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성경 강해 호세아] 이스라엘 백성의 징계 선언 말씀(호 2:8-13)

엘벧엘 2021. 11. 18.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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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2장에서 호세아 선지자는 바알과 아세라 우상을 섬기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징계를 선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을 회개하라고 하지만 그들은 회개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이들의 모든 절기를 폐하여 제사를 받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교회에 나와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 온전한 산 제물로 드려야 합니다. 마음에 우상을 숭배하면서 드리면 안 됩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고 의지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면 안 됩니다. 율법주의 신앙으로 예배를 드리면 안 됩니다. 오직 믿음으로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징계 선언 말씀(호 2:8-13)

 

8절 비히 로 야디아 키 아노키 나타티 라흐 하다간 비하티로쉬 비하이치하르 비케세프 히리베티 라흐 비자하브 아슈 라바알

======2:8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 - 이스라엘이 연애하는 자들로부터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5절) 이 품목들은 백성들의 생필품이자 부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이것들은 우상이나 이방 국가들이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주시는 축복의  산물이다(신 7:13;11:14). 이스라엘의 죄악은 바로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한 것에 있었다. 이처럼 축복의 근원자에 대한 무지는 결국 감사치 않는 죄와 은혜를 남용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J.Given).

   바알을 위하여 쓴 은과 금 -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의 풍성은 상업을 통하여 은과 금을 증대시켰다. 이 은과 금 역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부여하신 축복이었다. 그러나 백성들은 그 은혜에 감사하기는 커녕, 오히려 바알을 위해 죄악을 행하였다. 그런데 '바알을 위하여 쓴'(아스랍바알)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몇가지 견해가 제출되었다. (1) 바알의 우상을 만드는 데 사용했다는 견해(J.Phillips). 그러나 이것은 전치사 '레'( ...을 위하여)의 용법에 맞지  않는다. (2) 바알에게 바쳤다는 견해(Gesenius, Leeser). (3) 바알을 꾸미거나 입히는 데 사용했다는 견해(사 30:22, Harper). (4) 바알을 경배하는 일에 또는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했다는 견해(Given, Keil). 이 가운데 (3),(4)의 견해가 가장 적합하게 보인다. 즉 이스라엘은 은과 금을 신상을 장식하거나(렘 10:4), 우상을 숭배하는 데  필요한 경비로 사용한 것이다(13절, 겔 16:18,19). 대부분의 번역본들도이와 같은 관점을 지지한다(prepared for Baal, KJV;used for Baal, NIV, RSV;used in worshiping Baal, LB). 한편 본절의 '바알'은 풍요와 다산의 신인 가나안 신만을 가리키지 않는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숭배했던 모든 거짓 신들을 대표하고 있다(L.Wood, Keil). 사실 예후는 일찍이 바알을 따르는 제사장들과 그 우상들을 전멸시켰었다(왕하 10:19-28). 그러나 여전히 또 다른 형태의 우상 숭배가 지속되었다(왕하 10:29).

   더하여 준 것이어늘 - 동사 '다가'는 '늘리다', '증가시키다'란 뜻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축복의 풍성함을 나타내준다.

9절 라켄 아슈브 비라카히티 디가니 비이토 비티로쉬 비모아도 바히찰리티 차미리 우피쉬티 리카소트 에트 에리바타흐

========2:9

      그 시절(에트)...그 시기에(모에드) - 이는 어떤 정해진 시기, 곧 추수의 때를 가리킨다. 곡식과 포도의 열매를 거두는 추수의 시기에 그것들을 갑자기 없애시는 것은 이스라엘에게 뜻밖의 고통스러운 형벌이 될 것이다.

   내 곡식을 도로 찾으며 - 곡식과 새 포도주는 이스라엘이 자기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5절). 그것은 곧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남용하는 것이요, 무지의 결과로 행하는 범죄였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것들이 당신의 것임을 밝히신다. 그리고 이제 그것들을 도로 찾으신다. 이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들을 다시 빼앗아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에게 주었던 풍부한 곡식과 포도주는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다시 빼앗기게 된다. 즉, 하나님은 흉년이든지(Kimchi), 아니면 외적의 침입이든지(Aben Ezra) 간에 이스라엘에게 저주와 형벌을 내리신다. 본절은 땅의 소산을 주기도  하시며  빼앗기도 하시는 분이 바로 여호와이심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저희 벌거벗은 몸..빼앗으리라 - 양털과 삼(아마) 역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것으로 그들의 벌거벗은 몸을 가리는 의복을 의미한다(겔 16:8). 이것을 빼앗는다는 것은 이스라엘을 비참한 가난과 절대적인 빈곤에 빠뜨리겠다는 것을 암시한다(J.Given).

10절 비아타 아갈레 에트 니발리타흐 리에네 미아하베하 비이쉬 로 야칠레나 미야디

======2:10

  이제 내가...드러내리니 - '수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블루트'는 문자적으로 '시들은 상태'를 뜻하거나, '어리석은 행위'를 의미한다. 이는 곧 이스라엘의 음탕함(lewdness, RSV, NIV, KJV)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은 그들이 연모하던 우상과 열국에게까지도 조롱을 받게 된다(Keil). 즉, 하나님을 버리고 악한 세상을 사랑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도리어 세상 앞에서 수치를 드러내게  된다는 것이다(Hengstengberg).

