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말씀 강해

[에스겔 4장 짧은 설교문] 예루살렘 포위에 대한 하나님의 상징(겔 4:1-17)

엘벧엘 2023. 9. 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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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 짧은 설교문은 예루살렘 포위에 대한 하나님의 상징에 대해서 말씀한다. 하나님이 바벨론 민족을 통해서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멸망하게 할 것을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에 기근이 임하게 될 것도 말씀하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니 인간이 고통을 당하게 된다.

 

예루살렘 포위에 대한 하나님의 상징(겔 4:1-17)

 

예루살렘이 포위될 것을 보여주심(1-3)

4:1 너 인자야 박석을 가져다가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박석(礴石)은 흙으로 만든 토서판(土書板)으로 기왓장, 또는 큰 타일처럼 만들어 거기에 글을 쓸 수 있게 한 것이다.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장차 예루살렘이 포위당할 상황을 그려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여주라는 것이다.

4:2-3 그 성읍을 에워싸되 운제를 세우고 토둔을 쌓고 진을 치고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또 전철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성을 삼고 성을 향하여 에워싸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장차 예루살렘에 원수의 군대가 침입하여 예루살렘을 향해 진을 치고 공격할 것을 그림으로 보여준 것이다. 운제(雲梯)는 망대를 의미하기도 하고 성을 함락시키는데 쓰는 사다리와 같은 도구를 가리키기도 한다. 토둔(土屯)은 성벽 위의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 만든 흙으로 쌓은 작은 언덕이다. 공성퇴(攻城槌)는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리는 데 사용하는 무기이다. 전철(煎鐵)은 떡이나 전병을 굽는 넓적한 철판이다. 그 전철을 예루살렘 성과 에스겔 선지자 사이에 세워 성벽을 만들라고 한 까닭은 바벨론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도망하지 못하도록 철벽을 쌓게 될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그것은 또 이스라엘 백성이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막혀 있으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을 모형적으로 보여주어 회개해야 될 것을 경고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말씀을 전해 주실 때에 마음이 강퍅하여 듣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오게 된다.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과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할 것(4-8)

4:4-6 너는 또 좌편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당하되 네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 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우편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여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일 일이 일 년이니라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좌편으로 누워서 이스라엘 족속의 죄를 390일간 담당하고, 또 우편으로 누워서 유다 족속의 죄악을 40일간 담당하라고 했다. 이것은 에스겔에게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가 당할 환난을 각각 당해보고 나가서 전하라는 것이다. 친히 체험하면서 전해야 힘이 있다. 좌편(左便)은 소극적인 편이요 일도 많이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므로 왼편의 신앙은 진리를 양보하며 믿는 일도 제대로 안 하는 자를 가리킨다. 우편(右便)은 힘있는 편이요 적극적으로 일하는 편이다. 그러므로 오른편 신앙은 믿는 일도 힘있게 하고 적극적으로 하는 편을 가리킨다(전10:2 참조). 북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기면서도 성경을 어기고 나가는 족속이고 남 유다는 이스라엘보다는 성경대로 하나님을 섬기는 족속이다. 오늘날도 성도가 성경 말씀을 지키고 모든 환난을 달게 받으며 믿는 일을 해 나가면 오른편에 서는 신자가 되고, 성경 말씀을 지키지 않으며 쉽게 믿는 자는 왼편에 서는 신자가 된다.

삼백 구십 일 이스라엘 백성이 40년 동안 광야 생환한 것과 애굽에서 400년간 종살이 한 것 등을 보아 “4”수는 고난의 숫자로서 “400은 완전한 고난의 기간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고난을 다 담당하려면 400일을 담당하여야 한다. 그런데 390일은 400일에서 10일을 뺀 날의 수이다. “10은 남은 고난의 숫자인데 믿음 지키는 성도들이 받는 환난의 기간을 가리킨다. 다니엘1:12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라고 하였다(계2:10 참조). 그러므로 390일 고난은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받는 10일 찬만을 제한 날수이다. 남 유다 백성들은 비교적 하나님을 말씀대로 섬겼으므로 고난을 다 받았으나(40), 북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경을 어기고(왕상12:8-33 참조), 하나님을 섬겼으므로 성경을 지키면서 믿는 사람이 받는 10일 환난을 받지 않은 것이다.

에스라 1장 고레스 칙령 성경말씀

오늘날에도 하나님을 쉽게 섬기려고 하는 자들은 북 이스라엘 백성처럼 10일 환난을 빼놓고 신앙 생활하는 자들이다. 성도는 열흘 환난을 통과해야 생명력이 있는 신앙이 생기고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된다. 금이 불 속에서 단련을 받아야 정금이 되고, 쇠가 불 속에서 단련을 받아야 단단한 쇠가 되듯이 성도도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하여야 예수님의 부활의 권능에 참여하게 되고(빌3:10-11), 성경 말씀대로 믿음을 지키며 고난을 통과하여야 광채 가 난다.

일 일이 일 년이니라 베드로후서3:8에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고 하였다. 일 일이 일 년이라는 것은 하루 받는 고난이 일 년 받는 고난과 같이 길어 보이고, 그 고난을 받기가 어렵다는 것을 가리킨다.

