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20

[D.M. 로이드존스 설교] 복음의 빚진 소명

마틴 로이드존스 설교 중에서 복음의 빚진 소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죽음을 통해서 구원받았습니다. 구원받은 우리는 복음에 빚진 자들입니다. 평생 갚아도 다 갚지 못하는 은혜를 예수님으로부터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서 사명을 감당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복음의 빚진 소명 우리에게 진리가 있으며,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그 진리를 선포하는 것이 바로 성령님의 사역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우리는 이미 살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일반적 소명-복음의 우주적인 제시-이라고 불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비록 그런 외족 혹은 일반적인 소명이 모든 이들에게 제공되지만 어떤 사람은 구원받은 자들로 남아있게 되고 또 다른 사람은 구원받지 못한 자들로 또한 남아 있다는 사실로 인해 어떤 새..

[말라기 4장 주석 강해설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리라(말 4:1-6)

말라기 4장 주석 강해설교 말씀은 하나님이 최후 심판을 하시기 전에 선지자 엘리야를 보낸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신약에서는 세례 요한에게 엘리야의 사명을 주어 메시아인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심판한다고 했는데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은 끝까지 구원합니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위해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주셨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사람은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리라(말 4:1-6) Ⅰ. 보답과 보응 4:1-3 구름기둥과 불기둥 같은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은 하나님을 대적하여 싸우는 애굽인들에게는 괴로운 날이 될 것이요, 하나님을 따르는 신실한 이스라엘인들에게는 즐거운 날이 될 것이다. 날이 이르리니. 곧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로마서 4장 은혜 설교말씀] 믿음으로 의롭게 된 아브라함(롬 4:1-13)

로마서 3장 은혜 설교말씀은 믿음으로 아브라함이 의롭게 된 것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합니다. 아브라함은 행위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믿음을 통해서 의롭다고 칭해 주셨습니다.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려고 하는 사람은 자기의 의를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오직 우리는 믿음으로만이 의롭게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된 아브라함(롬 4:1-13) 소위 현대적인 학문이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한 분야를 연구하며, 한 단계의 연구를 마무리할 때마다 소위 논문이라는 것을 쓰게 되었습니다. 논문을 써 본 사람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이지만 논문작업에 있어서 실질적인 작업가운데 하나가 인용을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심지어 논문이라는 것은 인용의 짜깁기라고 말한 적도 ..

[마틴 로이드 존스 강해설교] 율법의 완성 율법의 마침 되신 그리스도(롬10:4)

오늘은 마틴 로이드 존스 강해설교 중에서 율법의 완성이며 율법의 마침이 되신 예수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폐기하러 오신 분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러 오셨다고 했습니다. 율법을 폐기하면 무법 방종주의에 빠지는 신앙생활을 하게 됩니다. 양심에 화인을 맞아서 죄를 지어도 그것이 죄인 줄도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율법의 완성이며 마침이 되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고 율법을 지키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율법의 완성 율법의 마침 되신 그리스도(롬 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롬 10:4). 이 영광스런 한 구절은 전체 기독교 메시지의 요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로 저는 이 구절을 ‘그리스도인의 대헌장’이라고 부르는 대담성을 보이고 싶..

[시편 원어 성경강해] 가련하고 궁핍한 자들에 대한 구원 확신(시 12:1-8)

시편 12편 히브리어 원어성경 강해 설교 말씀은 가련하고 궁핍한 자들이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구원을 확신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영적으로 궁핍한 자를 구원합니다. 심령이 가난한 사람은 천국이 저희들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내 안에 예수님이 계신 사람은 구원받은 백성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가련하고 궁핍한 자들에 대한 구원 확신(시 12:1-8) 성 경: [시12:1-8] 주제1: [부패한 사회로 인한 탄식] 주제2: [패역한 세대에 대한 간구] 본시는 애가 형식으로 쓰인 다윗의 시이다. 이 시도 경건한 자와 충실한 자가 사회에서 점점 사라지고 반면에 속이는 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하나님께 호소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내용의 본시에서는 '우리가 애통하..

