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로 보는 창세기 말씀] 하나님의 무지개 언약(창 9:8-17)

엘벧엘 2023. 4. 14. 11:22
반응형

창세기 9장에서는 하나님이 홍수로 심판하지 않는다고 노아와 무지개로 언약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성을 보시고 심판해도 소용없다는 것을 아시고 홍수로 심판하지 않는다고 했다. 인간은 이것을 믿어야 하는데 믿지 못했다. 결국 바벨탑을 세워서 하나님께 도전했다. 성도는 하나님의 복음 말씀을 믿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무지개 언약(창 9:8-17)

 

성 경: [창9:8] 바요메르 엘로힘 엘 노아흐 비엘 바나이브 이토 레모르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하나님(엘로힘) - 우주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을 강조하는 이 명칭(1:1)이 거듭 사용된 것(1)은 하나님이 노아와 그 가족뿐 아니라 모든 피조물(9, 10)과 무조건적인 언약을 체결하셨음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성 경: [창9:9] 바아니 히니니 메킴 에트 베리티 이트켐 비에트 자리아켐 아하레켐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내가 - 언약의 주체자가 바로 하나님자신이심을 역설하는 말이다. 즉 이는 하나님이 스스로 언약을 베푸시고 그대로 실행할 것임을 강조해 주는데 이것은 피조물에 대한 그분의 무한한 사랑의 증거이다.

󰃨 언약 - 본래는 상호동등한 입장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계약으로 어느 쪽이든 이를 어길 때에는 그에 준하는 보응이 따르기 마련이다(6:18). 그러나 여기에 나오는 언약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무조건적인 언약이다(8-17절 강해)

성 경: [창9:10] 비에트 콜 네페쉬 하하야 아쎄르 이트켐 바오프 바베헴마 우비콜 하야트 하아레츠 이트켐 미콜 요치에 하테바 리콜 하야트 하아레츠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세우리니 - 본장에서는 언약을 '세우는 것'을 가리키는 각기 다른 세 종류의 히브리어가 사용되었다. (1) '':본절(원문상에는 9)11, 17절에 나오는데 타락한 세상을 회복시키며 유지하는 언약의 기능을 강조하는 말이다. (2 )'나탄': 12절에 나오는데 언약이 하나님의 무조건적 은혜에 의해 주어졌음을 강조하는 말이다. (3) '자카르': 15절에서 '기억하다'로 번역된 단어로 언약의 지속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성 경: [창9:11] 바하키모티 에트 베리티 에트켐 비로 이카레트 콜 바사르 오드 미메 하마불 비로 이흐예 오드 마불 리샤헤트 하아레츠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다시는...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 여기서 '홍수'(마불)에 정관사

()가 붙은 것은 다시는 '그 홍수', 즉 노아 홍수와 같은 세계적인 대홍수가 없을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국지적인 홍수가 자주 발생한다 하여 이를 하나님의 언약에 상치되는 것으로 오해하여서는 안 된다(8:21).

성 경: [창9:12] 바요메르 엘로힘 조트 오트 하베리트 아쎄르 아니 노텐 베니 우베네켐 우벤 콜 네페쉬 하야 아쎄르 이트켐 리도로트 올람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영세까지 - 직역하면 '숨겨진 세대에까지'. 이는 비록 인간들에게는 장래의 모든 일이 숨겨진 비밀처럼 알 수 없는 것이나 하나님께서는 그에 대해서 낱낱이 아시고 미리 그들을 위해 계획하시고 계심을 나타내 준다(1:3-10).

󰃨 증거(오트) - '우트'(오다, 나타내다. 동의하다)에서 파생된 말로 곧 하나님께서 자신의 언약에 대해 보증하시고 그 언약과 함께 하심을 명백히 나타내는 '신호물', '표시', '전조'(前兆)등을 의미한다.

성 경: [창9:13] 에트 카쉬티 나타티 베아난 비하예타 리오트 베리트 베니 우벤 하아레츠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무지개 - 이것이 이전까지는 없었으나 노아와의 언약 후 비로소 생겨났는지 그 이전부터 있었는지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1) 하나님의 천지창조 사역의 성격과 (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실 때에도 기존의 별을 두고 맹세하신 것(15:5)에 근거할 때 무지개는 기존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Calvin, Kalisch, Lange).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천지 만물은 자신의 언약 시 중표로 삼으시거나(4:26; 3:28;19:1) 신령한 진리를 보여 주는 도구로 삼으시곤 하신다(6:26-30). 아마 그 이유는 당신이 친히 창조하신 천지 만물은 당신의 실천적 행위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 언약의 증거 -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주신 모든 언약은 그 본질에 있어 영원 불변하다(6:18). 그러나 그것이 주어지는 형식과 증거는 시대를 따라 형태를 달리한다. 아담의 타락으로 인해 생명이 단절되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여자의 후손이란 약속을 주셨고(3:15) 모세시대에는 모세 같은 선지자의 약속을 주셨다(신18:15). 그리고 왕국시대에는 다윗의 위()를 이을 영원한 왕에 대한 약속을(삼하 7:12), 이사야 시대에는 고난 받는 종의 약속을 주셨다(42, 53). 그런데 여기서는 무지개 언약을 주심으로 물 심판으로부터의 보호를 약속하고 계시니 결국 이 모든 언약의 증표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징(表徵)이자 기독교 언약의 그림자인 것을 알 수 있다.

