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바울은 디도서에서 디도에게 편지를 쓰면서 장로와 감독의 자격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목회를 하는 데 있어서 아무나 무분별하게 장로와 감독을 세우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도 교회에서 장로를 세울 때 신중해야 합니다. 헌금을 많이 낸다고 세우면 안 됩니다. 그렇다고 헌금을 하지 않는 장로를 세워도 안 됩니다. 신앙에 모범이 되어야 하고 인격이 있어야 하며 영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믿음이 세워진 사람을 장로로 세워야 합니다.
장로와 감독의 자격에 대한 말씀(딛 1:5-9)
5절 투투 카린 카텔리폰 세 엔 크리테 히나 타 레이폰타 에피디오르도세 카이 카타스테세스 카타 폴린 프레스뷔테루스 호스 에고 소이 디에탁사멘
=====1:5
내가 너를 그레데에 떨어뜨려 둔 이유는 - 본절은 바울이 그레데에 체류(滯留)하였음을 시사한다. 그런데 바울의 그레데 체류에 대해 혹자는 로마로 끌려가다가 풍랑을 만나 그레데에 체류한 것(행 27:7-9)이라 주장하며(Hiebert) 혹자는 로마에 갇혔다가 풀려난 기간에 그레데에 체류했으리라고 가정한다(Scott, Grthrie, Hanson). 바울이 언제 그레데에 체류했는지 분명하지 않으나 후자의 견해가 유력하다고 본다. 한편 '떨어뜨려 둔'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펠리폰'은 '아폴레이포'('남겨두다')의 미완료 능동태이다. 즉 바울은 특별한 사명을 주어 디도를 그레데에 남아 있도록 한 것 같다(Hiebert).
부족한 일을 바로잡고...장로들을 -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둔 이유를 제시한다. '바로잡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피디오르도세'는 '에피디오르도오'('더 바르게 하다')의 부정 과거 중간태 가정법이다. 그리고 '에피디오르도오'는 '디오르도오'('바로잡다')에 '에피'('위에')를 부가한 것으로 그레데 교회가 어느 정도의 체계는 잡혀 있으나 부족한 것이 있었음을 암시해 준다. 아마도 '부족한 일'이란 거짓 교사들의 미혹이 심하여 교회가 혼란한 상태에 있었던 점과(10,11절), 믿음에 수반되는 선한 행실이 없는 그레데 교인들의 신앙 상태(16절) 등과 관련될 것이다. 한편 '장로'에 대한 언급은 신약성경에서는 행 11:30에 처음 나타난다. 행 14:23에 보면 바울은 전도여행 중 바나바와 함께 장로들을 임명하였었다. 초대 교회의 장로 된 자들은 '감독자'(행 20:28) 혹은 '수고하는 자'(고전 16:16) 등으로 불린 자들과 동일한 직책을 맡은 자들이다. 이들은 주로 설교, 교훈, 치리, 훈련 등 교회의 성숙을 위해 여러가지 필요한 봉사를 감당했다. '장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행 6:1-7 주제 강해 '교회의 직분'을 참조하라.
6절 에이 티스 에스틴 아넹클레토스 미아스 귀나이코스 아네르 테크나 에콘 피스타 메 엔 카테고리아 아소티아스 에 아뉘포타크타
=====1:6
본절은 장로의 자격 조건을 설명한다.
책망할 것이 없고 - 이는 장로의 도덕적 인격이나 신앙생활에서 타인에게 흠잡힐 데가 없어야 함을 시사한다(딤전 3:2).
한 아내의 남편이며 - 이는 당시 일부다처제의 관습에 반대하는 것으로(Calvin) 결혼 생활이 성적 문란함에 빠지지 않아야 함을 의미한다(딤전 3:2).
