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성경 주석 레위기] 양의 화목제 제사 규례(레 3:6-11)

엘벧엘 2021. 11. 1.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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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는 화목제 제물이 양이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드리라고 말씀합니다. 레위기의 모든 제사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제사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화목 제물로 사용되는 제물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합니다.

 

양의 화목제 제사 규례(레 3:6-11)

 

6절 베임 민 하촌 코르바노 레제바흐 쉘라밈 라아도나이 자카르 오 네케바 타밈 야케리베누

=======================3:6

 수컷이나 암컷이나  -   3 : 1 주석 참조.

   흠 없는 것으로  - 모든 제사 예물에 누차 강조되고 있는 이 말은 단순히 예물을 정성껏 고르라는 뜻 이외에 깊은 영적 의미가 있다. 먼저 이 말은 거룩하시고 정말무결하신 하나님께 흠 있는 제물은 그 속성상 절대 합당치 않다는 뜻이며, 나아가 이 말은 장차 모든 희생 제물의 실체(實體)로서 죄인들의 죄를 위해 죽임 당하실 대속양, 즉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이 한점 흠 없다는 사실을 뜻하고 있는 말이다(히7 :4). 보다 자세한 내용은 1 :3 주석을 참조하라.

7절 임 케쎄브 후 마케리브 에트 코르바노 베히케리브 오토 리페네 아도나이

8절 베사마크 에트 야도 알 로쉬 코르바노 베솨하트 오토 리페네 오헬 모에드 베조르쿠 베네 아하론 에트 다모 알 하미즈베아흐 사비브

===================================3:7,8

 번제의 경우와 같이 화목제에 있어서도 짐승을 회막문 앞 여호와 앞으로 끌고 나오는 것, 예물 드리는 자가 안수하고 도살하는 것, 그리고 제사장이 꾀를 단 사면에 뿌리는 것 등 제사드리는 방법은 같다(1 : 3-4). 다만 화목제가 번제와 달리 차이가 나는 것은 희생제물의 고기를 처리하는 문제이다. 즉 번제의 경우는 희생 제물의 가죽을 제외하고, 모든 고기 부분을 온전히 번제단 위에서 불살라야 하는 반면, 화목제의 경우에는 기름 부분과 콩팥  부분만을 불사르고 나머지 가슴 부분과 우편 다리 부분은 제사장의 몫으로 돌려졌으며, 그리고 그 나머지 모든 부분은 제물을 가져온 자와 그의 가족들이 가난한 자 및 레위인들과 더불어 성막 뜰에서 교제를 나누며 먹었다.  이처럼 구약의 5대 제사 중 헌제자(獻祭者)가 자신의 제물을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제사는 화목제이다.  한편 본문 각 구절의 주해는 1 : 3-4의 번제의 경우를 참조하라.

9절 베히케리브 미제바흐 하쉘라밈 이쎄 라아도나이 헬르보 하알야 테미마 레움마트 헤아체 예시레나 베에트 하헬레브 하메카세 에트 하케레브 베에트 콜 하헬레브 아쎄르 알 하케레브

10절 베에트 쉐테 하켈라요트 베에트 하헬레브 아쎄르 알레헨 아쎄르 알 하케살림 베에트 하요테레트 알 하카베드 알 하켈라요트 예시레나

=================================3:9,10

 화목제의 희생  -   3 : 1 주석 참조.

   미려골(아체) - 항문 뒤쪽에 있는 꽁무니뼈(backbone)로서, 곧 척추로 이어지는 기름진 꼬리뼈 말한다.  고대 근동에는 넓고 굵은 기름진 꼬리를 가진 양들이 많이 있었는데. 흔히  그 무게가 6kg 이상이나 나갔다고 한다(Kel,  lange, bochart).

   내장에 덮힌 기름과 ... 콩팥과 함께 취할 것이요 - 3: 3.4 주석을 참조하라.

11절 베히케티로 하코헨 하미즈베하 레헴 이쎄 라아도나이

=================================3:11

  여호와께 드리는 식물이니라 - 일반적으로 여호와께 드려지는 제물을 가리켜 성경은 '하나님의 식물'(21:6,7,), '여호와의  식물'(28:2) 등으로 부르고 있다. 물론 이것은 하나님을 의인화시킨 수사법인데, 그 의미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순종과 제물의 뿌려진 피를 보고서 그 제사 제물을 기쁘게  인정하신다는 뜻이다. 이것은 번제의 경우,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는 표현과 맥을 같이 한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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