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2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를 배신하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습니다.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셨지만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을 배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문제가 있을 때는 여호와 하나님을 찾지만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우상을 숭배하는 이것이 인간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이스라엘 백성과 같은 신앙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오직 예수님을 믿고 따라가야 합니다.
여호와의 목전에서 악을 행하니라(삿 2:11-15)
11절 바야아슈 비네 이스라엘 에트 하라 비에네 아도나이 바야아비두 에트 하비알림
12절 바야아지부 에트 아도나이 엘로헤 아보탐 하모치 오탐 메에레츠 미츠라임 바옐리쿠 아하레 엘로힘 아헤림 메엘로헤 하암밈 아셰르 시비보테헴 바이쉬타하부 라헴 바야키이수 에트 아도나이
13절 바야아지부 에트 아도나이 바야아비두 라바알 비라아쉬타로트
=====2:11-13
이 부분에서는 이스라엘의 타락에 대하여 말한다. (1) 그들이 참된 신, 곧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신 살아 계신 여호와를 버렸음. 참되신 하나님을 버리는 행위는, 선을 악이라 하고 빛을 어두움이라고 하는 강퍅한 행동이다. 이렇게 행한 자는 하나님의 벌을 받아 마땅하다(사 5:20). (2) 그들이 다른 민족들의 신(神)들을 따름. 곧, 그들이
"사방에 있는 백성의 신들" - 을 섬겼으니,
"바알과 아스다롯" - 이었다. "바알"은 소유주(owner)란 뜻인데 이스라엘 주위에 있는 민족들이 섬기는(예컨대 베니게 족속들과 아람 족속들이 섬기는) 신이었다. 그리고 "아스다롯"은 역시 그들이 섬기는 여신(母性神)이었다. 그들이 이 두 가지 우상을 농신(農神-풍년 들게 하는 신)으로 섬겼다고 한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어찌하여 그렇게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떠나서 이런 미신(迷信)으로 타락했던가? 이것은 우리로서 얼른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다. 그러나 우리가 다음 몇 가지 원인을 알 때에 이 의문이 풀린다. (1) 그들이 참되신 하나님에 대하여 효과적인 증거와 가르침을 받지 못한 것이 그 원인이었다(10절). 인간은 특별히 종교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제시(提示)를 보수(保守) 하지 않는 한(限), 어두운 미신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인간의 영혼이 조상 때부터 범죄 하여 하나님을 떠나(하나님을 떠난 것이 곧 죽음임) 어두워졌기 때문이다(엡 2:1). (2) 음란의 미혹에 빠진 원인도 있었다(민 25:1-3). 겔 16:17, 20:30, 23:3 참조. 이 참조 구절들에 지적된 말씀은 영적 음행, 곧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을 따름에 대한 비유적 언사이다. 그때의 우상당(偶像堂)에는 창녀(娼女)가 배속되어 있어서 그 우상 숭배 행위의 한 순서로 음행도 들어 있었다.
14절 바이하르 아프 아도나이 비이스라엘 바이티넴 비야드 쇼심 바야쇼수 오탐 바이미키렘 비야드 오이베헴 미사비브 비로 야킬루 오드 라아모드 리피네 오이베헴
=====2:14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날 때에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진노하사...그들로 노략을 당케" 하셨으므로 그들이 즉시 이방 세력에게 삼키웠다. 이스라엘의 이와 같은 현상은 신약 교회의 예표가 되었던 것이다. 신약 교회도 하나님을 떠나면 속화(俗化)되는 법이다.
15절 비콜 아셰르 야치우 야드 아도나이 하이타 밤 리라아 카아셰르 디베르 아도나이 비카아셰르 니쉬바 아도나이 라헴 바예체르 라헴 미오드
=====2:15
그들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매 곧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고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것과 같아서 그들의 괴로움이 심하였더라 - "어디를 가든지"란 문구에 있어서 "가든지"란 말은 전쟁터로 나아감을 의미한다. 왕하 18:7 ; 신 28:25 참조.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면 패전하게 되리라는 것은 일찍이 하나님께서 예고하신 바이다. 신 28:15, 25 참조. 본서의 저자는 이렇게 하나님의 계약신(契約神) 성격을 역설(力說)하여 하나님의 진실성을 지적한다. 택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행사는 언제든지 먼저 예언하신 것을 그대로 성취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우리의 절대적 신앙의 대상으로 계시(啓示)되어 계신다. 누구든지 그를 믿지 않는 것은 발뒤꿈치로 송곳을 차는 것과 같은 어리석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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