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원어성경 에스겔 강해] 바벨론 포로 기간에 대한 상징(겔 4:4-8)

엘벧엘 2023. 4. 13.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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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에서는 하나님이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기 위해서 에스겔에게 상징적으로 말씀을 주셨다. 예루살렘 백성이 너무나 죄악이 깊고 회개하지 않으니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할 수밖에 없다. 느부갓네살 왕을 통하여 예루살렘을 멸망시켰다.

 

바벨론 포로 기간에 대한 상징(겔 4:4-8)

 

성 경: [4:4] 비아타 쉬카브 알 치디카 하시말리 비사미타 에트 아온 베이트 이스라엘 알라이브 미시파르 하야밈 아쎄르 티쉬카브 알라이브 티사 에트 오남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포로 기간 예고]

󰃨 좌편으로 누워 - 이스라엘 백성들은 흔히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면서, 즉 동편을 기준으로 방향을 선정하는 관습이 있는 바(2:3), 본절의 '좌편'이란 북쪽, 즉 북왕국 이스라엘편을 가리킨다(16:46 참조).

󰃨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담당할지니라 - '이스라엘 족속'이란 본서에서는 주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 모두를 가리키나 여기서는 6절의 '유다 족속'과 상대되는 말로써 북왕국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킨다. 그리고 '담당할지니라'의 히브리어 '나사''들어올리다', '떠받치다', '받아들이다', '용서하다' 등의 뜻을 갖는다. 그리고 구약에서 이 말은 제사장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중보 하는 일을 담당한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했다(28:38;18:1). 본절에서는 이 말이 무슨 뜻을 내포하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고 대신 고통을 당하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는 장차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어 성도의 죄를 짊어지시고 고난 받는 대속물이 되신 것을 예시해 준다(Carley). (2)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고 고난을 받는 것은 그들을 대신한다기보다는 그들의 대표자로서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고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와 같은 고난을 당하리라는 것을 본으로 보여준다(Calvin, Wycliffe, Plumtre, Delitzsch). 이중 문맥상으로 후자가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성 경: [4:5] 바아니 나타티 리카 에트 솨네 아오남 리미시파르 야밈 쉴로쉬 메오트 비티쉬임 욤 비나사타 아온 베이트 이스라엘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포로 기간 예고]

󰃨 삼백 구십 일이니라 - 이 숫자가 구체적으로 역사의 어느 기간을 가리키는지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다. (1) 북이스라엘과 관련되는 390년과 남유다와 관계되는 40년을 합한 430년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고난당하던 기간과 같다(12:40, 41). 따라서 이스라엘이 과거 애굽에서 430년 동안 속박당한 것같이 제2의 애굽인 포로지에서 또 다른 속박을 당해야 함을 암시한다(28:46). 그리고 390, 40년이란 기간은 상징적 의미의 숫자로 이해된다(Plumtre, Delitzsch, Currey, Gardiner). (2) 이스라엘의 390년이란 북왕국 이스라엘의 시초인 여로보암의 반역 시점에서 남왕국 유다의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시기까지, 그리고 남왕국 유다의 40년이란 유다 왕국 후반기의 범죄 한 햇수를 가리킨다(Calvin). (3) 390년은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 때부터 B.C. 538년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 때까지의 약 390년을 가리키며 유다의 40년은 B.C. 586년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부터 B.C. 538년의 포로 귀환 때까지의 약 40년을 가리킨다(Wycliffe). (4) 70인역(LXX)'삼백 구십 일''백 구십 일'(엔네네콘타 카이 헤카톤 헤메라스)로 번역하고 있다. 이중에서 (3)이 가장 유력시된다.

성 경: [4:6] 비킬리타 에트 엘레 우샤카비타 알 치디카 하이모니 셰니트 비나사타 에트 아온 베이트 예후다 아리바임 욤 욤 라샤나 욤 라샤나 니타티브 라크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포로 기간 예고]

󰃨 사십 일 - 5절 주석을 참조하라.

󰃨 일 일이 일년이니라 - 이러한 계산법은 성경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14:34;9:24-27;11:3, 9).

성 경: [4:7] 비엘 마초르 예루살렘 타킨 파네카 우지로아카 하수파 비니베타 알레하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포로 기간 예고]

󰃨 팔을 벗어 메고 예언하라 - '팔을 벗어 메고'는 활동적이고 민첩한 움직임을 나타내는 한 표현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에스겔의 모습을 보다 극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극적인 묘사는 임박한 심판의 엄위성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성 경: [겔4:8] 비힌네 나타티 알레카 아보팀 비로 타하페크 미치디카 엘 치데카 아드 칼로티카 이메 미추레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포로 기간 예고]

󰃨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 이는 문자적인 의미에서 이해하기보다는 예루살렘의 파멸이 불가피함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무난하겠다(Plumtre, Wyclif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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