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살로니가후서 2장에서는 종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종말로 갈수록 불의한 자들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복음을 싫어하고 죄를 짓기를 좋아합니다. 사탄의 길을 따라가는 자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지금도 거짓 이단들이 나타나서 거짓 복음으로 성도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악한 자에 대한 하나님 심판(살후 2:9-12)
=====2:9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 - 불법한 자의 활동은 사단의 능력에 따라 이루어지며 그것은 모두 거짓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울은 불법한 자가 나타나 초자연적 행위를 세 가지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먼저 '능력'이 언급되었다.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뒤나메이'로 불법한 자의 배후에 있는 이적을 행하는 힘을 가리킨다. 이 말은 내적인 능력을 가리키는 헬라어 '엑수시아'와는 달리 외적으로 나타난 능력을 가리킨다. 두 번째로 '표적'(세메이오이스)은 불법한 자의 행동들이 의미 있게 보이는 표시와 증거를 말한다. 세 번째로 '기적'(테라신)은 사람들이 불법한 자의 행동을 통해서 갖게 되는 경이감(驚異感)을 말한다. 이러한 용어들은 불법한 자가 사단의 능력을 따라서 사용하는 초자연적 능력을 가리킨다. 예수께서도 성도의 구원과 자신의 복음을 확증케 하시기 위해서 능력과 표적과 기적을 사용하셨다(Calvin). 그러나 이제 그것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불법한 자에 의해서 미혹과 파멸의 목적으로 사용될 것이다(마 24:24).
10절 카이 엔 파세 아파테 테스 아디키아스 엔 토이스 아폴뤼메노이스 안드 혼 텐 아가펜 테스 알레데이아스 우크 에덱산토 에이스 토 소데나이 아우투스
=====2: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 불법의 사람이 사단의 역사를 따라 능력과 표적과 기사를 행사하지만 그의 힘이 결코 불가항력적인 것은 아니다. 다만 그에게 미혹당하는 사람만이 멸망하게 될 것이다(P.J. Gloag). 그들이 멸망하는 원인은 하나님의 진리를 사랑치 않고 그가 선물로 주시는 구원을 받아들이기 거부한 결과에 기인한다. 결국 그들은 자신들의 선택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른다.
진리의 사랑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텐 아가펜테스 알레데이아스'는 복음을 강조한 표현으로 적그리스도들이 주장하는 거짓이나 속임과 반대되는 것이다. 여기서 '진리'(알레데이아)는 복음의 진리(갈 2:5;골 1:5)로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계시되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진리를 말한다(롬 1:25, Morris). 바울은 본절에서 악인들 스스로가 자기들이 아무 까닭 없이 멸망한다고 생각하거나 자신들의 잘못 보다는 하나님의 잔혹성 때문에 죽게 되었다는 불평을 못하도록 그 근거를 충분히 제시하고 있다.
받지 아니하여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우크 에덱산토'는 '환영하지 않았다', '영접하지 않았다'라는 의미로 멸망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복음에 무관심하고 냉담한 태도를 보였음을 나타내고 있다.
11절 카이 디아 투토 펨프세이 아우토이스 호 데오스 에네르게이안 팔라네스 에이스 토 피스튜사이 아우투스 토 프슈데이
=====2:11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 바울은 본문에서 진리를 거부한 자들의 운명을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즉 진리를 거부한 자들이 거짓을 믿게 되는 것이 하나님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임을 말하고 있다(Morris). 여기서 '유혹을...역사하게 하사'로 번역된 헬라어는 '에네르게이안 플라네스'로 '강력한 미혹을 보내신'(send powerful delusion, NIV)으로 직역할 수 있다. 이는 그들에게 일어난 미혹이 불가항력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특히 바울은 '에네르게이안'이란 동사를 사용하여 그들에게 임한 미혹이 초자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들이 단지 수동적으로 그 미혹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힘을 다해 따라가는 것을 말한다(Morris). 요컨대 그들은 진리를 사랑하기를 거부(拒否)했기 때문에(10절) 선을 버리게 되고 악을 따를 수밖에 없다. 한편 본절에는 '유혹'이나 '거짓'과 같은 악의 세력 등이 임의대로 역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것을 통해서 주권적으로 그의 목적을 수행하신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官村武天).
12절 히나 크리데신 판테스 호이 메 피스튜산테스 테 알레데이아 알르 유도케산테스 엔 테 아디키아
=====2:12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어 진리의 지식에 이르기를 원하신다(딤전 2:4-6). 그러나 인간은 진리를 기뻐하고 즐거워하기보다는 불의를 사랑하고 거짓을 추구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필연적으로 임한 불의의 결과를 맛보도록 내버려 두셨다(롬 1:18-25). 한편 불의를 좋아하는 것은 불의 안에서 기쁨을 구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향한 인생의 그릇된 태도를 의미한다(Bruce). 그들에게 올 궁극적인 결과는 심판밖에 없다. 그리고 '심판을 받게 하려'의 헬라어 '히나 크리도신'은 '체로 걸러내기 위해', '심판하기 위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도달하게 될 결과를 나타낸다. 여기서 진리는 복음의 진리를 나타낸다(Morris). 결국 그들이 스스로 선택한 운명 속에는 이미 유죄(有罪) 선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정죄가 암시되어 있다(Thomas).
[헬라어 성경말씀 데살로니가전서] 예수님 때문에 고난 받는 성도(살전 2:13-16)
[헬라어 성경말씀 데살로니가전서] 예수님 때문에 고난 받는 성도(살전 2:13-16)
데살로니가전서 2장에서는 예수님 때문에 고난 받는 성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인간의 말로 받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예수님
el-bethel.tistory.com
'성경 원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라어 성경으로 보는 히브리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히 2:11-18) (0) | 2022.03.30 |
---|---|
[헬라어 성경으로 보는 디도서] 목회자에 대한 성도 지도 훈련(딛 2:1-5) (0) | 2022.03.30 |
[헬라어 성경 디모데후서 강해] 교회 사역자의 자세와 의무(딤후 2:1-6) (0) | 2022.03.23 |
[헬라어 성경말씀 디모데전서] 교회 성도들에 대한 성화의 삶(딤전 2:8-15) (0) | 2022.03.23 |
[헬라어 성경말씀 데살로니가전서] 예수님 때문에 고난 받는 성도(살전 2:13-16) (0) | 2022.03.16 |
[헬라어 성경말씀 골로새서] 예수 그리스도로 고난받는 바울(골 1:24-29) (0) | 2022.03.16 |
[헬라어 성경말씀 빌립보서] 교회 성도의 거룩한 삶(빌 2:1-4) (0) | 2022.03.16 |
[헬라어 성경말씀 에베소서]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엡 1:20-23) (0) | 2022.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