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후서 1장에서 바울은 자신을 버린 부겔로와 허모게네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런데 바울을 도왔던 사람도 말합니다. 오네시보르의 집에 긍휼을 베풀어 달라고 합니다. 그는 바울을 도와주었기 때문입니다. 교회 안에서도 목회를 도와서 열심히 하는 성도가 있고 훼방을 하는 성도가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 말씀 안에서 목회자를 도와서 교회에 도움이 되는 믿음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바울을 버린 부겔로와 허모게네(딤후 1:15-18)
15절 오이다스 투토 호티 아페스트라페산 메 판테스 호이 엔 테 아시아 혼 에스틴 퓌겔로스 카이 헤르모게네스
=====1:15
아시아에 있는 모든 사람이 나를 버린 이 일을 네가 아나니 - '아시아'는 소아시아 서쪽 끝에 위치한 로마 제국의 한 도로 디모데가 거주할 에베소가 수도였다. 바울은 제3차 전도여행 중 에베소에서 3년 이상 머물렀기 때문에(행 20:31) 아시아에 많은 사람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아시아에 있는 모든 사람'이 바울을 버렸다. '버린' 사건은 바울이 재판을 받을 당시에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를 변론하지 않은 것을 가리키거나, 바울이 체포되었을 당시 아시아의 그리스도인들이 그에 대한 원조를 거절한 것을 암시한다. 본절에서 언급된 '모든 사람'은 바울의 서운한 점을 강조한 표현이다.
부겔로와 허모게네 - 두 사람에 대해서 성경에 다른 언급이 없으나 바울을 등지는 일에 주동적인 역할을 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16절 도에 엘레오스 호 퀴리오스 토 오네시포루 오이코 호티 폴라키스 메 아네프윅센 카이 텐 할뤼신 무 우크 에페스튄데
=====1:16
원컨대 주께서 오네시보로의 집에 긍휼을 베푸시옵소서 - 본절은 '오네시보로의 집'에 대한 바울의 축복기도이다. '오네시보로'가 아니라 '오네시보로의 집'이라고 언급된 것에 대해서 혹자는 오네시보로가 죽어서 그 유족들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오네시보로를 포함한 가족 전체에게 임하기를 원하는 바울의 소망을 시사한다.
저가 나를 자주 유쾌케하고 나의 사슬에 매인 것을 부끄러워 아니하여 - 오네시보로는 감옥에 갇힌 바울을 찾아와 위로하고 즐겁게 하였으며, 당시 수치로 여겨졌던 '사슬에 매인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다. 바울은 이런 오네시보로를 제시함으로 디모데도 바울이 복음을 증거 하다가 매인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기를 바라는 자신의 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 이것은 앞서 언급한 것이(3-5절) 이후에 언급될 내용의 근거임을 시사한다.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 - 바울은 디모데에게 과거에 안수받을 때(딤전 4:14) 받았던 하나님의 은사를 상기시킴으로 디모데가 자신의 사역을 잘 감당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안수'는 교회에서 특별한 사역을 감당하도록 직분을 부여하는 의식이다. 이 의식은 하나님께서 부여하시는 능력과 함께 성직을 수여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디모데도 장로회에서 안수를 통해 '사역자'가 되었다. 디모데가 '장로회'에서 '안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본절에서는 '바울' 개인이 안수한 것처럼 서술된다. 이것은 디모데가 바울 자신의 계승자이며 안수를 통해서 바울 자신의 기능과 권위를 위임받았음을 시사한다. 한편 디모데는 안수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사'를 받았다(딤전 4:14). 바울은 그 은사를 계속해서 활용하도록 디모데에게 상기시키고 있다. '불일듯하게'는 '아나조퓌레오'('불길을 일으키다')의 현재 능동 부정사로 계속적인 행위를 나타낸다. 이것은 디모데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사가 완전히 중단되었거나 그 불씨가 꺼졌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역에 대한 열의가 식어갈 때였기에 바울은 처음 안수받을 때를 상기시킴으로 자신을 계승해서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17절 알라 게노메노스 엔 로메 스푸다이오테론 에제테센 메 카이 휴렌
=====1:17
로마에 있을 때에 나를 부지런히 찾아 만났느니라 - 로마의 감옥에는 수없이 많은 죄수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래서 오네시보로가 감옥에서 바울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오네시보로는 바울이 투옥된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수고를 아끼지 않고 바울을 찾아 방문하였다.
18절 도에 아우토 호 퀴리오스 휴레인 엘레오스 파라 퀴리우 엔 에케이네 테 헤메라 카이 호사 엔 에페소 디에코네센 벨티온 쉬 기노스케이스
=====1:18
(원컨대 주께서 저로 하여금 그날에 주의 긍휼을 얻게 하여 주옵소서) - 본절은 16절 기도문의 반복이다. 혹자는 오네시보로가 그때 당시 이미 죽었을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본문의 기도가 죽은 자를 위한 기도의 여지를 제공한다고 본다. 그러나 본절에서 오네시보로가 죽었다는 암시를 찾을 수 없으며 미래의 심판 즉 종말론적 차원에서 본절을 이해해야 된다. 바울은 본절에서 '그날' 즉 주의 재림의 날에 하나님께서 오네시보로에 대해 보상해 주실 것을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이는 오네시보로의 경우를 언급함으로 디모데로 하여금 보다 충성된 사역자가 되기를 바라는 바울 자신의 마음을 시사한다.
또 저가 에베소에서 얼마큼 나를 섬긴 것을 네가 잘 아느니라 - 오네시보로는 로마 감옥에 있을 때만 바울을 섬긴 것이 아니다. 그는 떠나기 전 에베소에 있을 때도 바울과 복음을 위해 봉사하며 섬겼다. 디모데는 오네시보로의 봉사와 섬김을 다 지켜보았다. 그러기에 바울이 오네시보로에 대해 일일이 말하지 않아도 디모데 자신이 잘 알고 있음을 바울은 상기시키고 있다.
[디모데전서 헬라어 성경 좋은 말씀] 중보기도의 필요성(딤전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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