[기독교 회개에 관한 설교] 돌이킴이란 무 돌이킴

오늘은 기독교 회개에 관한 설교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는 회개의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죄악에서 돌아서는 것이 회개입니다. 우리는 원래 창세 전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나를 선택하여 구원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죄악에서 회개하므로 온전히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돌이킴이란 무 돌이킴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옛 삶의 형태가 끝나고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새로운 본성의 첫 체험입니다. 무엇인가로부터(from) 무엇인가에게로(to) 전환함에 있어서 중생한 영혼의 첫 행동입니다. 즉 하나님과 연관해서 영혼이 시작하는 의식적인 역사의 첫 발걸음입니다. 그것은 중생에서 받았던 새로운 삶의 첫 경험, 즉 첫 표현입니다. 그리스도인이 되기 이전에..

[신명기 성경공부 말씀] 신명기와 우상 숭배 문제

신명기 성경공부 말씀은 신명기와 우상 숭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바알과 아세라 신을 섬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가나안 토착민들의 신앙을 본받지 말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말을 듣지 않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게 됩니다. 신명기와 우상 숭배 문제 신명기의 주된 목적은 앞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광야에서 태어나고 자란 '새로운 세대'를 교육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신명기의 대부분은 이스라엘의 성결을 위한 법률이었는데 그중에서 특별히 그들의 영적 성결을 보존하기 위한 우상 숭배 금지의 명령은 강조된 율법이었다. 이제 이러한 우상 숭배에 대해 고찰해 보되 먼저 우상의 정의와 우상 숭배..

[부활 주일 설교] 도마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이 등장(요 20:26-31)

요한복음 20장 부활 주일 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도마에게 나타나서 옆구리에 손을 넣어보라고 했습니다. 믿음이 없는 도마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은 도마에게 믿음을 주려고 합니다. 도마는 나의 주님이시며 나의 하나님이라고 신앙고백을 했습니다. 도마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이 등장(요 20:26-31) Ⅳ. 그리스도의 재출현(20:26-31) 여기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또 다른 출현에 관한 기사를 보게 된다. 이때는 도마도 다른 제자들과 함께 있었다. 1. 그리스도께서 출현하신 때(26) 그날은 그의 부활로부터 '여드레 후인'날로서 '그다음 주의 첫날'이었음이 분명하다. (1) 그리스도께서는 얼마동안 자신의 재출현을 지연시키셨다. 그것은 그가 저 세상에 속한 자들 중의 한 사람이란 사실과 때로 필요한 경우에만 이렇게 방..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 하나님의 교훈에 순종하는 디모데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은 하나님의 교훈에 순종하는 디모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모데는 사도 바울이 복음으로 낳은 아들입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복음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목회를 하면서 복음을 사수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거짓 이단들이 교회에 침투하여 성도를 미혹하니 복음을 전파하고 지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교훈에 순종하는 디모데 1. 순종의 이유 1) 하나님의 명령 (신 30:8, 히 12:9) 바울의 증언에 의하면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모든 족속을 제자로 삼아 세례를 주고 그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그리스도의 명령에 순종하여 그 명령을 충실히 수행한, 하나님께 순종하는 충성된 종이었습니다(참조, 마 28:19-20; 고전 4:17;빌 2:22). 디모데가 하나님께 순종한 이유에는..

성경인물 강해 2024.03.19

[마가복음 고난주간 설교] 빌라도 앞에 선 예수님(막 15:1-14)

마가복음 15장 고난주간 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빌라도의 법정에 서서 십자가 형을 받게 됩니다. 빌라도는 유대인들의 압력에 의해서 죄수인 바라바는 놓아주고 의인인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라고 했습니다. 인간은 자기의 이익에 따라서 재판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공정한 심판을 하는 분은 하나님 밖에는 없습니다. 우리는 고난주간에 예수님이 십자가 형틀에 못 박혀 죽은 사건을 기억해야 합니다. 빌라도 앞에 선 예수님(막 15:1-14) Ⅰ. 빌라도의 심판 15:1-14 1. 우리 주 예수께 대한 효과적인 기소를 위한 산헤드린 공회의 의논(1) 그들은 새벽에 이 일로 모였다. 그들은 그때를 놓치지 않으려고 매우 서둘렀다. 악한 사람들이 지칠 줄 모르고 부지런히 악을 행하는 것을 보며 우리가 마지못해서 선한 일을..