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6장에서는 불량하고 악한 자에게 경고하고 있다. 마음에 패역을 품고 항상 악을 꾀하는 자는 다툼을 일으킨다. 이런 사람은 멸망이 홀연히 찾아오게 된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듣고 주님을 따라가야 한다.
불량하고 악한 자에 대한 경고(잠 6:12-19)
성 경: [잠6:12] 아담 빌리야알 이쉬 아벤 홀레크 이키슈트 페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불량한 자에 대한 경고]
본장의 세 번째 교훈인 보편적인 악행에 대한 경고가 19절까지 이어진다.
불량하고 악한 자 - '불량한 자'(벧리야알)은 원어상 '...없는'이란 뜻의 '벧리'와 '유익'이란 뜻의 '야알'이 복합된 말로 사회에 아무런 유익이 없는 무가치한 훼방꾼을 가리킨다. 이는 성경 곳곳에서 우상 숭배자(신13:13), 악한 자(욥 34:8;시 41:8;101:3;마 1:11), 신성 모독자(삼상 1:16), 적그리스도(고후 6:15) 등의 뜻으로 나타난다. 한편 '악한 자'는 '불량한 자'와 동족어로서 이들은 성경의 용례상 거의 병행어로 쓰여진다(1:10 주석 참조).
그 행동에 궤휼한 입을 벌리며 - 악인의전 삶이 진리에서 벗어난 거짓되고 왜곡된 것임을 보여 준다. 곧 그는 자신의 악행을 거짓된 말로 합리화시킴으로써 남을 속이는 자이다. '궤휼한 입'에 대해서는 4:24을 참조하라.
성 경: [잠6:13] 코레츠 비에나이브 몰렐 비라길라브 모레 비에치비오타이브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불량한 자에 대한 경고]
눈짓을 하며(코레츠 베에나) - 문자적으로 '악의를 가지고 눈을 까박거리다'란 뜻으로서, 속이는 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으로(10:10;시 35:19) 나타난다(Delitzsch).
발로 뜻을 보이며(몰렐 베라겔로) - 문자적 의미는 '발로 말하다'이다. 이는 발이 쉽게 눈에 띄지 않듯이, 은밀하게 자신의 악의를 드러내는 것을 가리킨다.
손가락질로 알게 하며(모레 베에츠베오다) - 원어상으로 '손가락으로 가리키다(겨누다)'란 뜻이다. 이러한 모습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나 여기서는 남을 모해하거나 조롱, 경멸한다는 뜻으로 보여진다(Toy). 곧 본절은 악행이 습관화된 자는 그 신체의 각 지체들 또한 부정과 불법의 도구로 사용된다는 것을 보여 주며(롬 6:19), 이는 신약에 언급된 예수의 교훈과도 그 맥을 같이 한다(마5:29, 30).
성 경: [잠6:14] 타히피코트 빌리보 호레쉬 라 비콜 에트 미다님 미디야님 이샬레아흐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불량한 자에 대한 경고]
저자는 여기서 악한 자의 실체를 점층법적으로 드러낸다. 곧 그는 모든 감정과 이성의 좌소인 마음부터가 악을 향해 있으며(패역을 품으며), 그로 말미암아 그의 전 삶이 악을 도모하고(악을 꾀하여), 또한 악을 실행에 옮기는 것에(다툼을 일으키는) 몰두한다는 것이다.
다툼을 일으키는(미데님 예솰레아흐) - 문자적으로 '다툼을 던지다(보내버리다)'란 뜻인 바(Bertheau),이는 악한 자가 있는 곳은 어디든지 사적, 공적으로 분쟁의 말미가 생겨난다는 의미이다.
성 경: [잠6:15] 알 켄 피트옴 야볼 에도 페타 이샤베르 비에인 마르페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불량한 자에 대한 경고]
1:26-28 주석을 참조하라.
성 경: [잠6:16] 셰쉬 헨나 사네 아도나이 비셰바 토아보트 나피쇼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음행에 대한 경고]
불량하고 악한 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가 신체의 각 부분과 관련지어 19절까지 서술된다.
여호와의 미워하시는...육칠 가지니 - 상징적 수를 이용하는 문학 형식은 아라비아나 페르시아 문학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나타난다(Umbreit). 본서 또한 아굴의 잠언(30:7-9, 24-28)에서 이러한 형식을 보여 주나 솔로몬의 저작에서는 이곳에서만 유일하게 나타난다. 혹자는 본문에 열거된 악 중, 앞의 여섯 가지보다도 일곱 번째 악을 하나님께서 특별히 미워하시는 것이라고 구분하나(Lowenstein, Von Geriach), 여기서의 '육칠'은 수사학적 병행의 의도로 쓰여진 표현일 뿐이다(Elster,Zockler). 곧 본문에 나열된 일곱 가지 악행은 모두 동일하게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으로서 이는 마태복음 5:3-10에 나타난 8가지 복의 내용과 적절한 대조를 이룬다.
성 경: [잠6:17] 에나임 라모트 리숀 샤케르 비야다임 쇼피코트 담 나키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음행에 대한 경고]
교만한 눈(에나임 라모트) - 문자적 의미는 '높은 눈'으로서 상징적으로는 눈이 마음의 상태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교만한 마음을 가리킨다(30:13;욥 21:22;40:11;시 18:27;131:1). 일곱 가지 악덕 중 제일 먼저 '교만'을 언급한 것은 곧 교만이 모든 죄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엡 4:2 비교).
거짓된 혀 - 곧 의도적으로 진리를 왜곡시키고 사람을 속여 파멸케 만드는 '거짓말'을 가리킨다(시 5:6;120:3, 4:호 4:1-3;계 21:8).
성 경: [잠6:18] 레브 호레쉬 마히쉬보트 아벤 라길라임 미마하로트 라루츠 라라아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음행에 대한 경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 - 14절 주석을 참조하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 - 1:16주석을 참조하라.
성 경: [잠6:19] 야피아흐 키자빔 에드 샤케르 우미샬레아흐 미다님 베인 아힘
주제1: [지혜와 어리석음]
주제2: [음행에 대한 경고]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야피아흐 케자빔에드 솨케르) - 문자적 의미는 '거짓을 호흡하는 거짓 증인'이다(14:5, 25;19:5,9). 곧 사람의 호흡이 그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듯이 거짓 증인은 거짓을 그 삶에 적용시키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자이다. 실로 이러한 위증(僞證)은 대인, 대사회적 관계에 심각한 폐해를 유발시키기에 십계명에서도 엄중한 금지 규례로 지적된 바 있다(출 20:16).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 - '이간하는 자'(메솰레아흐 메다님)는 '다툼과 분쟁을 보내는 자' 란 문자적 의미를 가지는 바, 본 문구는 자신의 이기적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악의적인 범죄를 지적하고 있다. 관계의 단절과 분리는 사단의 죄적 도구인 반면 화목은 그리스도께서 그 보혈을 흘리시기까지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이다(고후 5:18;골 1:18;요일 2:2).
[헬라어 원어성경 마태복음] 독사의 자식들아 선포한 세례 요한(마 3: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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