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원문 강해

[히브리어 원어성경말씀 역대상 강해] 갈렙의 자손 족보(대상 2:42-55)

엘벧엘 2022. 5. 4.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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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2장에서는 갈렙의 후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족보의 기록을 통해서 구원받은 백성도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족보는 아무나 이름이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허락한 자가 성경의 족보에 이름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도 아무나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실 때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됩니다.

 

갈렙의 자손 족보(대상 2:42-55)

 

42절 우베네 칼레브 아히 이라히미엘 메샤 비코로 후 아비 지프 우베네 마레샤 아비 헤브론

=====2:42

 갈렙의 아들 - 여기서부터 55절까지에서는 이미 18-20절에서 소개된 갈렙의 족보가 추가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이름들 중에는 팔레스틴의 여러 지명들과 결부되어 있는 이름들도 있는바(42, 43절) 그들은 당시에 유명한 인물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맏아들은 메사니십의 아비요 - 공동 번역은 본절을 '갈렙의 맏아들은 메사인데 그가 바로 지브(십)를 세운 사람이다'라고 번역하였다. 이에 따르면, 십(Ziph)은 인명이 아니라 지명이며, '아비'라는 말은 그 지역의 창설자 또는 창건자라는 뜻이 된다. 히브리어 문장 구조로 볼 때 이와 같은 번역은 가능성이 있다. 한편 십은  유다 산지의 한 마을이다(수15:55). 다윗은 사울을 피해 십 근처의 황무지에 우거 하기도 하였다(삼상 23:15). 이곳은 헤브론에서 남동쪽으로 6.4km 가량 떨어진 오늘날의  텔  지프(Tell Zif)이다.

   헤브론의 아비 - 헤브론(Hebron)은 예루살렘 남쪽 30km 지점의 성읍 이름과 혼동될 수 있다(민 13:22). 그러나 여기서의 헤브론은 한 개인의 고유 이름임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43절에서 헤브론의 아들들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와 동일한 인명은 출 6:18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43절 우베네 헤브론 코라흐 비타피아흐 비레켐 바샤마

=====2:43

답부아 - 이름의 뜻은 '사과'이다. 답부아(Tappuah)는 또한 헤브론 근처의 한 성읍을 지칭하기도 한다(수 15:53).

   레겜 - 헤브론의 아들 레겜(Rekem)은 베냐민 지파에 소속된 한 성읍의 이름과 동일하다(수 18:27). '레겜'이란 이름의 뜻은 '우정'이다.

   세마 - 이름의 뜻은 '그는 들어주신다'이다. 그런데 세마(Shema)는 어원상으로 헤브론 근처의 한 성읍의 이름인 '에스드모'(수 15:50;21:14)와 일치한다(Curtis).

44절 비셰마 홀리드 에트 라함 아비 야리카암 비레켐 홀리드 에트 샤마이

=====2:44

 라함 - 그의 이름의 뜻은 '자비' 또는 '사랑'이다.

   라함은 요르그암의 아비며 - 본절 역시 42절과 같은 경우로 추정된다. 즉, 여기서 요르그암은 유다의 성읍인 '욕드암'(수 15:56)을 지칭하는 듯하다(Curtis). 즉, 라함(Raham)은 욕드암(Jakdeam)의 창건자였을 것이다. 이곳은 헤브론 남쪽에 있는 성읍으로서 오늘날의 길벱 라카(Khirbet Raqa)와 동일한 곳으로 보인다.

45절 우벤 샤마이 마온 우마온 아비 베이트 추르

=====2:45

  마온은 벱술의 아비며 - 삼매의 아들 마온(Maon)은 '거주'라는 뜻이다. 그런데 마온은 헤브론 남쪽으로 14.4km 떨어진 유다 산지의 한 성읍을 지칭하기도 한다(수 15:55). 이곳은 오늘날의 텔 마인(Tell Main)으로 확인되었다. 과거 다윗과 그의 부하들은 사울을 피하여 이곳의 황무지로 피신하기도 했다(삼상 23:24;25:2). 한편,  벱술(Beth-Zur)은 마온이 건설한 마을이다. 이곳은 헤브론 북쪽으로 약 7.3km 떨어진 곳에 있는 오늘날의 키르벱 엣 투베이카(Khirbet et-Tubeiqah)이다. 이 마을은 해발 1000m의 구릉 위에 위치해 있다. 르호보암은 이곳에 요새를 건설하기도 하였다(대하  11:7;수 15:58). 결국 본절에서의 '아비'란 말 역시 벱술 마을의 창설자라는 뜻임을 알 수 있다(Keil, Curtis).

