로 소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혹자는 본 구절과 왕상 4:31에 소개된 인물들은 전혀 다른 인물들이라고 일축해 버리지만(Lange) 이들의 이름이 똑같은 순서로 양 구절에 소개되어 있는 점을 볼 때 이들은 동일 인물들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여기에 소개된 네 사람은 세라의 아들은 아니지만 먼 후대의 후손들이란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을 것이다(Keil, Payne, Movers, Bertheau, Clericus). 사실상 '아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벤'은 '아들'이라는 뜻 외에도 '자손', '후손'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삼하 6:3, 4 주석 참조).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헤만(Heman)과 에단이 시 88, 89편의 저자라는 사실이다. 시 88편의 표제어에는 '고라 자손의 찬송 시 곧 에스라인 헤만의 마스길...노래'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시 89편의 표제어에는 '에스라인 에단의 마스길'이라고 적혀 있다. 여기서 고라 자손(the sons of Korah)은 레위 지파이기 때문에(출 6:16) 이 표제어대로라고 본다면 헤만과 에단은 유다 지파가 아닌 레위 지파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질 않는다. 왜냐하면 '고라 자손의 찬송 시'라는 말은 헤만이 고라 자손이라는 뜻이 아니라 헤만이 저작한 시를 고라 자손이 성전에서 합창하는 찬송 시라는 뜻이기 때문이다(Keil). 한편, 이 네 사람들은 대단히 지혜로운 사람들로서 예배의 중요한 부분인 찬송의 대가들이었다. 이처럼 이들이 예배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인물들이었기 때문에 본서 저자는 비록 그들이 세라의 후손들이지만 상세히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Payne). 하지만 이들은 레위 지파 출신의 악사들인 헤만, 아삽, 에단 등과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한다(15:19).
7절 우베네 카르미 아카르 오케르 이스라엘 아쎄르 마알 바헤렘
=====2:7
가르미의 아들은 아갈이니 - 여기서 아갈(Achar)은 수 7:1에 나오는 아간(Achan)과 동일 인물이다. 수 7:1에서 아간은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로 소개되어 있다. 그렇다면 '삽디'는 6절에 나오는 '시므리'를 가리킬 것이다. 한편 본절의 '아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즉 '아갈'(아카르)이란 말은 본래 '재앙'을 의미한다. 아간은 하나님의 재앙으로 돌무더기에 묻혔고 사람들은 그 돌무덤이 있는 곳을 '아골(재앙의) 골짜기'라고 불렀다(수 7:26). 본서 저자는 이러한 사건에 근거하여 아간을 아갈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로써 저자는 하나님께서 범죄 한 한 인간으로 말미암아 과거 이스라엘 온 백성들에게 얼마나 큰 재앙을 내리셨는가를 상기시켜 주고 있는 것이다(수 7:5).
마땅히 멸할 물건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렘'은 (1) '파괴되어야 할 것'과, (2) '바쳐진 물건'이란 뜻을 갖고 있다. 여기서는 (2) 번의 의미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이것은 아간이 장막 땅 속에 감추어둔 물건을 가리키는 말인데(수 7:21) 이는 하나님께서 첫 열매로 바치도록 명하신 물건이었기 때문이다(수 7:1). 이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본문인 수 7장을 참조하라.
8절 우베네 헤츠론 아쎄르 놀라드 로 에트 예라흐메엘
=====2:8
아사랴 -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도우심'이다. 그런데 성경에는 그의 행적에 대해 알려진 것이 전혀 없다. 그러나 아마도 그는 당시 유명한 인물이었기 때문에 이곳에 소개되어 있는 듯하다(Keil).
9절 우베네 헤츠론 아쎄르 놀라드 로 에트 예라흐메엘 베에트 람 베에트 켈루바이
=====2:9
헤스론의 낳은 아들 - 여기서부터 12절까지는 룻 4:19-22에 근거한 계보이다.
글루배 - 그는 의심할 여지없이 18절에 나오는 헤스론의 아들 갈렙(Caleb)이다. 왜냐하면 '글루배'는 '갈렙'의 변형태이기 때문이다(Keil & Delitzsch, O. Zockler, P. C. Barker).