   저를...건져 낼 사람이 없으리라 - '건져내다'의 히브리어 '나찰'은 '구하다', '구출하다'란 뜻으로 구원의 손길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의 합당한 징계와  형벌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의 소망이 완전히 끊어졌음을 의미하며, 또한 이스라엘을 연애하는 자들이 극히 무력하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11절 비히쉬바티 칼 미쇼사흐 하가흐 하디샤흐 비샤바타흐 비콜 모아다흐

======2:11

  모든 희락 - 직역하면 '그녀는 모든 기쁨'이다. 즉 이스라엘이 누리고 있는 전체적인 기쁨과 즐거움을 말한다.

   절기(하그) - 종교적인 축제일로서 이스라엘의 3대 절기, 곧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을 가리킨다(출 23:14-17). 이 때는 여호와의 긍휼을 기억하며 기뻐하는 날이었다.

   월삭(호데쉬) - '새로운 달', 곧 매월 초에 지키는 월례 절기로서 나팔을 불고 제물을 바치는 날이다(민 10:10;28:11-15).

   안식일(솨바트) - 매주에 지키는 안식의 날(출 20:8-11)이다.

   모든 명절(칼 모에드) - '지정된 모임이나 시간'을 뜻하는 것으로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을 포함한 모든 축제일을 가리킨다. 이러한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며 감사하였다(신 12:12,18).

   폐하겠고 - 즉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를 행하면서도 형식상으로 지켜왔던 모든 명절을 중지시킨다는 것이다. 여호와를 배반한 자들의 제사와 의식들은 오히려 가증한 것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기쁨과 즐거움의 날을 애통과 고난의 날이 되도록 온갖 재난을 쏟으신다(암 8:11). 이제 이스라엘은 민족의 축제일에도 기쁨을 얻지 못할 것이다.

12절 바하쉬모티 가피나흐 우티에나타흐 아셰르 아미라 에티나 헴마 리 아셰르 나티누 리 미아하바이 비사미팀 리야아르 바아칼라탐 하야트 하사데

==========2:12

  내게 준 값이라 - '값'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트나'는 창녀가 매춘 행위로 얻게 되는 보수를 의미한다. 특별히 여기서 사용된 '에트나'는 성경에서 유일하게 사용된 단어이다.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 이 나무는 가나안 땅의 가장 좋은 산출물로서(욜 2:22) 생활의 풍성과 기쁨을 가져오는 축복의 근원을 나타낸다(왕상 4:25). 그러나 창녀 이스라엘은 이것들을 우상에게서 받은 것이라고 잘못 생각한다.

   거칠게 하여...먹게 하리라 -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가 수풀이 되고 그 열매는 들짐승의 먹이가 된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땅이 전쟁으로 인하여 황폐하게 되고, 추방과 포로의 신세 때문에 땅을 경작하지 못하게 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사  5:5,6;7:23;렘 51:17;욜 1:7-12;미 3:12)

13절 우피카디티 알레하 에트 이메 하비알림 아셰르 타키티르 라헴 바타아드 니지마흐 비헬리야타흐 바텔레크 아하레 미아하베하 비오티 샤키하 니임 아도나이

=======2:13

   귀고리와 패물로 장식하고 - 이는 우상을 숭배하기 위한 이스라엘의 음란한 노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그녀의 방종과 음탕이 매우 교태스럽고 적극적임을  묘사한다(렘 4:30).

   나를 잊어버리고 - '잊다'의 히브리어 '솨카흐'는 '알다'(야다)라는 말과 정반대 되는 개념으로 여호와에 대한 이스라엘의 무관심과 배반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이처럼 여호와를 잊으면 우상 숭배의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지식적, 정신적인 망각이 아니라 여호와의 주권에 대한 명백한 거부를 의미한다(Chrisholm). 이스라엘은 스스로 교만하여져서  여호와를 잊게 되는 것이다(7:10;13:6).

   향을 살라 - 이것은 희생제물을 불사를 때 나는 연기이거나(레 1:9), 또는 유황을 태우는 것을 의미한다(레  2:2). 또한 속죄일에 행하는 분향을 상기시킨다(레 16:12,13).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대한 이 같은 분향을 우상 숭배의 일환으로 변질 왜곡시켰다.

   바알들을 섬긴 시일을 따라 - 직역하면 '바알들의 날에'(the days of Baalim, KJV)이다. 즉 바알들을 위하여 희생 제사를 드리며 헌신했던 날들을 가리킨다(4:13).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절기를 우상을 숭배하는 날로 바꾸어버렸다. 결국 그들은  여호와가 아닌 바알들을 섬겼던 것이다. 한편 '바알들'(베알림)이란 복수형은 가나안의 여러 신들을 가리키기 위해 언급된 것 같다(삿 2:11).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바알 숭배의 여러 형태들(Baal Berith, 삿 8:33;Baal Peor, 민 25:3;Baal Zebub, 왕하 1:2)을 나타내거나, 지역적인 바알들(Baal-God, 수 11:17;Baal Hermon, 아  8:11;Baal Zephon, 출 14:9)을 언급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내가 저에게 벌을 주리라 - '벌주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파카드'는 원래 '방문하다', '권고하다'란 뜻으로, 여기서는 창녀 이스라엘의 음행과 불신실함을 심판하기 위해 찾아와서 징벌하시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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