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성경 강해 하박국] 악한 바벨론이 유다를 멸망하는 이유(합 1:12-17)

엘벧엘 2021. 10. 14.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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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박국 선지자는 악한 유다 백성을 하나님이 심판하지 않고 지켜보고 있는 것도 궁금했지만 유다 백성보다 더 악한 바벨론을 통해서 유다 백성을 징계하신다는 것에 의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하박국 선지자는 왜 바벨론을 통해서 유다 백성을 징계하시는지 물었습니다. 하나님은 바벨론을 통해서 유다 백성을 징계하지만 결국 악한 바벨론은 완전히 멸망을 당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악한 바벨론이 유다를 멸망하는 이유(합 1:12-17)

 

12절 할로 아타 미케뎀 아도나이 엘로하이 케도쉬 로 나무트 아도나이 레미쉐파트 사므토 베추르 레호키아흐 예사드토

=======1:12

 선지자가 가로되 -앞에서(5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히브리어 원문에는 나타나지 않는 표현으로 문맥의 전환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해 첨가한 번역이다. 또한 본절은 복잡한 평행 법의 전형적인 예이다. 즉, 첫째 행과 둘째 행이 대구를 이루고, 셋째 행과 넷째 행이 대구를 이룬다. 또한 첫째, 둘째 행은 셋째, 넷째 행과 평행을 이룬다.

   여호와 하나님 나의 거룩한 자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니이까 - 첫째 행에 해당하는 본 구절에서는 하나님의 언약적인 명칭인 여호와(출 6:2-8)이라는 칭호를 사용하여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회고해보는 것으로 보인다. '만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케뎀'은 영원을 의미하기도 하고(신 33:27; 시 55:19), 지난 역사의 불특정 한 시점을 가리키기도 한다(시 44:1;77:5,11). 특별히 '전부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전치사 '미'는 본 구절이 과거 출애굽과 관련된 것임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역사 회곡적인 표현은 본서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6-8절;3:2,3).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 이는 언약의 하나님께 대한 선지자의 신앙 고백이다. 하나님의 거룩성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연결되며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고 생명을 유지시켜 구속하시는 사실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를 두셨나이다 반석이시며 주께서 경계하기 위하여 그를 세우셨나이다 - 본 구절도 평행적인 대구를 이룬다. 특별히 '여호와'와 '반석'을 같은 의미로 대조시켜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이중적으로 강조한다. 또한 '심판'과 '경계'라는 개념도 상호 관련되어 나타나는 것(사 11:3,4)으로 두 행이 서로 보완적이면서 같은 의미를 반복하여 강조한다. '심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쉬파트'는 무질서의 요인들을 제거하여 하나님의 통치권과 권위를 회복하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또한, 이와 대조를 보이는 '경계'의 히브리어 '호키아흐'는 '옳고 정의로운 것을 정립한다'는 법률적인 의미를 기본적으로 함축하지만, 그 용례는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는 범죄자를 교화한다는 차원에서(레 19:17;욥 5:17; 시 6:1) 사용되어 파괴적인 의미보다는 구속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인간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겠으나, 하나님의 주권을 피할 수 있는 길은  결코 없다.

13절 테호르 에나임 메르오트 라 베하비트 엘 아말 로 투칼 라마 타비트 보게딤 타하리쉬 베바알 라솨 차디크 미메누

=====1: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참아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 하나님의 공의로운 속성에 관해 좀 더 진전된 논의를 펼치기 위해 앞에서(3,5절) 언급된 적이 있는 '보다'의 히브리어 '라'와 '참다'의 히브리어 '하비트'라는 동사를 반복한다. 여기서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약속과 자신에게 당면한 현실 사이에서 보이는 모순을 부각시킨다. 그렇지만, 그 의문조차 무작정 회의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을 향한 신앙에 기초한다.

14절 바타아세 아담 키드게 하얌 케레메스 로 모셸 보

=======1:14

   주께서...곤충 같게 하시나이까 - 앞에서 언급한 논의에 이어, 이스라엘 백성이 갈대아인들에게 대항해 보지도 못하고 사로잡히게 될 일을 비유로 나타내고 있다. '고기'나 '바다의 어족'이라는 표현은 인간 이하의 상태를 암시하거나(창 1:26,28; 9:2; 시 8:8; 전 9:12) 정상적인 인간 사회에서 기대되는 조직이나 지도력을 결여한 무기력한 상황을 가리킨다.

15절 쿨로 베하카 헤알라 예고레후 베헤르모 베야아세페후 베미크마르토

16절 알 켄 예자베아흐 레헤르모 비카테르 레미크마르토 키 바헴마 솨멘 헬르코 우마아칼로 베리아

17절 하알 켄 야리크 헤르모 베타미드 라하로그 고임 로 야헤몰

======1:15,16,17

 '낚시', '그물', '초망'등은 갈대아 군대를 비유하는 표현으로 앞에서(11절) 언급된 것처럼 바벨론 사람들이 자신의 힘과 권세를 신격화하여 기뻐하고 그것을 의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본문에서는 철저히 자기중심적인 교만이 가득한 상태를 묘사한다. 그들이 번성하는 현실은 선지자로 하여금 더욱 큰 의문을 갖게 했던 것이 분명하다.

[히브리어 성경 하박국 강해] 바벨론으로 유다를 징계하는 예언(합 1:1-11)

 

[히브리어 성경 하박국 강해] 바벨론으로 유다를 징계하는 예언(합 1:1-11)

하박국 선지자는 패역한 유다 백성을 향하여 외치지만 그들은 말을 듣지 않습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이렇게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서 악하게 살아가는데 아무런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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