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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성경공부 말씀] 신명기와 우상 숭배 문제

엘벧엘 2024. 3. 22.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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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성경공부 말씀은 신명기와 우상 숭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바알과 아세라 신을 섬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가나안 토착민들의 신앙을 본받지 말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말을 듣지 않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게 됩니다.

 

신명기와 우상 숭배 문제

 

신명기의 주된 목적은 앞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광야에서 태어나고 자란 '새로운 세대'를 교육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신명기의 대부분은 이스라엘의 성결을 위한 법률이었는데 그중에서 특별히 그들의 영적 성결을 보존하기 위한 우상 숭배 금지의 명령은 강조된 율법이었다. 이제 이러한 우상 숭배에 대해 고찰해 보되 먼저 우상의 정의와 우상 숭배의 여러 형태, 그리고 여러 가지 우상들의 비교와 우상 숭배를 금지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우상과 우상 숭배의 정의

'우상'을 뜻하는 히브리어 <페셀>'자르다', '조각하다'라는 뜻으로 '조각된 형상'을 뜻한다. 그러므로 '우상'이란 나무나 돌 금속 등의 물질에다가 형상을 새긴 것을 말하며, 그러한 형상에 절하고 그것을 경배하는 일을 '우상 숭배'라 한다. '우상'은 만드는 방법에 따라 '조상''주조상'으로 구분되는데 '조상''깎아 만든 우상'을 말하며, '주조상''쇠붙이를 녹인 다음 형틀에 부어 만들어 낸 우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형상에 절하고 경배하는 우상 숭배는 '인간적 욕망과 욕구가 형상화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러한 사실은 비록 우상이 여러 가지 모양과 크기로 만들어졌다 해도 대부분이 인간의 형상을 닮아 제조되었다는 사실에서 잘 알 수 있다.

즉 인간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신뢰하기보다는 그 자신을 신뢰하였으며, 비록 우상에게 절하고 경배하는 모습으로 드러나기는 하지만 실제적인 우상 숭배의 의미는 '자아 숭배(Self-Worship)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만은 현대의 신학자들은 '우상'의 개념을 단순히 '조각된 형상'의 범위에서 초월하여 '하나님보다 더욱 의뢰하고 사랑하는 것'으로 확대시켰으며, 이러한 인간의 교만을 허용하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는 '조상'이건 '주조상'이건 어떠한 형태의 우상 숭배도 용납지 않으셨을 뿐만 아니라 '영적간음'으로 정죄하셨던 것이다(2:11-17; 16:15-43).

2. 고대 여러 나라의 우상 숭배

우상 숭배는 고대 동양으로부터 행해졌는데 그들이 행한 우상 숭배는 철저하게 범신론적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자연 만물과 자연의 신기한 능력들을 모두 신으로 간주하여 섬겼는데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태양', '', '', '''천둥', '번개' 등이었다. 그들이 이러한 자연 만물을 신으로 간주하게 된 것은 이러한 대상들에 대한 무지와 두려움 때문이었다. 이제 고대의 여러 국가들이 행한 여러 가지 우상 숭배에 대해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바벨론

바벨론이 섬겼던 여러 가지 우상들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가 없으나, 그들 역시 많은 신들을 섬겼음이 틀림없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그들이 섬긴 신 중의 대표적인 신이 ''을 섬기는 '월신' 인 ''(Sin)이었는데, 그들은 이 '월신'을 경배하기 위해 독특한 신전과 '지구랏'(Ziggurat) 등을 건설하기도 하였다. 한편 혹자는 이러한 바벨론의 우상들이 이스라엘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서 아브라함 역시 이러한 '월신'을 잘 알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가 갈대아 우르를 떠나기 전에 이러한 우상을 섬겼고, 그의 아들 이삭을 기꺼이 희생 제물로 바칠 수 있었던 이유 역시 이방의 인신제사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 주장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반박하는 일조차 쓸데없는 시간 낭비에 불과한 망상이다.

2) 수메르

고대의 수메르인들은 '만신전'의 신들이 우주를 주관하여 다스린다고 생각했는데 그들이 섬긴 중요한 신들은 ''(An), ''(Ki), '엔릴'(Enlil), 그리고 '엔키'(Enki) 등으로, 이들을 각각 하늘과 땅과 공기와 물을 주관하는 신으로 생각하며 경배하였다.