10절 베람 홀리드 에트 암미나다브 베암미나다브 홀리드 에트 나흐숀 네시 베네 예후다
=====2:10
람 - 헤스론의 장자는 여라므엘이지만(9절) 차남인 람(Ram)의 후손들이 먼저 소개되고 있다. 이는 람의 계통을 통하여 다윗 왕이 출현하며(15절)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출현하시기 때문이다. 한편 본절의 '람'은 여라므엘의 맏아들 '람'(25절)과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한다.
암미나답 - 다윗과 예수님의 조상 중 한 사람인 암미나답(Amminadab)의 이름의 뜻은 '내 친족은 고귀하다'이다. 그는 유다 지파의 두령인 나손의 부친이며(민 1:7;2:3;7:12, 17;10:14), 아론의 아내 엘리세바의 부친이기도 하다(출 6:23).
나손 - 나손(Nahshon)은 광야에서 유다 지파를 인도한 두령이었으며(민 2:3;7:12-17;10:14), 아론은 그의 매형(妹兄)이었다(출 6:23).
11절 베나흐숀 홀리드 에트 살마 베살마 홀리드 에트 보아즈
=====2:11
살마 - '살마'는 룻 4:21에서 '살몬'으로 소개되어 있다. 그는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을 함락시킨 이후(수 6장) 기생 라합(Rahab)과 결혼하였다. 이로써 이방인이자 기생이었던 라합도 예수님의 족보에 기록되게 된 것이다(마 1:5).
보아스 - 다윗의 증조부이며 이새(Jesse)의 조부인 보아스(Boaz)는 그 이름의 뜻이 '민첩'이다. 그는 모압에서 시어머니를 따라 이스라엘로 온 모압 여인 룻(Ruth)과 결혼하였다(룻 4:13;마 1:5). 그는 베들레헴의 부농(富農)이었다.
12절 우보아즈 홀리드 에트 오베드 베오베드 홀리드 에트 이솨이
=====2:12
오벳 - 보아스와 룻 사이에 난 아들로서(룻 4:17;마 1:5;눅 3:32), 오벳(Obed)이란 이름의 뜻은 '예배하는 자', 또는 '종'이다.
이새 - 다윗 왕의 아버지다. 그의 이름의 뜻은 '주의 선물'인데 그는 참으로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라 할 수 있는 다윗(David)을 후사(後嗣)로 얻었다(15절). 한편 지금까지 10-12절에서 람의 후손들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여기에 소개된 이름들이 람의 전체 후손들이라고 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야곱이 애굽으로 이주할 때부터 출애굽까지는 430년의 세월이 경과하였는데도 그 기간 동안에 단지 람, 암미나답, 나손 3세대 밖에 소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10절). 또한 출애굽부터 다윗 왕까지는 약 400년의 세월이 경과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살몬, 보아스, 오벳, 이새 등 단지 4세대밖에는 소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11, 12절). 따라서 본문에 소개된 람의 후손들은 특별히 발췌, 언급된 세대임을 알 수 있다. 즉 본서 저자는 람 가문의 일반 역사를 소상히 기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구속사에 필요한 인물들만을 선택적으로 발췌,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Keil).
13절 베이샤이 홀리드 에트 베코로 에트 엘리아브 바아비나다브 하셰니 베쉬므아 하쉘리쉬
=====2:13
엘리압 - 이새의 장남인 엘리압(Eliab)은 외모가 뛰어났기 때문에 사무엘의 마음을 사로잡아 왕으로 추천될 뻔했던 인물이다(삼상 16:6). 그는 27:18에서 엘리후(Elihu)로도 불리고 있는데 유다 지파의 관장으로 언급되었다.
아비나답 - 그의 이름은 '내 아버지는 관대하시다'는 뜻이다. 엘라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이 골리앗과 대치해 있었을 때 아비나답(Abinadab)은 형인 엘리압과 함께 사울 왕의 휘하에 있었다(삼상 17:13).
시므아 - 이새의 셋째 아들인 그는 일명 삼마(Shammah)라고도 불린다(삼상 16:9; 17:13). 그런데 '삼마'는 '황폐함'이란 뜻이며 시므아(Shimea)는 '하나님께서 들으셨다'는 뜻이다. 그는 암논에게 그 누이 다말과 근친상간을 범하도록 모략을 베풀어 준 모사(謨士) 요나답의 부친이며(삼하 13:3, 32), 또한 블레셋 거인을 죽인 요나단의 부친이기도 하다(20:6-8;삼하 21:20-22).