46절 비에파 필레게쉬 칼레브 얄리다 에트 하란 베에트 모차 베에트 가제즈 베하란 홀리드 에트 가제즈

=====2:46

 갈렙의 첩 에바 - 에바(Ephah)는 '흑인'이란 뜻이다. 혹자는 1:33에 근거해 에바가 이방 족속 중 미디안 족속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Keil, Wellhausen).

   하란과 모사와 가세스 - 이들의 이름은 오직 이곳에만 소개되어 있을 뿐이다. 한편, 모사(Moza)는 베냐민 지파의 한 성읍의 명칭이기도 하다(수 18:26).

   하란은 가세스를 낳았으며 - 본절에서 가세스(Gazez)란 이름이 중복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은 동일 인물이 아니다. 앞에 나온 자는 갈렙의 아들이며 여기에 나오는 자는 갈렙의 손자이다(Keil).

47절 우베네 야히다이 레겜 비요탐 비게샨 바펠레트 비에파 바샤아프

=====2:47

  야대의 아들 - 여기서 야대(Jahdai)라는 인물이 갈렙과 아무 관련도 없이 소개되고 있다. 혹자는 야대가 모사(46절)의 다른 이름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나(Hiller)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다. 아마도 야대는 갈렙의 또 다른 첩이거나 아니면 갈렙의 또 다른  아들일 것이다(Curtis).

   레겜과...벨렛과...사압이며 - 야대의 이 아들들은 다른 곳에서 일체 소개되어 있지 않다. 다만 벨렛(Pelet)은 유다 남쪽의 한 성읍인 벧 벨렛(Beth-Pelet)과 동일한 이름이다(수 15:27).

48절 필레게쉬 칼레브 마아카 얄라드 셰베르 베에트 티리하나

=====2:48

  갈렙의 첩 마아가 - 혹자는 마아가(Maachah)가 가나안 족속의 딸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는데(Wellhausen) 근거가 없다(Lange).

49절 바텔레드 샤아프 아비 마드마나 에트 쉬바 아비 마키베나 바아비 기브아 우바트 칼레브 아키사

=====2:49

 맛만나의 아비 사압을 낳았고 - 여기서 맛만나(Madmannah)는 지명(地名)인 것으로 추정된다. 맛만나는 유다 남쪽의 한 성읍으로서 브엘세바 북동쪽으로 약 18km 지점에 위치한 마을이다(수 15:31). 이곳은 오늘날의 길벧 움데임네(Khirbet unm Deimneh)와 동일한 지역인 듯하다. 이러한 곳을 갈렙의 후손 사압(Shaaph)이 개척하여 이곳의 창설자가 된 것 같다.

   막베나와 기브아의 아비 스와를 낳았으며 - 여기서 막베나(Machbenah)와 기브아(Gibea)는 지명이며 스와(Sheva)는 이곳을 건설한 창설자이다. 막베나는 유다 남쪽의 한 성읍인데 아마도 갑본(수 15:40)과 같은 곳인 듯하다(Curtis). 다음으로 기브아는 유다 산지의 한 성읍이다(수  15:57). 이 기브아는 오늘날의  베이트 임마르(BeitImmar) 서북쪽으로 약 16km 지점에 위치한 엘자바(el Jabah)로 판명되었다.

   갈렙의 딸은 악사더라 - 악사(Achsah)는 이곳에 유일하게 기록된  갈렙의  딸이다. 그런데 갈렙과 악사의 이름이 수 15:16과 삿 1:12에서도 등장한다. 그러나 이 두 갈렙은 결코 동일 인물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여기에서의 갈렙은 유명한 정탐꾼 갈렙보다 약 300년 이전의 사람인 헤스론의 아들인 반면(18절), 수 15;16;삿 1:12에서의 갈렙은 여분네(Jephunneh)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헤스론의 아들 갈렙의 딸 악사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딸과는 다른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50절 엘레 하이우 베네 칼레브 벤 후르 베코르 에피라타 쇼발 아비 키르야트 이아림

=====2:50

 에브라다 - 19절의 에브랏과 동일인이다. 에브라다(Ephratah)와 에브랏(Eprath)이란 이름의 뜻 또한 동일하게 '열매 맺음'이다.

   기럇여아림의 아비 소발 - 여기서 기럇여아림(Kirjath-jearim)은 지명이다. 이곳은 기브온 족속의 옛 성읍으로서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약 13.3km 지점에 위치했었다. 훌의 아들 소발(Shobal)은 이곳을 개척하여 창설자가 되었던 것이다.

51절 살르마 아비 베이트 라헴 하레프 아비 베이트 가데르

=====2:51

 베들레헴의 아비 살마 - 예수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Bethlehem)은 유다 지파의 한 성읍으로서 예루살렘 남동쪽으로 9km 지점이다. 살마(Salma)는 이곳을 개척하여 창설자가 되었다. 한편 이 살마는 예수님의 조상인 람의 자손 살마와는 다른 인물이다. 11절 주석 참조.