4:7 너는 또 에워싼 예루살렘을 향하여 팔을 벗어 메고 예언하라

팔을 벗어 메라는 것은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라는 것이다. 우리도 믿는 일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앞장 서서 해 나가야 한다.

4: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맞도록 몸을 이리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줄로 동인다는 것은 자유롭게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속박을 한다는 것이다. 3:25에 원수들이 에스겔을 동여매었는데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동여매신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연단시키기 위하여 고난을 체휼하도록 메워 주신 멍에이다. 하나님께서 지워주신 십자가를 잘 지고 가야 한다.

식물과 물을 달아서 먹물 것(9-11)

4:9-11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떡을 만들어 네 모로 눕는 날수 곧 삼백 구십 일에 먹되 너는 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 중씩 때를 따라 먹고 물도 힌 육분 일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북 이스라엘 족속의 죄를 담당하는 390일 동안은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섞은 잡곡밥을 먹되 하루 20 세겔씩 달아서 먹과 물도 하루 힌 육분의 일씩 되어서 먹으라고 했다. “20 세겔228g이고, "61"0.6 이다. 이것은 적은 분량이다. 온갖 잡곡을 섞어 먹으면서도 많이 먹지 못하고 물도 넉넉히 마시지 못한다. 이것은 북 이스라엘에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의 기갈이 온 것을 가리킨다. 북 이스라엘 백성이 성경을 어기고 하나님을 섬기지 않으므로 말씀의 기근이 왔고 순전한 진리의 젖을 먹지 못하고 섞어 먹게 되고 은혜 면()도 감소되었다.

오늘날도 성경을 양보하고 믿는 사람은 기근이 오고 잡된 것을 섞어 먹게 되고 그나마 조금밖에 먹지 못하고 은혜의 역사도 감소된다. 속화된 교회에서 하나님 말씀을 배우는 것은 잡곡을 먹는 것과 같다. 세상주의와 육체주의로 나가는 교회는 성경의 본뜻을 변경하여 사람의 이성에 맞춰서 가르치기 때문에(고후2:17; 4:2) 그들은 설교 시간에 정치, 경제, 철학, 과학, 사회운동, 세상축복등 귀에 즐거운 말만 듣는다. 그것마저도 저울로 달아 먹는 것처럼 조금씩 먹는다. 말세 환난 때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때가 온다. 아모스8:11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고 하였다.

인분 불에 구워서 먹으라고 하심(12-13)

4:12-13 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내가 열국으로 쫓아 흩을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와 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창세기 13장 강해 설교말씀] 아브람과 롯이 서로 헤어짐(창 13:1-18)

창세기 13장 강해 설교말씀은 애굽에서 돌아온 아브람과 롯이 재물이 풍부하여 서로 싸우게 되고 헤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아브람은 롯에게 먼저 선택권을 주었다. 롯은 소돔과 고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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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된 잡곡으로 떡을 만들어 인분 불에 구워 먹으라고 하였다. 인분(人糞)은 더러운 것이요 부정한 것이다. 열국에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이 이렇게 부정한 떡을 먹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성도들이 세상과 타협하고 세상과 더불어 먹고 마신다는 뜻이다. 빌립보서3:8에 사도 바울이 과거에 모든 자랑하던 것, 세상적인 것, 육체적인 것을 배설물(인분)과 같이 여겼다고 했다.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게 하심(14-15)

4:14-15 내가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인분 불에 떡을 구워 먹으면 더러워지는 까닭에 에스겔은 오호라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라고 하였다. 그때 하나님께서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게 해 주셨다. 이것은 환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긍휼을 베풀어주신 것이다. 하나님은 성도를 세상에 아주 버려두지 않는다. 마태복음24:21-22에 환난을 감해주지 않으면 육체를 가진 사람이 하나도 구원을 받지 못하겠기 때문에 환난을 감해 주신다고 하셨다. 환난 가운데서도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풀어 건져 주신다.

영혼의 히브리어 (네페쉬)영혼”, “생명”, “목숨”, “사람을 의미한다(창46:27; 민19:18 참조). 여기서는 사람의 의미로서 에스겔 "자신"을 가리킨다.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다는 것은 자신(사람 자체)을 더럽힌 일이 없다는 것이다.

의뢰하는 양식과 물을 끊음(16-17)

4:16-17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경겁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민답 중에 물을 되어 마시다가 떡과 물이 결핍하여 피차에 민답하여 하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고 양식을 의지하고 나가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다 끊어버린다(3:1). 말세에는 영적 양식이 핍절해지고 영적 생수가 다 말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찾기가 힘들 때가 된다. 교회가 세속화되고, 인본주의로 나아가며, 성경을 세상 운동에 이용하고 사회주의에 인용하기 때문에 신령한 양식을 찾기 힘들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이 놀라고 고통을 당하고 쇠패해질 것이다.

 

[잠언 7장 설교 말씀] 부모에 대한 순종의 권면 말씀(잠 7:1-27)

잠언 7장 설교 말씀은 부모에 대한 순종의 권면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한다. 자녀는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라고 했다. 또한 음녀에 대해서도 경계하라고 말씀한다. 거짓 이단자들을 조심해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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