14절 네타네엘 하르비이 라다이 하하미쉬
=====2:14
느다넬 - 이름의 뜻은 '하나님께서 주심'이다. 그런데 성경에는 느다넬(Nethanel) 이란 동명이인(同名異人)이 무려 열 명이나 등장한다(15:24;24:6;26:4;민 1:8;2:5; 대하 17:7;35:9;스 10:18-22;느 12:21, 36). 그러므로 혼동치 않아야 할 것이다.
15절 초쳄 하쉬쉬 다비드 하쉐비
16절 베이흐요테헴 체루야 바아비가일 우베네 체루야 아브샤이 베요아브 바아사 엘 쉘로솨
=====2:16
스루야와 아비가일 - 이들은 이새의 아내가 첫 남편 나하스(Nahash)와 동침하여 낳은 자매들이다. 따라서 이들의 친아버지는 이새가 아니라 나하스이다. 또한 이들은 다윗의 이부 동복매(異父同腹妹)이다. 즉, 전남편에게서 스루야(Zeruiah)와 아비가일(Abigail)을 낳은 여인이 후에 이새와 재혼하여 다윗과 같은 아들들을 낳은 것이다. 이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구절인 삼하 17:25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본 족보에서 간간이 여자의 이름이 소개되고 있는 것은 후손의 혈통과 계보를 보다 분명히 밝혀 준다는 의의를 지닌다.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 이들은 다윗 왕조를 건설하는데 큰 공을 세운 용사들이다. 아비새(Abishai)는 다윗의 용사 둘째 삼인 중 한 사람이며(삼하 21:17;23:18), 요압(Joab)은 다윗의 군장이었다(삼하 11:1). 그리고 아사헬(Asahel)은 형제들 중 막내로서 다윗의 30인 용사 가운데 한 명이었다(삼하 23:24). 그런데 그는 이스보셋의 군장 넬을 추격하다 그만 전사(戰死)하고 말았다(삼하 2:23).
17절 바아비가일 얄르다 에트 아마사 바아비 아마사 예테르 하이쉐므엘리
=====2:17
아마사 - 다윗의 조카인 아마사(Amasa)는 압살롬 군대의 군장이었다(삼하 17:25). 그러나 압살롬이 죽은 후 그는 다윗 왕에 의해 이스라엘의 군장으로 발탁되었다가 그만 요압에게 암살당하였다(삼하 19:13;20:4-10).
이스마엘 사람 예델 - 예델(Jether)은 삼하 17:25에서 이스마엘 사람 이드라(Ith-ra)로 소개되었다. 예델은 바로 이 '이드라'의 축약형이다. 그는 본래 이스마엘의 후손이었으나 여호와의 종교로 개종하여 이스라엘인이 된 듯하다. 삼하 17:25 주석 참조.
[히브리어 성경말씀 역대상] 에돔 땅의 역대 왕과 족장들(대상 1:43-54)
'성경 원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어 성경 에스더 강해] 페르시아 왕후로 선택받은 에스더(에 2:1-7) (0) | 2021.10.10 |
---|---|
[히브리어 성경 강해 느헤미야] 아닥사스다 왕의 성벽 중건 허락(느 2:1-8) (0) | 2021.10.10 |
[히브리어 성경강해 에스라] 바벨론에서 돌아 온 유다 백성 명단(스 2:1-35) (0) | 2021.10.09 |
[히브리어로 보는 역대하 강해] 솔로몬의 왕궁과 성전 건축 준비(대하 2:1-10) (0) | 2021.10.07 |
[히브리어 성경 열왕기하 강해] 엘리야를 따라다니는 엘리사(왕하 2:1-6) (0) | 2021.10.07 |
[히브리어 성경 강해 열왕기상] 솔로몬에게 다윗의 유언(왕상 2:1-9) (0) | 2021.10.07 |
[히브리어 성경 강해 사무엘하] 야베스 주민을 축복하는 다윗(삼하 2:1-7) (0) | 2021.10.07 |
[히브리어 성경 강해 사무엘상] 사무엘을 낳은 한나의 감사 노래(삼상 2:1-11) (0) | 2021.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