   벧가델의 아비 하렙 - 벧가델(Beth-gader)은 게델(수 12:13), 그데라(수 15:36)와 같은 곳이다. 이곳은 유다 지파의 성읍이었다. 훌의 아들 하렙(Hareph)은 이곳의 창설자가 되었다.

52절 바이헤이우 바님 리쇼발 아비 키르야트 이아림 하로에 하치 하미니호트

=====2:52

 소발의 자손은 하로에와 므누홋 사람의 절반이니 - 대부분의 학자들은 '하로에'를 4:2절의 '르아야'와 동일 인물로 본다(Keil & Delitzsch, P.C. Barker, Payne, Wycliffe Commentary). 그는 소라 족속(Zorathites)의  조상으로서 여기에 소개되고 있는 듯하다(Lange). 한편 여기서 '므누홋 사람의 절반'이라는 말은 소발의 후손들이 '므누홋' 마을의 절반이나 되는 인구를 형성하게 되었다는 의미이다(Keil). 그러나 므누훗의 정확한 위치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혹자는 유대 지경의 한 성읍인 마나핫(Manahath)과 동일 성읍인 것으로 추측하기도 하나 분명치 않다(8:6).

53절 우미쉬피호트 키리야트 이아림 하이트리 비하푸티 비하쉬마티 비하미쉬라이 메엘레 야치우 하차리아티 비하에쉬타일리

=====2:53

 기럇여아림 족속들 - 이는 기럇여아림에 거주한 소발(Shobal)의 자손들을 의미한다(Lange). 50절 주석 참조.

   이델 족속 - 기럇여아림의 한 지파인 이델 족속(Ithrites)은 다윗의 30인 용사들인 이라와 가렙을 배출하였다(11:40;삼하 23:38).

   소라와 에스다올 두 족속이 나왔으며 - 이는 기럇여아림 족속들이  기럇여아림에서부터 이주하여 소라와 에스다올에 정착했다는 말인 것 같다. 여기서 소라와 에스다올은 삼손의 고향이기도 하다(삿 16:31). 이 중 소라(Zorah)는 지금의 폐허지 수라(Sura)이며, 에스다올(Eshtaol)은 오늘날의 움 에쉬테예(Um Eshteyeh)이다(Keil).

54절 베네 살르마 베이트 레헴 우니토파티 아티로트 베이트 요아브 바하치 하마나히티 하차리이

=====2:54

 살마의 자손들은...느도바 족속과 - 베들레헴(Bethlehem)에 거주한 살마의 자손들(51절)은 느도바에도 정착하여 느도바 족속을 이루었다. 느도바(Netopha)는 베들레헴남동쪽에 있는 유다의 성읍이다(스 2:22;느 7:26). 이곳 출신으로 유명한 사람은 다윗의 30인 용사였던 마하래와 헬렛(11:30;삼하 23:28) 등이 있었다(9:16;27:13, 15;왕하 25:23;렘 40:8).

   마하낫 족속의 절반 - 여기서 마하낫은 '마나핫'으로 수정해야  한다. 이 마나핫 족속은 바로 52절의 '므누홋 사람'인 것으로 추정된다.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소발의 자손들과 살마의 자손들이 합쳐 마나핫 족속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Keil). 52절 주석 참조.

55절 우미쉬피호트 소피림 요쉬부 요쉬베 야아베츠 티리아팀 쉬미아팀 슈카팀 헴마 하키님 하바임 메하마트 아비 베이트 레카브

=====2:55

 야베스에 거한 서기관 족속 - 서기관(scribes)은 '글 베끼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 직업은 가문 대대로 전수되어 온 듯하다. 한편, 야베스(Jabez)는 베들레헴 근처에 있었던 유다의 한 성읍이다.

   레갑의 집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족속이더라 - 레갑 족속은 레갑(Rechab)의  아들 요나답이 세운 가훈을 철저하게 지킨 족속으로 유명하다. 즉, 그들은 선조  요나답의 교훈대로 포도주를 마시지 않고 집도 짓지 않으며 파종도 하지 않으며 포도도 재배하지 않고 평생 동안 장막에 거한 족속이었다(렘 35:6-19). 그런데 본절은 이들이 야베스에 거한 서기관 족속, 곧 살마의 자손들이자 또한 겐 족속이라로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 겐 족속(Kenites)은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속했던 이방 족속으로서 그들은 유다 지파와 함께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거하였다(삿 1:16). 때문에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즉, 아마도 모세의 처남인 호밥(이드로의 아들, 민 10:29)이 갈렙 족속의 여 상속자와 결혼함으로써 겐 족속은 갈렙의 손자 살마의 자손들에게 병합되었을 것이다. 본절은 바로 이 같은 사실에 의거한 말일 것이다(Keil & Delitzsch, Vol. III. 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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