성 경: [창9:14] 비하야 비아니니 아난 알 하아레츠 비니리아타 하케셰트 베아난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 직역하면 '구름의 구름을 땅 위에 모을 때에', 이처럼 많은 구름이 한 지역에 모인다는 것은 곧 큰비가 내릴 전조이다(삿5:4;왕상 18:44, 45; 77:17). 그러므로 사람들은 이를 보고서 또다시 노아 홍수 같은 물심판이 일어나지 않을까 불안해 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염려에서 자유토록 하기 위해 주신 보호의 증표가 곧 무지개이다.

󰃨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 무지걔는 주로 소나기가 그친 후 찬란한 햇살이 비취기 시작할 때 목격된다. 그 까닭은 무지개가 형성되는 데 반드시 햇빛과 자욱한 안개 또는 물방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절도 이러한 사실에 근거한 표현으로 햇살을 등진 맞은편 구름가운데 무지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우리가 구름을 인간 죄악으로 말미암아 찾아든 각종 환난과 질고로(3:16-9), 무지개를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참된 평안과 영원한 안식을 상징하는 것(3:16-18)으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다 더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성 경: [창9:15] 비자카리티 에트 베리티 아쎄르 베니 우베네켐 우벤 콜 네페쉬 하야 비콜 바사르 비로 이흐예 오드 하마임 리마불 리샤헤트 콜 바사르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다시는 물이...홍수가 되지 아니할 지라 - 직역하면 '홍수를 위한 물이 다시 있지 아니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기억해야 할 사실은 하나님께서 세상 종말에는 물이 아닌 불로써 온 우주를 심판하실 것이란 점이다(벧후 3:10). 이 같은 심판이 지니는 성격이 어떠할는지는 소돔 성에 임한 국지적인 유황불 심판만으로도 능히 짐작할 수 있는데 성도들은 영적으로 항상 깨어 있어 이 같은 심판 중에서도 마치 물 심판 때 구원을 얻은 노아 가족들처럼 하나님의 구원의 장중에 온전히 붙들림 받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벧후 3:12-14).

성 경: [창9:16] 비하예타 하케쎄트 베아난 우리이티하 리지코르 베리트 올람 벤 엘로힘 우벤 콜 네페쉬 하야 비콜 바사르 아쎄르 알 하아레츠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보고(라아) - 힐끔 쳐다보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자세히 주목하여 살펴보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31:42;13:18) 하나님의 세밀한 주의력과 관심을 표명해 준다.

󰃨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 '하나님께서는 기억하신다'는 말이 15절에 이어 반복되고 있는데 이는 하나님이 당신의 언약을 언제나 신실하게 준행하신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신인동형 동성론적(神人同形同性論的) 표현이다. 한편 언약의 징표인 무지개가 홍수를 막고 있듯이 오늘날 우리가 영원한 죽음의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은 십자가에서 흘린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가 하나님의 진노를 막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그 피 공로를 덧입기만 하면 하나님의 진노에서부터 자유하게 될 것이다(요일 1:7).

성 경: [창9:17] 바요메르 엘로힘 엘 노아흐 조트 오트 하베리트 아쎄르 하키모티 베니 우벤 콜 바사르 아쎄르 알 하아레츠

주제1: [무지개 언약과 노아의 실수]

주제2: [무지개 언약]

󰃨 또 이르시되 - 스스로에게 다시금 다짐하실 뿐 아니라(공동 번역) 노아에게 재차 공식적으로 확언하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보증과 맹세는 비단 노아뿐 아니라 홍수 후 전 인류가 그 어떠한 상황 가운데에서도 낙심치 않을 수 있는 믿음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기에 충분하였을 것이다.

[역대상 족보 히브리어 성경말씀]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대상 3:1-9)

 

[역대상 족보 히브리어 성경말씀]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대상 3:1-9)

역대상 3장에는 족보가 기록되어 있다.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의 이름이 나열되어 있다. 다윗이 헤브론에서 통치하다가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여 이스라엘을 통일하게 된다. 다윗이 헤브

el-beth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