방탕하다 하는 비방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 장로의 직분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족 전체의 바른 신앙생활이 요청된다. 그래서 바울은 장로들의 자녀는 믿는 자이어야 함을 지적한다(딤전 3:4). 그 믿는 자녀에게는 두 가지 조건이 따른다. (1) 방탕하다는 비방을 듣지 않아야 한다. '방탕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소티아스'는 '아소토스'('환락')에서 유래한 것으로 무절제한 생활과 쾌락의 추구로 말미암아 삶을 허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불순종하지 않아야 한다. '불순종하는'에 해당하는 '아뉘포타크타'는 부정 접두어 '아'와 '휘포탓소'('순종하다')의 합성어로서 고의적(故意的)으로 불순종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7절 데이 가르 톤 에피스코폰 아넹클레톤 에이나이 호스 데우 오이코노몬 메 아우다데 메 오르길론 메 파로이논 메 플레크텐 메 아이스크로케르데
=====1:7
7-9절에서는 감독의 조건이 설명된다.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 '감독'은 신약 성경에서 이방인 교회에만 관련되어 나타난다(행 20:28;빌 1:1;딤전 3:1). 이 직분은 5절에 언급된 '장로'와 동일한 직분이다(Lightfoot, Michael, Calvin). 바울은 에베소 장로들을 불러서 설교를 할 때 에베소 장로들을 '감독'이라고 불렀다(행 20:28). 다만 이 두 명칭의 차이점은 '장로'가 '나이나 위엄' 즉 '지위'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면, '감독'은 그 직분의 '기능'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Hendriksen, Michael). 본절의 '하나님의 청지기'는 그 기능면을 부각시키고 있다. 여기서 '청지기'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이코노몬'은 재산을 관리하는 종을 의미한다(Grosheide). 즉 '감독'은 하나님의 집인 교회(딤전 3:15)를 관리하고 통치하는 직분이다(Calvin).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 '고집대로 하지'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우다데'는 '아우토스'('스스로')와 '헤도마이'('즐겁게 하다')의 합성어로서 문자적으로 '자기만족을 즐기는' 혹은 '거만한'을 의미한다. 이는 자기 만족을 위해서 타인을 희생시키고, 교만하여 하나님을 무시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 '분내지'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르길론'은 '오르게'('노여움')에서 유래한 고대 헬라어로서 신약 성경에서는 이곳에만 사용되었으나 70인 역(LXX)에서는 자주 나타난다. 이 단어는 '쉽게 흥분하는', '열정적인'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 술에 취함으로 방탕(放蕩)한 생활을 하는 것에 대한 경고이다.
구타하지 아니하며 - 문자적으로 '다투는 사람'(striker)을 의미하며 '폭행'에 대한 경고이다.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 '더러운 이'란' 부당한 거래를 통한 이익'으로서 감독은 언제나 정당한 거래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8절 알라 필록세논 필라가돈 소프로나 디카이온 호시온 엥크라테
=====1:8
나그네를 대접하며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필록세논'은 문자적으로 '낯선 사람을 사랑하다'라는 뜻이며 이는 여행 중인 신자나 순회 전도자들을 대접하는 행위를 의미한다(Hiebert, Gould).
근신하며 - '소프로나'는 '자신을 조절하는'이라는 의미이다(self-controlled, NIV). 특별히 그레데 교회는 자신을 조절하는 덕목이 필요했다(10-14절). 따라서 바울은 본서에서 이 덕목을 다섯 차례나 언급하고 있다(2:2,5,6,12).
의로우며 - 이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올바른 기준을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룩하며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시온'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올바른'이라는 뜻이다. 즉 감독은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합당한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절제하며 - '엥크라테'는 앞서 언급한 '소프로나'보다 강한 것으로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disciplined, NIV). 이는 성령의 열매 중 하나이다(갈 5:23).
9절 안테코메논 투 카타 텐 디다켄 피스투 로구 히나 뒤나토스 에 카이 파라칼레인 엔 테 디다스칼리아 테 휘기아이누세 카이 투스 안틸레곤타스 엘렝케인
=====1:9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 '미쁜 말씀'에 해당하는 헬라어 '피스투로구'는 '신실한 말씀', '참된 말씀'의 의미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Hiebert). 감독은 성경이 가르치는 교훈을 이단 등의 공격으로부터 파수(把守)할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도 그 가르침대로 행해야 한다. 자신이 이처럼 솔선수범할 때, 비로소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바로 책망할 수 있다.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 바울은 '히나'('하기 위하여')를 사용해서, 감독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켜야 하는 목적을 말한다. 첫째, 감독은 하나님의 말씀과 사도의 가르침을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을 잘 위로하고 권면하여 성숙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둘째, 감독은 거슬러 말하는 자를 책망해야 한다. '거슬러 말하는 자'는 말씀을 왜곡하고, 사도의 가르침을 반대하는 자들로서 그레데에 만연했던 거짓 교사를 말한다. 그런 거짓 교사들을 징계하고 회개하도록 하는 것이 감독의 기능이다.
[헬라어 성경 디도서 강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영생(딛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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