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명 강해

[성경지명 설교말씀] 감람산 - 주께서 강림하실 산(스가랴 14:4-5)

엘벧엘 2021. 9. 19.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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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설교말씀 중에서 주께서 강림하실 산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람산 Mount of Olive

 

주께서 강림하실 산

슥 14:4 그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슥 14:5 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이를지라 너희가 그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들이 주와 함께 하리라

이 고해(苦海)와 같은 세상에서 벗어나는 때는 언제인가 하는 문제는 수많은 철학자와 성인들의 머리를 혼란하게 하는 주제였습니다. 시대가 악하고 세상이 혼란스러울수록 이 질문에 대한 고민도 심각했습니다. 그래서 석가(釋迦)는 해탈을 생각하였고, 공자(孔子)는 도덕을 주창하였습니다. 모두 한시대를 고민한 사람들의 각고(刻苦)의 결론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답변들은 인생의 근본 문제에 대한 완전한 해답이 될 수 없었습니다.

1.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곳입니다

1) 심판이 이루어질 처소임

스가랴 선지자는 본문에서 그리스도의 재림과 역사의 마지막 시점에서 이루어질 일들을 예언하고 있습니다(슥 14:1-21). 스가랴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모든 고난의 역사가 마침내 메시아 왕국의 도래로 완성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심으로써 메시아 왕국이 도래하고, 하나님께서 친히 택하신 백성들의 왕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구약 시대 감람산은 주의 왕국이 이루어질 때 주께서 강림하실 산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감람산이 문자적인 의미에서 예루살렘 동편의 산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단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감람산은 종말론적인 입장에서 주님의 심판이 이루어질 상징적인 처소라 하겠습니다.

2) 죄와 불신에 대한 심판임

선지자 스가랴는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실 때, 감람산의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큰 골짜기를 이룰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슥 14:4). 이 큰 골짜기는 '여호사밧 골짜기'와 같은 판결 골짜기일 것입니다(욜 3:2). 주님이 감람산에 강림하시는 것은 곧 심판을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시는 날은 심판과 멸망의 날이 될 것입니다. 죄와 불신으로 하나님을 대적했던 악인들에게 이 날은 그분의 준엄한 심판의 날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실 그날을 대비하여 항상 깨어 경성 하고, 대적자의 핍박과 유혹이 있을지라도 신앙의 정절을 지켜나가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의 구원이 있을 곳입니다

1) 심판 가운데서의 구원이 있음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시는 것은 메시아 왕국의 도래를 의미합니다. 메시아 왕국은 성도가 고대하던 하나님 나라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구원받은 성도의 본향입니다. 주께서 강림하시는 날 이 날이 바로 성도가 고대하던 메시아 왕국이 완성되는 그 날인 것입니다. 그런데 주께서 강림하시는 처소가 바로 감람산이라고 하였습니다. 거기에는 하나님 나라의 영광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판결 골짜기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곧 메시아 왕국의 도래는 악인에게 멸절의 날이요, 의인에게는 구원의 날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감람산에 임하시는 주님의 나라를 사모하며 험한 세상 가운데서도 소망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2) 성도의 완전한 회복이 있음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시아 대망 사상이라고 해서, 메시아가 오시는 날 다윗의 왕권과 영광이 다시 회복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실 때 메시아 왕국에 대한 백성들의 염원이 완전히 성취될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그리고 그날에는 모든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열방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여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곧 연단을 거친 정결한 자들이 회복된 하나님의 도성 새 예루살렘에 모여들어 그의 나라와 영광을 찬양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시는 사건은 이스라엘의 완전한 회복, 즉 영적 이스라엘 백성인 성도들 모두의 회복을 의미한다고 하겠습니다. 하나님 나라에서 성도의 완전한 회복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를 믿고 의지하기 때문에 성도는 오늘날 처한 험한 세상에서 고난 받을지라도 신앙의 정절을 지켜나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영광이 넘치는 곳입니다

1) 성도의 승리가 있음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시는 사건은 두 가지 양면성을 띠고 있습니다. 심판과 구원이 그것입니다. 하나님을 대적한 악인에게는 심판이, 그분을 사모하고 의지하는 성도에게는 구원이 있을 것입니다. 이 심판과 구원은 악인에게 핍박받고, 고난 받은 성도들에게는 승리를 의미합니다. 비록 세상에서 성도는 악인에게 고난당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인하여 핍박받았습니다. 반면에 악인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세상적으로 번영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성도는 주께서 오시는 날에 의의 승리를 거두게 되는 것입니다(계 19:17-21).

2) 온 천하에 거룩함이 넘침

스가랴 선지자는 악이 진멸된 후에 말에 다는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겨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슥 14:20).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문구는 대제사장의 머리에 쓰는 관에 부착된 글귀였습니다(출 28:36-37). 이는 여호와 앞에 서는 제사장이 항상 거룩함과 성결함을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을 경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따라서 말의 방울에까지 이 문구가 쓰였다는 사실은 주께서 강림하실 때에 하찮은 말의 방울까지 거룩하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곧 성도의 일상이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고 정결하게 되는 것입니다.

죄와 악이 완전히 사라지고, 거룩함과 성결함과 사랑이 넘치는 때는 바로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시는 때입니다. 곧 주께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실 그날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그의 나라를 사모하는 가운데 믿음으로 영적 감람산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어렵고 괴로울 때, 핍박을 당하고 좌절할 때, 영광과 승리의 감람산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이 험한 세상 가운데서도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성도들이 되어 주께서 감람산에 강림하실 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예비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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