3) 메소보다미아(메소포타미아)

메소보다미아인들이 섬긴 신은 약 1500여 종에 이르렀는데 그중에 널리 알려진 신은 '사마쉬'(Shamash), '말둑'(Marduk), ''(Sin), '이쉬탈'(Ishtar) 등이다. 이들 중 특히 '다산의 신''이쉬탈'(Ishtar)은 널리 숭배되었는데 메소보다미아인들에 의하면 그녀의 사랑은 너무도 강렬하여 그녀의 남편인 '탐무쯔'(Tammuz)를 찾으러 지하 세계에 내려갔다고 전한다. 이 외에도 과학과 학문의 보호자인 '나부신'(Nanu), 전쟁과 사냥의 신인 '네르갈신'(Nergal)이 숭배되었다.

4) 이집트

고대 애굽의 우상 숭배는 다신교적인 동시에 범신론적이었으며 혼합적이어서 매우 복잡하였다. 먼저 다른 나라와 같이 애굽의 우상 숭배 역시 범신론적인 것이어서 모든 만물을 ''으로 섬겼는데, 그들이 주로 섬긴 신들은 '태양신'''(Ra)'호루스'(Horus), '물의 신'''(Shu), '달의 신'인 '톧'(Thoth) 등이 있었으며, 악어의 일종인 '크로코다일'의 모양을 한 '소벡신'(Sobek)'재칼'(여우와 늑대의 중간형)의 머리를 가진 '야누비스'(Anubis) 신도 있었다. 또한 농업을 중요시하였던 애굽인들은 농경의 보호신인 '오시리스'(Osiris)와 생산의 여신인 '이시스'(Isis)와 같은 신들도 섬겼으며, '오시리스''이시스', 그리고 '호루스'로 이루어진 혼합적인 신도 있었다. 이집트에 있어서 특이한 점은 애굽의 왕을 '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으로 간주하여 왕 역시 신과 같은 예우와 대우를 받았다는 점이다.

5) 가나안

가나안의 우상들은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위험을 염려하여 본서 신명기는 가나안이 끼칠 위험한 악영향에 대하여 심각하게 경고하였을 뿐만 아니라(참조, 7:4; 20:18), 그 땅의 모든 거민들을 멸하라고 했으며(참조, 7:1-5) '산당과 아세라 목상과 주상과 조각한 신상들을 찍어 없애라고 했던 것이다(참조, 12:2, 3). 가나안 거민들이 주로 섬겼던 우상들은 하늘의 신인 ''(El), 폭우와 번개의 신인 '바알'(Baal), 다산의 여신인 '아스다롯'(Astarte), 풍부한 결실의 상징이자 ''(El)의 배우자인 '아세라'(Asherah)신 등이었다. 이들 중 이스라엘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친 우상이 '바알''아세라'신이었는데 이들 신은 열왕기 시대를 거쳐 이스라엘이 멸망할 때까지 계속해서 이스라엘에 의해 숭배되던 우상들이었다.

3. 여러 나라의 우상들에 대한 비교

비록 고대의 여러 나라들이 섬겼던 우상들의 이름과 모양은 달랐다 할지라도 그들이 형상화시킨 우상의 대상과 그 의미는 모두 일맥상통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여러 나라들의 우상을 비교 검토해 보면 많은 유사점과 일치성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러한 사실을 도표로 나타내 보면 다음과 같다.

위의 도표는 'C. F. 파이퍼'(C. F. Pfeiffer) 박사의 '오경'에서 발췌한 것으로, 이 사이에는 좀 더 많은 우상들의 유사성을 찾아내 삽입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우상들이 상징하는 것들 역시 정확하게 일치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정확도와 상관없이 각각의 우상들이 뜻하는 바가 서로 일맥상통하므로 한데 묶어도 별 문제는 없다.

4. 우상 숭배의 금지 이유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를 금지하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첫째는 우상 숭배의 죄악이 천지와 우주 만물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인정하지 않는 '인간의 배반'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며, 둘째는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인간의 교만에 대한 표현이기 때문이며, 셋째는 그 길은 멸망과 저주의 길임을 분명히 알고 계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사랑하는 자들이 축복과 영생의 길로 들어서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우상 숭배를 금하신 하나님의 본질적인 목적은 '자신의 백성에 대한 적극적인 사랑의 표현'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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